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산(영종도)(2023.01.05.)
코스: 농협주차장-x198-백운산(헬기장)-봉수대-백운사갈림-남뒤4거리-하나로마트-농협주차장, 거리 약 5.2Km, 1시간 46분 소요
누구와: 앞잽이와 나 (2명)
산에는 눈도 있고, 날씨도 추워 짧은 등산로를 물색 하니, 영종도에 있는 백운산이 만만하다. 집에서 거리도, 등산로 길이도 적당하다. 영종역-백운산-운서역 코스도 좋은데, 도로를 걷는 거리가 멀고, 지하철에서 중국발 코로나 환자와 마주칠까바, 내차로 가서 원점회귀 하기로 한다.
집에서 06:40 출발, 인천공항 고속도로를 타고, 운남동에 있는 농협주차장에 오니 07:14이다. 주차비도 받지 않고, 밤새 주차한 차들로 빈자리가 그리 많지도 않다.
농협주차장(07:21)
주차장을 출발, 북서방향의 도로를 조금 가서, 왼편으로 카브를 도는 곳에서 우측으로 들어서면 이정표가 서 있다. 그리고 작은 도로를 건느면 이정표가 또 나오는데, 왼편-약수암, 직진-백운산 1.6Km라 했다. 우리는 직진...
주차장 출발
첨 나오는 이정표
약수암 갈림에서 직진으로
시멘트 포장길은 경사지게 오르는데, 아주머니 한분 뒤로 서서 오르고 있어 우리를 감시하나 하고... 인사를 하니, 너무 힘이 들어 뒤로 오른다고..
07:33 능선에 오르면 4거리인데, 우측에는 정자가 있고, 북서방향으로는 용궁사 가는길이고, 백운산은 서쪽방향인데, 연자방아가 서 있다.
능선에 정자
장자앞에 이정표와 연자방아
07:40 4거리이다. 우측-용궁사, 왼편-약수암 방향이다. 이를지나 긴 계단이 시작되는데, 백운산으로 가면서 계단은 자주 나온다. 계단을 오르면 07:44 x165이고, 이후 길은 평탄하게 4분정도 가다 Y 갈림이 나오는데, 왼편-x198, 우측길은 이봉을 우회하는 길이다.
용궁사 갈림
긴 계단이 나오고, 이후 자주 계단이 나온다
위가 165m봉
165m봉의 이정표
Y갈림-왼편봉이 198m봉
07:50 x198에 오르면, 이정표는 왼편-약수암 200m, 용궁사 500m, 정상 800m라 했다. 이를지나 4분정도 가면 안부에 운동시설과 정자가 나오고, 다시 4분정도 가면 돌탑이 보인다.
198m봉의 이정표
안부에 운동시설과 정자
돌탑도 나오고
계단을 오르면 운복동 갈림
08:06 운북동 갈림이다. 우측-운북동 가는 길인데, 매우 넓게 나 있고, 정상 100m라 했고, 등산지도가 세워져 있다.
운북동 갈림
갈림길에 등산지도
갈림길에서 보는 백운산 헬기장
백운산(255.2m)(08:07)
넓은 헬기장에 올랐다. 왼편 구석에 3각점이 눈에 묻혀있고, 해는 막 떠 올라오고 있는데, 동쪽의 관악산, 동북쪽에 북한산이 아련히 내다보인다. 서쪽으로 좀 더 가면 의자가 있고 앞에 정자가 내다보인다.
지도상 백운산 정상(헬기장)
동쪽에 해가..
당겨보는 관악산
당겨보는 북한산(왼편에)
헬기장에 3각점
안부에서 보는 정자(정상석이 있는 봉)
봉수대(08:11)
정자 옆에 정상석이, 우측으로는 봉수대가 있다. 이곳 이정표는 서쪽-하늘고교, 남쪽-운서초교를 가르키고, 북쪽방향으로 강화도 마니산이 내다보인다. 서쪽의 전망대로 갔다, 발길을 돌려 동남방향 길로 와서 우측(남쪽)으로 내려섰다.
봉수대가 있는 봉의 정자
봉수대의 이정표
봉수대 서쪽에 전망대
봉수대 정자옆에 정상석
우측에 봉수대
전망대에서 보는 강화도 방향
08:19 전망대가 나오고, 이를지나 3분정도 가면 Y 갈림인데, 우측-백운사, 운서초교, 왼편-운남초교라 했다. 우리는 왼편길를 따랐고...
전망대가 나오고
Y갈림에서 왼편길로(우측은 박운사 가는길)
Y갈림의 이정표
백운사갈림(08:25)
또 백운사로 갈라지는 4거리이다. 우측-백운사, 왼편-국제물류고교 라 했고, 우리는 직진의 길을 따랐는데, 소나무 숲길이라 소나무 고목냄새가 그윽하게 난다.
백운사 갈림 4거리의 이정표
향기 그윽한 소나무 숲길
08:39 이정표가 나온다. 왼편 국제물류고 800m, 정상 1.2Km라 했다. 이곳에서 1시방향의 길을 따르고... 08:46 길은 임도같이 넓어지고, 소형차 한 대 서 있는데, 왼편에는 농장이 있다. 이후 임도를 따른다.
국제물류고교 갈림
임도가 나오고 차도 서 있다.
2분정도 임도를 가면 4거리가 나오는데, 왼편에는 아파트 쪽에서 등산객 한분 개를 데리고 오고 있고, 임도는 우측으로 휘어져 가지만, 우리는 직진의 좁아진 길을 따르는데, 전등이 설치된 산책로이다.
4거리에서 직진의 산책로로
산책로에 안내등
남뒤4거리(08:55)
“구름산책공원2”에 내려섰다. 왼편(동쪽)에 도로4거리이다. 왼편 도로로 가서 신호를 기다려 도로를 건느고... 북쪽방향으로 도로를 따르면, 09:07 하나로 마트이다. 공짜로 차를 세워둔게 고마워 마트로 들어가 6분여 장을 보고 나와 30여m정도 가면 주차장이다.
도로에 나왔다
뒤돌아보는 날머리
동쪽의 도로를 건너 왼편으로
농협주차장(09:14)
주차장에 와서 산행을 마치고, 차의 시동을 걸고 집으로... 30여분 걸려 집에 도착을 한다.
농협주차장에 원점회귀
첫댓글 조 고문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꿉벅~
새해엔 더더욱 즐거운 산행 이어지시길 응원 드립니다. 홧팅입니다. ^^
우와! 영종도 백운산 코스도 명품이군요.
계단길 따라 잘 조성된 산책로 느낌으로 손색이 없네요.
백운산에서 당겨본 관악산, 북한산도 희미하지만 윤곽이 잘 잡힙니다.
모처럼 해변 풍치를 즐기시는 산길이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새해에도 사모님과 건강한 산행길 되시길 기대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