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 JR오오이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70.1km(마츠모토~미나미오타리)
궤간 : 1067mm
역수 : 34개 역(마츠모토~미나미오타리)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마츠모토~미나미오타리 구간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95km/h(시나노오오마치~미나미오타리 구간은 85km/h)
보안장치 : 마츠모토~기타마츠모토 ATS-P. 기타마츠모토~미나미오타리 ATS-PS
운전지령소 : 나가노종합지령실(CTC)
나가노현 내의 JR동일본의 운영하는 전철화 노선으로, 마츠모토~미나미오타리 구간은 JR동일본이 운영하는 전철화 구간이며, 미나미오타리~이토이가와 구간의 JR오오이토선은 JR서일본이 운영하는 비전철화 구간이다. 북알프스(히다산맥)의 동쪽을 남북으로 관통하는 노선으로, 인근에는 다테야마쿠로베 알펜루트의 입구인 오오마치시를 비롯하여 하쿠바 등 행락지와 스키장이 다수이고 시로우마다케(2932m) 등으로 등산을 하는 등산객도 많으며 통근/통학수송도 하고 있다. 츄오본선에서 들어온 특급열차가 직통운행을 한다.
마츠모토~미나미오타리 구간은 JR동일본 나가노지사의 관할이며, 미나미오타리에서 운행계통이 나누어지며 전철화 구간과 비전철화 구간을 동시에 달리는 열차는 하나도 없다. JR동일본의 노선 상징색은 보라색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1(마츠모토 -> 미나미오타리)
상행열차 동영상1(미나미오타리 -> 시나노오오마치)
상행열차 동영상2(시나노오오마치 -> 마츠모토)
3. 역사
1915/01/06 - 시나노철도 마츠모토시~토요시나 구간 개업.
1915/04/05 - 시나노철도 미나미마츠모토~기타마츠모토 구간 연정개업.
1915/06/01 - 토요시나~하쿠야쵸 구간 연장개업.
1915/07/15 - 하쿠야쵸~호타카 구간 연장개업.
1915/08/08 - 호타카~아리아케 구간 연장개업.
1915/09/29 - 아리아케~이케다마츠카와 구간 개업.
1915/11/02 - 이케다마츠카와~시나노오오마치 구간 연장개업.
1916/07/05 - 새로운 시나노오오마치역 구간까지 연장개업.
1926/01/08 - 마츠모토~시나노오오마치 구간 전철화.
1929/09/25 - 국철 오오이토미나미선 시나노오오마치~야나바 구간 개업.
1930/10/25 - 야나바~카미시로 구간 연장개업.
1932/11/20 - 카미시로~시나노모리우에 구간 연장개업.
1935/11/29 - 시나노모리카미~나카츠치 구간 연장개업.
1937/06/01 - 마츠모토~시나노오오마치 구간의 시나노철도선을 국유화해서 오오이토미나미선에 편입시킴.
1957/08/15 - 나카츠치~오오타키 구간 연장개업으로 오오이토선 전 노선 개업.
1959/07/17 - 시나노오오마치~시나노요츠야 구간 전철화.
1960/07/20 - 시나노요츠야~시나노모리우에 구간 전철화.
1967/12/20 - 시나노모리카미~미나미오타리 구간 전철화.
1983/03/25 - 전 노선에 열차집중제어장치(CTC)도입.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마츠모토~미나미오타리 구간이 JR동일본의 관할 노선이 됨.
1999/03/29 - 마츠모토~미나미오타리 구간에 1인승무 운전 개시.
2006/06/-- - 운행관리가 JR동일본/JR서일본 구간이 분리됨. 나가노종합지령실에서 CTC지령을 내리도록 변경.
2009/03/14 - 시나노오오마치~미나미오타리 구간의 정기 보통열차를 1인승무화.
2010/02/13 - 마츠모토~미나미오타리 구간의 보안장치를 ATS-SN에서 ATS-PS로 변경.
2011/01/22 - 마츠모토~기타마츠모토 구간의 보안장치를 ATS-PS에서 ATS-P로 변경.
2016/12/12 - 미나미오타리~마츠모토 구간 역번호 도입.
4. 운행 형태
특급 - 신주쿠 방면에서 특급 <아즈사>가 정기/임시특급으로 운용되며, 나고야 방면에서 특급 <시나노>가 임시로 하쿠바나 미나미오타리역까지 직통운전을 한다. 또한 임시 급행으로 <문라이트 신슈>가 운전되기도 한다. 나가노신칸센 개업 이후로 나가노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접근하는 승객들이 많아져 특급열차는 감소하는 추세이다.
보통/쾌속 - 마츠모토~시나노오오마치 구간, 시나노오오마치~미나미오타리 구간의 열차가 주로 운행되고 있으며 1일 몇 편 정도의 열차는 마츠모토~미나미오타리 구간을 직통한다. 그 외 구간열차도 꾸준히 운행되고 있다. 일부 열차는 시노노이선으로 직통하여 츄오본선 방면으로 직통, 시오지리, 카미쓰와, 후지미역 등까지 운행하는 열차도 있다. 시나노오오마치~미나미오타리 구간의 보통/쾌속 열차는 전 열차가 E127계 100번대 전동차로 1인승무 운전을 하며 마츠모토 이남으로 직통하는 열차는 211계로 운전된다. 배차간격은 마츠모토~시나노오오마치 구간이 매시 1편 정도, 시나노오오마치~미나미오타리 구간은 1~3시간에 1편 정도가 운전되고 있다. 또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장비한 HB-E300계 <리조트 뷰 후루사토>가 임시열차로 운전되고 있다.
5. 운용 차량
211계(N300편성) - JR동일본 나가노종합차량센터 소속. 3량편성으로 운전. 마츠모토~시나노오오마치 구간의 보통/쾌속열차로 사용됨.
211계(N600편성) - JR동일본 나가노종합차량센터 소속. 6량편성으로 운전. 마츠모토~시나노오오마치 구간의 보통/쾌속열차로 사용됨.
E127계 100번대(A편성) - JR동일본 마츠모토 차량센터 소속 A편성. 2량 편성 운전. 마츠모토~미나미오타리 구간의 보통/쾌속열차로 사용됨.
E353계(S편성) - JR동일본 마츠모토 차량센터 소속. 9량편성으로 운전. 정기/임시특급 아즈사로 사용됨.
HB-E300계(후루사토 편성) - JR동일본 나가노 종합차량센터 소속. 2량 편성 운전. 나가노~마츠모토~미나미오타리 구간의 임시쾌속 리조트 뷰 후루사토로 운용.
383계(A편성) - JR도카이 진료차량구 소속. 2량/4량 부속 편성 운전. 성수기 임시특급 시나노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마츠모토역 환승안내
0~5번 승강장 - JR시노노이선 - 시오지리/나고야/고후 방면
1~5번 승강장 - JR시노노이선 - 오바스테/시노노이/나가노 방면
7번 승강장 - 알피코교통 카미코치선(AK-01) - 니이무라/하타/신시마시마 방면
미나미오타리역 환승안내
2/3번 승강장 - JR오오이토선 - 기타오오타리/오오타키/이토이가와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