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지 않는 아이
수줍음이 심한 아이의 경우 이목이 쏠리는 상황이나 새로운 환경에서 이야기를 꺼내기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이곤 합니다. 집에서는 이런 자녀의 모습을 볼 때면 ‘앞으로 사람들 앞에서 말해야 할 상황이 많을 텐데. 괜찮을까?’라고 염려되기 마련입니다. 대부분은 점차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접하다 보면 수줍음과 부끄러움은 극복됩니다. 하지만 몇몇 상황에서 한마디도 하지 않고 침묵을 지키는 모습이 지속되는 때도 있습니다.
선택적 함묵증(Selective Mutism)은 아동이 특정 상황이나 환경에서 말하지 않는 불안장애의 한 형태입니다. 예로, 가정에서는 정상적으로 말하지만, 학교나 공공장소에서는 말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단순한 수줍음이 아니라, 강한 불안과 관련이 있으며,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선택적 함묵증이 있는 아동은 또래와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관계 형성이 어렵습니다. 말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또래들이 이들을 이해하기 어렵고, 점차 사회적으로 고립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말하지 않아 자연스럽게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기회가 줄어들고, 이는 사회적 기술 습득의 어려움으로 이어집니다. 의사소통은 사회성 발달의 핵심 요소인데, 선택적 함묵증이 있는 아동은 이 부분에서 충분한 경험을 쌓지 못해 문제 해결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불안이 지속되면 자존감 저하, 우울감, 불안 증가 등의 정서적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선택적 함묵증이 장기간 지속되면 학업 성취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성인이 되어서도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위험이 있습니다.
말하지 않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편안한 환경에서부터 서서히 확장하기
아동이 편안함을 느끼는 환경에서부터 점차 새로운 사회적 환경으로 확장해 나가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가까운 가족 구성원과 대화를 연습한 후, 사회적 상황을 가정하여 대화하는 연습을 해보고, 이러한 연습이 익숙해 지면 신뢰할 수 있는 친구를 집으로 초대하여 노는 시간을 가지는 방식으로 점차 확장해 나가는 방식이 도움이 됩니다.
2. 긍정적 강화와 격려 제공
아동이 말할 수 있는 환경에서 작은 성취를 보일 때마다 이를 칭찬하고 보상하는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기본적으로 아동 자신이 충분히 말을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게끔 격려하여 말을 하려 시도하는 또는 말을 하는 행동을 칭찬하고 보상하며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전문가의 도움 받기
선택적 함묵증은 대개 5세 이전에 주로 나타나며, 경과가 다양한 편입니다. 보통 몇 개월 이후 회복되지만, 종종 몇 년 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0세 이전까지 회복되지 않으면 장기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조속히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택적 함묵증에는 인지행동치료(CBT), 놀이치료, 가족치료, 약물치료 등 아동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개입이 이루어집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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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Washington, DC: Author.
Klein, E. R., Armstrong, S. L., & Shipon-Blum, E. (2012). Assessing and treating selective mutism: A 20-year perspective. Pediatrics, 129(1), 109-117.
Oerbeck, B., Stein, M. B., Pripp, A. H., Kristensen, H., & Johansen, H. (2018). Selective mutism: A follow-up study.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27(8), 997-1009.
Schwartz, R. M., Freedy, A. S., & Sheridan, S. M. (2006). Selective mutism: An analysis of 100 case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9(2), 403-41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