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문헌에는 이화현, 고개가 가파르고 험하여 여러사람이 어울려서 함께 넘어갔다 하여 이유릿재, 고개 주위에 배나무가 많아서 배꽃재라 불리는 이화령에서 출발합니다.
"비사에 따르면 임진왜란 때 왜군이 부산성을 함락하고 한양을 점령하기 위해 파죽지세로 진격해 올 때 신립장군이 이곳 문경에서 진을 치고 있었다.
전쟁의 와중에서도 장군은 이화라는 문경 미모의 여인과 城중의 성인 만리장성을 축성했다. 이화는 장군과 함께 지내기를 간절히 원했으나 전쟁의 와중이었고 전쟁을 지휘하는 장수였기 때문에 이화를 데려갈 수 없어 이별을 고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신립이 떠남 후, 원한에 사무치게된 이화는 그만 높은 절벽에서 뛰어내려 자결하였다. 그 놈의 남자가 뭔지 정말 애석하고도 안타까운 이야기다.
얼마 후 이러한 소식을 전해들은 신립은 두고두고 너무나 가슴이 아팠다. 때마침 왜군의 본대가 문경 인근 상주에까지 이르렀다는 전갈을 듣고 장군은 왜군을 격퇴시킬 격전지를 문경새재와 충주탄금대 어디에 칠까를 고심에 고심을 하고 있었다. 그러던 날 밤 이화가 장군의 꿈에 나타나 “장군님이 왜군과 싸워 이기려면 탄금대가 아니라 천혜의 요새인 문경새재에 진을 치셔야 합니다” 라고 선몽하였다.
그러나 그는 이화가 복수를하기 위해 꿈에까지 나타나 실패할 戰地를 알려주는 것으로 곡해하였다. 그래서 이화가 알려주는 문경새재 대신 충주탄금대에 배수진을 쳤다가 많은 부하와 함께 자신도 전사하는 대패를 당했다.
사실 문경새재는 산세가 군사적으로도 방어하기에 절대적으로 유리한 지형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군사요충지인 이곳을 버리고 강을 뒤로 한 충주탄금대까지 올라가 배수진을 치고 싸운 것은 큰 패착인 것이다.
문경의 이화는 원혼이 되어서도 일편단심 장군이 잘되기를 바랐다. 그녀는 장군의 꿈에 선몽까지 해가며 싸움에 이길 수 있는 올바른 진지를 알려주었다. 하지만 신립은 지은 죄 때문에 그릇된 판단을 하였다. 죽어서까지 님을 위하는 문경 이화의 충절은 남원의 춘향이를 능가하여 모든 여인의 귀감이 되고도 남음이 있다."
후세에 이러한 안타까운 사연을 전해들은 문경사람들은 죽어서도 일편단심인 이화의 거룩한 충절을 기리기 위하여 이 고개를 '이화' 라는 이름을 딴 '이화령고개'로 부르기로 했다고 한다. ~문경시민신문~
이화령과 조령 구간은 백두대간 속리산 108km권역의 마지막 구간인 이화령~하늘재 구간의 일부 입니다.
조령산은 경북 문경시와 충북 괴산군을 나누는 백두대간 마루능선을 이루는 산으로 전체적으로는 산림이 울창하며 암벽지대가 많고 기암·괴봉이 노송과 어울려 마치 그림 같습니다.
조령산은 충북 쪽으로 암벽이 발달하였고, 경북쪽은 주흘산과 마주하며 그 사이에 문경 제1, 제2, 제3관문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화령에서 조령까지 능선길은 암벽이 널려있어 험하였으나 몇년전에 정비를 하여 편안한 등산을 할 수 있습니다.
제3관문이 위치한 곳은 해발 642m로서 예로부터 조령,문경새재라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주위에는 신선봉과 마패봉이 있어 비경을 이루며 조령산 자연휴양림도 조성되어 있습니다.
산세가 웅장하고 해발도 높지만, 고도 529m의 이화령에서 산행을 시작하므로 큰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정상에서 동쪽으로는 주흘산이, 남쪽으로는 백화산과 이화령 고갯길이, 북으로는 신선봉과 부봉 사이로 월악산이 보입니다.
A팀 : 이화령~758봉 헬기장~삼거리~조령샘~조령산(1017)~절골 갈림길~신선암봉(937)~삼거리~깃대봉(835)
왕복~제3관문~주차장 ( 11.5km, 5시간30분 )
B팀 : 이화령~758봉 헬기장~삼거리~조령샘~조령산(1017)~절골 갈림길~신선암봉(937)~공깃돌 바위~청암사
~마당바위 폭포~에바다 기도원~신풍리 주차장 ( 8km, 4시간30분 )
언 제 == 2021년 10월 21일 목요일 06시 40분
어디서 == 합정역 8번 출구 SK 주유소 앞 아름관광
경유지 == 양재역1번 출구 50m 수협 앞 07시 10분, 경부고속도로 죽전 간이정류장 07시 30분
상행시 == 죽전 간이정류장, 양재나들목, 한남역, 합정역
준비물 == 중식, 간식, 식수, 등산기본장비, 랜턴.
회 비 == 16,000원 (하산주 제공)
(산행일 4일전, 일요일 오후 5시까지 취소하시면 전액 환불,연기가 가능하며, 그후 취소는 회비를 내야합니다.)
문의,예약==010-3232-5296 정다엽 총무
입금계좌==신한은행 110-227-913176 정다엽
예약 하시고 입금하셔야 좌석 배정이 됩니다.
★ 신마포 산악회는 비영리 취미 모임으로 카페지기 및 운영진은 무보수 봉사직입니다.
★ 안전사고, 기타사고, 비지정 등산로 운행 등으로 처벌, 벌금 등은 본인의 과실 책임으로 신마포 산악회는 민형사 상의 일체
의 책임에 대한 의무가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 차내에서는 음주를 하지 않습니다.
★ 산행일 4일전(일요일) 오후 5시까지 취소하시면 전액 환불 또는 연기가 가능 합니다.
★ 산행 신청과 동시에 위 내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 합니다.
★ 회원님께서는 신마포 산악회 카페(다음카페)에 가입하시면 산악회 산행 일정 확인 및 예약에 도움이 됩니다.
조령샘↓
신선암봉↓
맨뒤에 월악↓
↓깃대봉, 신선봉, 마패봉, 월악산까지
↓B팀은 마당바위 폭포로~~
월악산↓
부봉6봉↓
첫댓글 참석합니다
네~^^
갑니다/양재승차
네~^^
@다정 개인적 용무로 자리 내리겠습니다.죄송합니다
신청합니다 (양재)
네~^^
갑니다.
네~^^
견우 신청합니다. 양재
네~^^
신청합니다 (양재)
네~^^
합정 신청합니다
네~^^
딱1자리 남아있슴다~
신청합니다(합정)
네~^^
대기합니다
자리나면 주세요 ^^
네~
신청합니다
예약됬습니다~
대기합니다
대기해드립니다.
입금완료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