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달 무슨 달
관찰하고 생각하는 달 그림 도감
*이 책은 《달 달 무슨 달》(2019)의 개정판입니다.
모리 마사유키 지음 | 소마 미츠루 감수 | 오승민 옮김
무선 | 80쪽 | 210*257mm | 어린이
정가 13,800원 | 2024년 5월 13일 발행 | 도서출판 그린북
ISBN 978-89-5588-468-5 73440
#달 #과학 #천문학 #어린이 #달그림도감 #초등과학
국내도서 > 어린이 > 초등 3-4학년 > 3-4학년 학습 > 3-4학년 과학/환경
국내도서 > 어린이 > 초등 5-6학년 > 5-6학년 학습 > 5-6학년 과학/환경
국내도서 > 어린이 > 초등학습 > 과학/환경
초등 교과 연계: 3학년 1학기 과학 5. 지구의 모습
5학년 1학기 과학 3. 태양계와 별
6학년 1학기 과학 2. 지구와 달의 운동
6학년 2학기 과학 2. 계절의 변화
달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어린이 달 기본서!
초승달, 반달, 보름달, 다시 반달에서 그믐달로 모양과 위치를 날마다 바꾸는 달. 지구에서 가장 가깝고,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지만, 밤하늘을 어떤 별보다 밝게 비추는 달. 2024년은 인류가 달에 착륙한 지 55년이 되는 해입니다. 달 탐사에 경쟁적으로 뛰어들었던 미국과 소련은 달에 끊임없이 접근하여 달의 뒷면 사진을 전송하기도 하였고, 마침내 우주 비행사가 달 위에 발자국을 남기게까지 하였습니다. 그 뒤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침체하였던 달 탐사와 우주개발은 오늘날 다시 자원 탐사를 위해 재개되었습니다. 미국과 중국, 인도 등 여러 나라가 달에 관심을 보이는 이때, 우리 아이들과 함께 《달 달 무슨 달: 관찰하고 생각하는 달 그림 도감》을 안내 삼아 달을 관찰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겉보기 변화로 본 달
달을 매일 관찰해 보면 점점 모양이 변하고 달이 뜨고 지는 시간이 달라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구에서 보이는 달의 여러 가지 모습을 ‘달의 위상’이라고 합니다. 달은 삭, 초승달, 상현달, 보름달, 하현달, 그믐달 그리고 또다시 삭의 순서를 한 주기로 하여 변합니다. 이 책은 달의 위상 순서에 따라 책을 구성하고 지구와 달, 태양이 각각 어떤 관계에 놓이는지를 그림으로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여러 가지 달의 모습을 차근차근 관찰하다 보면 달의 위상이 매번 변하는 이유와 원리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달의 모습은 날마다 변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달이 뜨는 시각도 날마다 늦어지지요. 매달 똑같이 뜨는 것 같은 보름달이 뜨는 장소와 높이도 조금씩 달라집니다. 이 책에서는 달과 관련한 이런 세심한 변화까지도 짚어냅니다. 그리고 달의 위상 변화 이야기를 우리가 예부터 사용해 온 달력과 관련해 풀어냅니다. 어른들은 아이들과 함께 두 가지 다른 달력의 존재―음력과 양력―와 작동 방식을 이야기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큰 명절 중 하나인 한가위 달맞이 풍습에 대해서도 돌아볼 수 있습니다.
지구와의 관계 속에서 본 달
첫 번째 장이 달의 겉보기 모습을 다루고 있다면, 두 번째 장은 달과 다른 천체, 달에 가장 가까운 지구와의 관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책의 후반부는 달 무늬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우리 조상들이 떡방아를 찧는 토끼 등의 이미지를 발견하였던 달의 무늬를 관찰하면서 우리는 달이 항상 앞면만을 보여준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과학 기술의 발달로 알게 된 뒷면의 존재도 알게 되지요. 이 책에서는 망원경으로 본 달 표면의 지도를 커다란 이미지로 소개합니다. 또한 달을 조사하는 탐사기가 관찰하여 찍은 사진을 바탕으로 만든 달의 뒷면 지도도 함께 실었지요. 이렇게 달 표면의 여러 가지 지형을 확인해 보고 이런 지형이 만들어지는 원리와 각 지형에 이름 붙이는 방법까지 소개되어 있어서 더욱 흥미롭게 달을 관측해 볼 수 있게 합니다.
