복(에쉬레)된 가정을 이루라(시128:1~6) 2024.5.5. (어린이,어버이 주일설교)
Ⅰ. 들어가는 말
가정의 복을 받으려면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도를 행하는 자가 그 복을 받을 수 있다고 1절은 우리들에게 명하고 계십니다. 그러면 여호와를 경외한다는 것은 무엇을 행하라는 말씀입니까? 그것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하나님이 우리들에게 명하신 명령들 즉 그 도를 열심히 행하는 것으로 신앙생활을 열심히 하여 주의 전에 열심히 나오고 하나님이 우리들에게 주신 성경말씀을 잘 지켜 행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하나님이 복이 있도다 말씀하십니다. 즉 하나님이 우리들의 가정에 복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오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그러므로 오늘 이 말씀을 들으시고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말씀을 즐거이 행하는 성도들이 되셔서 이 귀한 가정의 달에 가정의 축복을 받으시기를 소망합니다.
열심히 주일성수와 예배 참석에 열심을 내시기 바랍니다. 기도생활에 힘쓰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일에 충성하고 헌신하며 감사와 사랑과 기쁨의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우리 하나님이 우리 가정에 복을 내려 주실 것입니다. 오늘 본문은 우리들에게 가정의 복을 받는 길을 가르쳐 주시고 그 길을 따라 행하여 주시는 축복도 가르쳐 주시고 계십니다.
그러면 여호와를 경외하고 그 도를 행하는 자에게 어떤 복을 허락해 주시겠습니까?
Ⅱ. 내 용
1. 어떻게 복되고 아름다운, 천국 가정을 이룰 수 있을까요?
1)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 풍성한 복을 주십니다.
(1)시128:1~2“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길을 걷는 자마다 복(에쉬레)이 있도다 네가 네 손이 수고한 대로 먹을 것이라 네가 복되고 형통하리로다.”‘복되고 형통하리로다’히브리어‘에쉬레카 와토브’
❶가정에 수고한 대로 거두는 축복을 주십니다.“네가 네 손이 수고한 대로 먹을 것이라 네가 복(에쉬레)되고 형통하리로다.”(시128:2)
❷우리들이 세상에서 무엇을 얻기 위하여 수고합니다. 직장에 나가서 열심히 일하고 자기의 일터에서 소득을 얻기 위하여 수고하고 애씁니다.
❸그런데 세상을 살다보면 우리가 수고한대로 거두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애를 쓰고 노력했지만 아무런 거둠이 없는 경우를 우리가 경험하게 됩니다.
❹하나님께서 가정을 천국의 모형으로 주셨기에 우리는 이 땅에서 하나님의 모형인 가정천국을 이루어내야 할 의무와 사명이 주어진 것입니다.
(2)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❶‘경외’히브리어‘야레’로 그 뜻은‘경배하다’‘두려워하다’‘경외하다’로 너무나 고귀하고 사랑하기에 늘 인식하고 존경하고 따르며 순종하는 것을 하나님을 경외한다고 합니다.
❷‘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 순종하는 자가 하나님을 경외(야레) 하는 자인 것입니다.
❸그러므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하나님께 감사와 존경의 마음으로 예수님과 하나님의 뜻을 즐거이 행하는 자입니다.
❹하나님을 경외하는 자가 되려면, 말씀을 늘 가까이하고 성령 충만한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2)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 복되고 아름다운 천국 가정을 이루어 주십니다.
(1) 남편이 잘 되는 복(에쉬레)을 받습니다.
❶우리 인생을 살아가면서 아무리 애를 쓰고 노력해도 그 결실을 보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가 우리의 삶 속에 얼마나 많습니까? 그래서 때로는 낙심하기도 하고 신세를 한탄하고 절망도 하게 됩니다.
❷올해는 어느 해보다 사과 값이 비쌌습니다. 그 이유가 사과나무에 꽃이 필 시기에 눈이 내려서 냉해로 인해 사과의 작황이 좋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른 해보다 훨씬 떨어지는 수준의 소출을 냈고, 사과도 못난이 사과가 많이 생산되었기 때문입니다.
❸우리 시찰에 안동이 고향인 목사님이 그러는데 그 어느 해보다 거름도 많이 주고 준비를 많이 했는데 잠깐 동안의 내린 눈으로 인해 한 해의 농사를 망쳤다고 합니다.
❹하나님이 도와주시지 않으면 수고가 헛되게 된다는 말씀이 딱 맞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는 풍성한 소출을 주시고, 하는 일마다 복되고 형통하게 하십니다.
