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프리라고 합니다.
녹음봉사를 하고 싶어하신다는 짱님의 멜을 받고 급한 맘에 몇자 올립니다.
한국 점자도서관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몇년전 저도 이곳에서 녹음봉사와 워드 봉사를 했었거든요...
지금 당장 주소가 잘 생각이 나지 않는데... 강동구에 있을 거예요...
몇년전 저의 기억을 더듬어 조금 도움이 될까해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녹음봉사는요...
책은 동화책을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녹음도서는 주로 점자를 아직 배우지 못한 어린이들을 상대로 대출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구연동화를 하듯이 대사에 따라 목소리 톤을 바꾸어가며 녹음하면 더 좋지요...
그리고 시작할때는 몇초인가 여유를 두고 무슨 책 몇번째 테잎 A/B면이라는 이야기를 한 뒤에 읽기 시작하면 됩니다.
참고로 녹음 봉사는요 목이 많이 아파서 한번에 테잎 한개이상 녹음하기 힘들거예요(60분짜리 녹음테잎을 사용합니다)
다음은 워드 봉사입니다.
워드봉사는요 책을 아래한글 워드로 쳐서 아스키화일로 저장해서 책과 함께 보내면 됩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은 얇은 책을 선택하는게 좋구요 여러명이 책을 나누어서 입력한뒤 하나의 디스켓에 편집해서 보내는 방법도 있습니다(보통 회사 사우회에서 많이 하는 방법이죠^^)
그리고 워드작업을 하실때는 제목은 6칸 띄고, 소제목은 4칸, 본문은 2칸씩 띄고 치시면 됩니다.
워드나 녹음 둘다 시작하기 전에 먼저 그곳에 전화를 해서 담당자에게 자신이 하려는 책이 이미 있는 것인지 확인을 하고 없는 책일 경우 자신이 하겠다고 이야기를 하고 시작하면 됩니다.
저두 녹음은 서너권 워드는 일곱권이간 여덟권정도 했었는데...참 힘든 작업입니다.
중간에 포기하기도 쉽구요...
매일매일 얼마씩이라구 정해놓고 꾸준히 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그곳에서 나오는 소식지가 있는데.... 어느 박스에 들어있는지 찾아야하거든요... 전화번호도 거기에 있는데...
지금 새벽 2시 30분이라 찾기가 좀 그렇구요...
낼 찾아놓을테니 연락주세요..
전화주셔도 좋구요, 멜로 주소를 보내주시면 몇년전꺼라도 찾아서 보내드릴 께요.
봉사를 그만두고나서 늘 맘 한켠이 무거웠었는데... 새로이봉사를 시작하시려는 분을 보니 반갑네요^^
가슴에 작은 가시가 하나 콕 박히는 기분입니다.
ps 제 이멜 주소는요...
paperelf@hanmail.net이구요
전화번호는 016.262.8401 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