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식물 3528번째! 자카란다! 능소화과에 속한 활엽 교목(喬木)
식물명: 자카란다
분류: 식물계(Plantae) 속씨식물군(Angiosperms, 피자식물門 被子植物) 쌍떡잎식물綱(Eudicots 双子葉植物綱) 국화군(Asterids) キク亜綱 꿀풀目(Lamiales ゴマノハグサ目) 능소화科(Bignoniaceae ノウゼンカズラ科) 자카란다屬(Jacaranda, キリモドキ属) 자카란다種(J. mimosifolia)
학명: Jacaranda mimosifolia Jussieu 1789. 이명: Jacaranda mimosifolia D.Don.(1822).
영명, 일명, 중명 Jacaranda, Blue jacaranda-영명, キリモドキ(-, 기리모도키, 桐擬き), 藍花楹(남화영, -),
기타 이름, 異名- 소엽자단(小葉紫檀). 자단향( 紫檀香)
이름 기원, 유래- '자카란다'라는 이름은 원산지인 브라질 일대 원주민 언어인 투피-과라니 語族의 단어로 속이 단단하다는 뜻의 yakara'na 또는 ya'kãg rã'ta라는 발음에서 유래했다. 이 발음이 포르투갈어 단어 jacarandá를 통해 자카란다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것.
전설, 설화, 성경,
꽃말: 화사한 행복
노래, 시화 소재
특징:
높이는 35m 정도이며, 가지가 넓게 퍼져서 풍성한 느낌을 준다. 나무껍질은 회갈색에서 짙은 갈색이며, 잎은 아카시아나무처럼 깃모양 겹잎형태이다. 자카란다의 목재는 색상과 문양이 좋고 단단해 고급목재로 종종 쓰이지만, 꽃이 아름답고 수형이 좋아서 베는 경우는 드문 편이다. 꽃은 오동나무같이 길쭉한 종처럼 생겼다. 색상은 특이하게 청자색이며, 빛에 따라서 파랑~보라색을 넘나든다. 이 자카란다의 꽃은 특히 아름답기로 유명한데 벚꽃이 초봄을 분홍빛으로 물들인다면, 자카란다는 늦봄을 보랏빛으로 수놓는다. 케냐의 국화이며, 태국의 명문대 Prince of Songkla 대학교의 교화이다.
분포: 南アフリカ, オーストラリアで, 온대 지대에서도 키울 수 있긴 하다. 하지만 냉해에 민감해서 서리라도 내리면 잘 버티지 못하고 고사하고 만다. 그런 까닭에 일교차와 연교차가 심한 한국에서는 키우기 힘든 종이다. 키운다고 하더라도 꽃이 예쁘게 피지 않는다.
원산지 남미의 아열대 지역(브라질 남부, 아르헨티나 북서부 및 볼리비아 남부) 南アフリカやオーストラリアで野生化
이용(도) - 나무가 비교적 큰 데다가 꽃의 크기와 양 자체도 풍성해서, 아열대 지역의 가로수로 사용된다. 자카란다의 목재는 색상과 문양이 좋고 단단해 고급목재로 종종 쓰이지만, 꽃이 아름답고 수형이 좋아서 베어 쓰는 경우는 드물다.
참고문헌-한국 식물명의 유래(이우철 지음-2005, 일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