달은 항상 지구 주위를 돌고 있으며 달과 지구는 인력으로 서로 묶여 있습니다. 그리고 둘 다 태양 빛을 반사하며 돌고 있죠. 지구에 생명이 탄생하고, 인간으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달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였습니다. 지금도 달은 조수 간만을 비롯해 지구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고 있지요. 《달 달 무슨 달: 관찰하고 생각하는 달 그림 도감》은 달의 탄생 과정, 달을 구성하는 물질, 달의 실제 크기, 밝기, 달과 지구의 운동으로 일어나는 일들, 달을 관측하는 방법 등 지금도 변함없이 빛나고 있는 달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달의 비밀을 파헤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어린이들이 지구나 태양, 천체와 우주에 대해 더욱 흥미를 느끼도록 유도합니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친절하고 친근한 그림 도감
이 책은 사진 대신에 일러스트만으로 달에 대한 모든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달과 관련한 신기한 현상을 만화로 나타내기도 했고, 눈에 보이는 달의 모습을 서정적인 일러스트로 담아내기도 했습니다. 또 달의 위상 변화가 일어나는 원리와 천체의 변화를 하나하나 그림으로 표현하여 이해를 돕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초승달일 때, 보름달일 때, 그리고 춘분일 때와 하지일 때는 달과 지구의 위치 관계가 완전히 달라지는데, 각각의 경우를 도식화한 그림이 친절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귀여운 토끼와 고양이가 함께 그려진 일러스트를 따라 읽다 보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달의 운동 원리와 천문학적 사실이 더욱 쉽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차례
시작하면서 08
1장 달의 위상
달, 넌 어떤 천체니? 11
삭 12
보이지 않는 달 13
일식은 반드시 삭일 때 일어난다 14
삭 밤에 하늘을 올려다보자 15
초승달 16
초승달은 서쪽 하늘에서 볼 수 있다17
지구 반사 빛 관찰하기18
초승달의 기울기 차이 19
상현달 20
저녁녘 남쪽 하늘에 가장 높이 떠 있는 달 21
달의 지형을 관측하자 22
보름달 24
보름달은 날이 저물 무렵 뜬다 25
월식은 보름달일 때 일어난다 26
보름달은 음력 15일의 달이 아니다? 27
하현달 28
한밤중에 뜨는 달 29
하현달도 달 무늬가 잘 보인다 30
아침에 보이는 하얀 달 31
그믐달 32
동트기 전에 뜨는 달 33
새벽하늘의 달님과 샛별 34
날마다 변하는 달의 모습 36
달이 차고 이지러지는 이유 36
달이 뜨는 시각은 왜 날마다 늦어질까? 38
보름달이 뜨는 장소와 높이는 왜 달라질까? 40
달과 달력 42
태양과 달의 움직임에 따르다 42
달의 위상을 1일 단위로 표시한 월령 44
한가위 달맞이 풍습 45
2장 달과 지구
달 무늬를 관찰해 보자 49
달의 앞면 50
달의 뒷면 52
달이 만들어진 과정 54
달에 있는 다양한 지형을 살펴보자 54
달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을까? 56
달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57
달의 크기와 밝기 58
달의 실제 크기와 겉보기 크기 58
큰 달과 작은 달 60
달의 밝기·별의 밝기 62
달과 지구의 운동 64
지구의 운동 64
달의 운동 66
조수 간만 68
달을 관측하자 70
사전 준비와 조사 70
달 관측에 유용한 도구들 71
다양한 달의 모습 72
쌍안경이나 망원경으로 관측하기 73
월식을 관측하자 74
* 작가 소개
지은이 모리 마사유키
만화가. 1957년 홋카이도에서 태어났습니다. 1976년 만화 전문지 《만파》로 데뷔했습니다. 1996년 《페퍼민트 이야기》로 제25회 일본만화가협회상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밤과 장미》 《산책하면서 부르는 노래》 《혹성 이야기》 《추신》 《산보수첩》 《스미레짱》 《별과 별자리를 찾아 보자》 등이 있습니다. 《액스》 《월간 천문가이드》 등의 잡지에 연재한 바 있습니다.
옮긴이 오승민
연세대학교 이과대학 화학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 제약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어릴 때부터 아버지 회사 일로 일본을 왕래하며 10년 가까이 거주했고,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 기획자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는 《우에타니 부부의 만화로 즐기는 노벨과학상》 《주기율표 군, 원소를 찾아 줘!》 《오늘의 별자리를 들려드립니다》 《비커 군과 실험실 친구들》 《재밌어서 밤새 읽는 원소 이야기》 《축구 전술 노트 108》 등이 있습니다.
감수자 소마 미츠루
일본의 국립천문대에 소속되어 있으며, 위치 천문학과 역사 천문학을 전문 분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주요 저서로는 《천문연감》(세이분도 신코샤)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