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 JR오오미나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58.4km(노헤지~오오미나토)
궤간 : 1067mm
역수 : 11개 역(노헤지~오오미나토)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특수자동폐색식(궤도회로검지식)
최고속도 : 85km/h
운전지령소 : 모리오카종합지령실(CTC)
아오모리현 내의 노선으로, 노헤지역을 출발, 시모기타반도의 무츠만 측을 주행하면서 무츠시의 오오미나토까지를 연결하는 지방교통노선으로 단선 비전철화로 운행되고 있다. 하마나쓰베이라인 오오미나토선이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으며, JR동일본의 노선 중에 유일하게 자사 노선과 접속하지 않는 고립노선이다. 예전에는 노헤지역에서 JR도호쿠본선과 환승이 되었으나 2010년 12월 하치노헤~아오모리 구간의 도호쿠본선이 아오이모리철도선이 되면서 JR그룹 여객노선 중 유일한 고립노선이 되었으며 JR동일본이 계속 운영하기로 결정되어 지금까지 운행을 지속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청춘18티켓을 이용하는 경우 아오이모리철도선 아오모리~하치노헤 구간을 통과이용할 수 있는 특례가 설정되어 있으며 이는 JR패스 등 다른 기획승차권에도 같이 적용이 되므로 JR노선과 완전히 고립되지는 않는다. 종점인 오오미나토역과 한 역 차이인 시모기타역은 JR동일본 최북단의 역으로 되어 있다.
1인승무 운전을 실시하고 있는데 JR홋카이도의 열차와 같이 앞으로 타고 앞으로 내리는 형태를 채용하고 있었으나 현재는 뒤로 타고 앞으로 내리는 것으로 변경했다. 하치노헤운수구의 키하100형이 주로 사용되지만 성수기나 검수시에는 키하40계가 대타를 뛰는 경우도 있다. 2010년 12월부터는 각역정차 이외에도 아오이모리철도선 직통운행을 하는 하이브리드 리조트트레인 <리조트 아스나로 시모키타>가 2왕복 설정 운행되고 있다.
오오미나토선의 해안은 평탄하며 커브가 적으며 역간 거리가 상당히 길고 최고속도가 85km/h로 되어 있어서, 역 정차와 커브 전후의 가속도 저하가 적고, 표정속도가 비교적 높다. 보통열차도 노헤지~오오미나토 구간을 60~62분 정도에 정차하게 되며 쾌속 <시모키타>는 최속 51분을 찍기 때문에 표정속도는 68.7km/h에 달한다. 강풍지역을 운행하기 때문에 운휴하는 때가 1년에 몇번이 있으며 이 때는 버스대행수송이 이루어진다. 대행버스는 JR버스 도호쿠와 시모기타교통이 운행하게 된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노헤지 -> 오오미나토)
상행열차 동영상(오오미나토 -> 노헤지)
3. 역사
1921/03/20 - 오오미나토경편선으로 노헤지~무츠요코하마 구간 개업.
1921/09/25 - 무츠요코하마~오오미나토 구간 연장개업으로 전 구간 개통.
1922/09/02 - 경편철도법 폐지로 오오미나토선으로 개칭.
1968/10/01 - 아오모리~오오미나토 구간 급행 <나츠도마리> 운전개시.
1974/10/01 - 시모키타~오오미나토 구간 화물영업 폐지.
1978/10/02 - 급행 나츠도마리가 쾌속으로 격하됨.
1984/02/01 - 노헤지~시모키타 구간 화물영업 폐지.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동일본으로 이관됨.
1988/03/14 - 1인승무 운전 개시. 쾌속 나츠도마리가 우소리로 개칭
1993/12/01 - 오오미나토선영업소 발족. 키하100계 도입. 쾌속 우소리를 시모키타로 개칭.
1999/12/04 - 표권폐색 폐지, 특수자동폐색화(CTC도입)
2002/07/-- - 죠이풀트레인 <키라키라미치노쿠> 운전 개시.
2002/12/01 - 도호쿠신칸센 하치노헤개업으로 쾌속 시모키타 오오미나토~하치노헤 구간 운전.
2010/11/28 - 죠이풀트레인 키라키라미치노쿠 운전종료.
2010/12/04 - 도호쿠신칸센 전선개업으로 죠이풀트레인 리조트아스나로 시모키타 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전 열차가 1인승무 운전을 실시하고 있으며, 하치노헤운수구 소속의 키하100형 디젤기동차를 기본으로 사용한다. JR노선으로서 고립노선이므로 하치노헤운수구로의 입출고를 위해 아오이모리철도선을 경유하여 하치노헤까지 직통하는 열차편이 있다. 오오미나토선 내 운전을 하는 노헤지~오오미나토구간의 각역정차 열차도 있지만, 아오이모리철도선으로 직통운행해 아오모리/하치노헤~오오미나토 구간을 운행하는 쾌속 <시모키타>가 정기운전되고 있다. 쾌속 <시모키타>는 5왕복 설정되어 있지만, 그 중 오오미나토선 내에서 쾌속운전을 실시하는 것은 하행 2편/상행 3편 뿐이며 그 외의 쾌속열차는 아오이모리철도선 내에서만 쾌속운전을 하고 오오미나토선 내에서는 각 역에 정차한다.
그 외에 임시열차로 하이브리드 차량인 HB-E300계를 사용한 <리조트 아스나로 시모키타>가 운행되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선내의 교행은 무츠요코하마역에서 실시하고 있다.
5. 운용 차량
키하100형 - JR동일본 하치노헤운수구 소속. 1~2량 편성. 보통열차 및 쾌속 <시모키타>용으로 사용.
HB-E300계 - 2량편성(중련되어 4량편성), 임시쾌속으로 사용. JR동일본 하치노헤운수구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노헤지역 환승안내
1/4/5번 승강장 - 아오이모리철도선 - 아사무시온센/히가시아오모리/아오모리 방면
2/3번 승강장 - 아오이모리철도선 - 하치노헤/메토키/모리오카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