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령봉의 이름에 대한 유래로는 각 산의 신령들이 모여들어 회령봉이라 했다고도 하고 회령장군이 기거한 곳이라하여 회령봉이란 이름이 되었다고도 하는데 보령봉의 유래에 대한 공식 기록은 없다
"메밀꽃 필 무렵"의 고장인 보래봉과 회령봉(평창)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에 자리한 보래봉은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배경지로 유명하다.
보래봉이 소재해 있는 봉평면은 지형적으로 고랭지대이고 한랭성 기후조건을 갖추고 있어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고랭지 채소단지를 자랑하고 있다. 또 `메밀꽃 필 무렵'의 이효석이 태어난 곳이자 소설의 무대가 된 곳으로 장평에서 봉평으로 이어진 도로가에는 가로수 대신 메밀꽃을 심어 하얀 꽃길이 인상적이다. 봉평면 일원은 지대가 높고 추운 곳이어서 적설량이 풍부해 겨울철산행을 즐기기에 좋은 산이다.
회령봉,보래봉과 흥정산은 9월초 메밀꽃축제(효석문화재) 기간에 축제관광을 겸한 등산객들이 집중적으로 많이 찾는 곳이다.
봉평 장날에는(2일,7일) 더덕등 산채가 많이 나오고 구경거리도 많으므로 가능하면 장날이 포함된 날짜로 잡는 것이 좋다.
강원, 평창에 위치한 회령봉,보래봉은 두산이 능선으로 바로 이웃하여 연결되어 있어 등산 기점 및 산행 코스등이 모두 동일한 곳이 많다. 물론 두 산을 이어서 산행하는 것이 좋다.
회령봉(1331m)과 보래봉(1324m), 흥정산(1276m)은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에 위치해 있으며, 아름드리의 소나무와 참나무 등 나무가 울창한 거대 육산이다. 백두대간 오대산의 두루봉에서 서쪽방향으로 가지를 친 한강기맥은 그 능선에 비로봉, 호령봉, 계방산, 보래봉 등 1200~1500m이상의 고봉을 일으키는 강원도를 지나 경기도 용문산으로 이어져 청계산을 거쳐 북한강과 남한강이 만나는 양수리의 팔당호에 닿는다.
한강기맥이 계방산의 운두령을지나 보래봉을 거쳐 1300m봉에서 봉평방향에 가지를 뻗히면서 솟은 능선상의 최고봉이 회령봉이다.
회령봉은 서쪽의 흥정리 음지동골짜기를 사이에 두고 피서지로 유명한 흥정천이 있는 흥정산과 마주한다. 산세는 나무숲이 우거진 카다란 육산으로 볼거리는 크게 없다.
보래령터널 개통으로 봉평에서 보래동마을까지는 도로가 좁지만 보래령터널 개설로 보래동에서 터널까지는 깊은 산골짜기지만 도로가 넓고 왕래차량도 크게 없어 도로변에 주차하기가 좋다. 이 산들은 모두 원점회귀산행로이다. 보래봉과 회령봉이 형성한 계곡은 깊고 길며, 또 계곡과 물이 너무 깨끗하면서 맑고 나무 그늘도 있어 휴식하기에도 좋은 여건을 갖추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등정을 마다하고 나무그늘 아래의 물가에서 한잔술을 따르면서 시간을 보내는 등산객도 더러 보였다.
보래봉에서 회령봉으로 뻗은 폭이 넓은 능선상에는 60년 이상 된 거목들이 줄지어 있어 오지의 고산을 실감케 한다. 회령봉의 정상 역시 넓은 구릉같이 되어 있고, 삼각점은 1320봉 남쪽의 1309.4봉에 있다.
회령봉에서 남쪽 1200봉으로 뻗어내린 지능선 상에는 초지와 잡목, 산죽지대가 번갈아 이어진다. 1200봉 남쪽에는 쌍묘가 있다. 이곳에서 하산길은 동쪽 지능선을 따라 가면 넓은 길로 바로 내려갈 수 있다.
≪문화축제,먹거리≫
봉평은 메밀꽃필무렵의 소설로 유명한 이효석의 생가가 있는 곳으로 해마다 9월 4~5일부터 시작하여 10일정도 메밀꽃축제겸 효석문화재를 개최한다. 봉평천(흥정천)변의 넓은 평원 메밀꽃밭을 개방하고, 각종 문화제와 함께 메밀막걸리, 메밀꽃술, 메밀전, 메밀국수, 메밀전병, 묵사발, 감자전, 감자떡, 메밀빵, 올챙이국수 등 토종음식축제를 겸한다.
축제기간에는 전국에서 수많은 관광객이 몰려들며, 특히 일요일에는 거다란 주차장을 여러 곳에 준비해 놓고 있지만 그래도 주차공간이 없어 시내외곽의 도로변 등에 마구잡이고 주차를 한다. 참고로 먹거리는 효석문화축제장의 문화축제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셀프식당(식권판매소 이용)을 이용하는 것이 값도 저렴하면서 토종음식을 믿을 수 있다..
첫댓글 531회 봉평 보래봉 회령봉 & 메밀 축제 갑니다.
효산고문님 남천님
변용 ㅎ님.......
제로쿨님 2 39-40번........
김장 ㅎ님
이호 ㄱ님
김정 ㅅ님
2명 신청합니다.
네 ~ 감사합니다 ~
@용인산림 민속지기 1명취소입니다.
@남한강 네 ~
봉평 메밀꽃
2명 신청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07.26 17:4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07.27 09:2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07.28 09:3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08.16 22:02
8월입니다.
오늘 5일부터 전화가 안됩니다. 8일부터 전화됩니다.
꼭 필요하신분은 문자주시면 답 드리겠습니다.
산행신청은 댓글로 해주세요 ....
2명 신청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승차장소 문자로 주세요
박순ㅈ님 2........
유동 ㅇ님 ......
박상 ㅎ님
김희 ㄷ님
김화 ㅈ님 2
성**님 .....
한#옥 , 신청합니다~~
2명 신청합니다~~
네 오랫만입니다
@용인산림 민속지기 총무님 건강하시지요~~^^
@evnhan45 네 가족인지 친구인지 좌석 지정 문자로 주세요
김계 님 2 06시 30분
총무님.한자리 부탁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이동 *님
김홍 ㅈ님 2 .....
신청한 줄 알았는데 안돼있네요 두자리 부탁드립니다.,
네 .......
권수 ㅇ님 2
산림보호 가족석 2 1명 -총3명
김현 ㅁ 님
아침에는 백설기산행 후 도토리 묵과 불고기 식사제공 예정입니다.
이세ㅎ님
내일 6일 (목) 봉평 회래봉과 메밀축제
9일까지 이효석문화제 메밀축제 봉평에서는 열리고 있습니다.이 한창 예쁩니다.이 참 정겹습니다. 뵙겠습니다
내일 아침 버스 경유지에서 뵙겠습니다.
9월2일부터
백일홍과 메밀
소설속의 한장면이 펼쳐있는듯한 봉평 메밀
내일 아침 버스경유해서 신갈굴다리 07시
최한 ㅇ 님 2 중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