❺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에게는“네가 손으로 수고한 대로 먹을 것이라 네가 복되고 형통하리라.”수고하고도 제대로 수확을 못하는 경우; 도적, 강도, 전쟁, 재앙 등등으로 먹지 못하게 됩니다.
❻이삭은 이 진리를 어릴 때부터 기억하고 하나님을 경외하였습니다. 그가 농사를 지으면 100배의 결실을 주셨고 목축을 하면 짐승이 갑절로 불어나고 샘을 파면 파는 곳마다 생수가 솟구치는 축복을 주셨습니다.
❼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대적들, 원수들로부터 지켜주셔서 잘되게 하시고, 본질적 영적 원수인 사단 마귀 귀신들로부터 지켜주셔서 영과 혼과 몸이 온전히 보존 되는 에쉬레(마카리오스) 복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❽가정의 달에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이 명하시는 계명대로 행하셔서 열심히 주일성수 하시고 진심으로 주님과 교회를 위하여 충성하셔서 복되고 형통한 복을 받으시는 광영교회 성도들이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2) 아내가 잘 되는 복을 받습니다.
❶3절“네 집 안방에 있는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네 식탁에 둘러앉은 자식들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
❷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도를 행하는 자에게 우리 하나님은 그 가정이 사랑이 넘치는 복을 주십니다. ❸네 집 내실의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을 것이라고 3절에 말씀하고 계십니다. 아내가 결실한 포도나무 같다는 것이 무슨 뜻입니까?
❹포도 열매는 달고 상큼한 맛을 냅니다. 포도송이가 깨어져 포도주를 만듭니다. 희생적인 사랑입니다. 또 포도주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보혈을 의미합니다. 죄사함과 구원의 생수가 흐릅니다.
❺하나님을 경외하는 아내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생수가 솟아나는 샘이 됩니다. 물덴 동산 물이 끊어지지 않는 샘과 같은 가정이 됩니다.
(3) 자녀들이 감람나무 같은 복을 받습니다.
❶3절“네 집 안방에 있는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네 식탁에 둘러앉은 자식들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
❷오늘은 어린이 주일입니다. 어린이들이 잘되기를 소망합니다.“네 식탁에 둘러앉은 자식들은 어린 감람나무 같다” 말씀합니다. 감람나무는 그리스도인을 예표합니다. 성령의 기름부음입니다.
❸자식들을 성령충만한 자식으로 기르라는 것입니다. 식탁은 음식을 먹는 곳입니다. 성령 충만한 자녀가 되게 하려면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말씀을 먹여야 합니다. 일용할 영의 양식, 매일같이 먹여야 합니다. 유대인들은‘테피린’반드시 하루에 먹어야할 말씀입니다.
❹기도로 키워야 합니다. 기도하는 자녀로 양육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키워야 합니다. 우리 자녀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는 언행을 자제해야 합니다.
❺감람나무는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랍니다. 거센 바람에도 쉬이 꺾이지 않습니다. 갖가지 병충해에도 강합니다. 영적 풍성한 자녀로, 정신적 지적으로, 육체적으로도 건강한 자녀로 길러야 합니다.
❻감람유(올리브유)는 하나님의 전의 불을 밝히는데 사용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녀들은 성령의 기름 준비한 지혜로운 성도로 혼인잔치에 들어가는 면류관의 주인공이 됩니다.
❼감람나무는 영화를 상징합니다. 그러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도를 행하는 자에게는 자녀가 감람나무 같다는 말씀은 그 자녀를 영화롭게 해주신다는 약속이 본문에 담겨 있는 것입니다.
❽이제 우리 모두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도를 열심히 행하는 여러분 되셔서 여러분들의 자녀들이 영화롭게 되시기를 우리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Ⅲ. 핵심정리
1.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복되고 아름다운 천국 가정을 이루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지키고 경외하는 자에게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복을 주십니다.
에쉬레, 마카리오스, 시온의 복을 받습니다.
☞남편과 아내 자녀들이 부요와 풍성과 존귀와 번영의 복을 받습니다(토브 예루살렘). 복되고 아름다운 천국 가정을 이루게 됩니다. 새 예루살렘의 복을 받습니다(에쉬레=마카리오스).
Ⅳ. 결 론
시128:4~6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이같이 복을 얻으리로다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네게 복을 주실지어다 너는 평생에 예루살렘의 번영을 보며 네 자식의 자식을 볼지어다 이스라엘에게 평강이 있을지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