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2일(오늘)자로 1.11 패치가 단행되었다. 매번 패치 때마다 게임의 궤(軌)를 달리하는 와우는 이번 1.1 패치로 내부적인 게임의 컨텐츠의 변화외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1.11 패치에 변경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련된 변화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한다.
▷ 대상의 대상
1.11 패치 전까지 대상의 대상을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관련 애드온을 설치하거나 Assist 매크로를 이용한 조금은 불편한 방법밖에 지원하지 않았다.
이번 1.11 패치에서는 게임 설정에 새로운 "대상의 대상" 설정이 추가되었다. 이 설정이 켜져 있으면 파티나 공격대에 참여한 경우 현재 선택한 대상이 목표로 설정한 대상의 초상화와 생명력이 현재 선택한 대상의 초상화 아래쪽에 표시된다. 이 초상화를 클릭하여 대상을 선택하거나 주문을 사용한 뒤 클릭하여 주문을 시전할 수 있다.

[ 게임설정에서 사용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


▷ 열쇠 고리
플레이어가 열쇠를 획득하면 자동으로 영구적인 던전 열쇠를 보관할 수 있는 열쇠고리가 자동으로 주어진다. 이 가방의 크기는 플레이어 레벨이 올라갈수록 증가한다.
레벨에 따른 열쇠고리 가방크기
1-39 레벨 = 4 칸 40-49 레벨 = 8 칸 50-60 레벨 = 12 칸
영구 인스턴스 던전 열쇠류
이글거리는 협곡 열쇠 작업장 열쇠 붉은십자군 열쇠 어둠괴철로단 열쇠 도시로 통하는 열쇠 해골 열쇠 석실 감옥 열쇠 초승달 열쇠 |


▷ 대화창에서 플레이어 선택 기능
대화창의 플레이어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뒤 "대상"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플레이어를 선택할 수 있다.

▷ 공격대의 전투 준비 단추 추가
공격대장의 공격대 창에 '전투 준비' 단추가 추가되었다. 대화창에 '/전투준비' 명령어를 입력해도 되며 이 단추를 누르면 모든 공격대원에게 "전투 준비를 모두 마치셨습니까?"라고 묻는 창이 나타나며 '예' 또는 '아니요'를 선택할 수 있다.
단추를 누르고 30초가 지난 후 공격대장은 아직 준비되지 않았거나 자리를 비운 공격대원이 누구인지 알 수 있게 된다.

[ 공대대 창에 새롭게 생긴 전투준비 버튼 ]

[ 공대장이 전투준비를 실행하게 되면 공대원들에게 표시되는 메세지 ]
▷ 공격대 목표 아이콘 추가
파티나 공격대 구성 시 전술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파티장이나 공격대장은 선택한 대상의 초상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원하는 모양의 아이콘으로 표시할 수 있다.
아이콘이 지정되면 나머지 파티원이나 공격대원들은 대상의 머리 위와 초상화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다.

[ 자신과 대상에 오른쪽 버튼을 눌러 공격대 목표를 설정 할 수 있다. ]

[ 동시에 많은 대상에게 공격대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

[ 공격대 목표는 단축키를 설정하여 빠르게 지정가능하다. ]
▷ 인스턴스 초기화 기능
파티에 참여한 플레이어가 열려 있는 모든 인스턴스를 초기화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초기화 메뉴는 파티장만 사용할 수 있으며 하나 이상의 인스턴스가 열려 있고 현재 인스턴스 안에 없을 때만 나타난다.
자신의 초상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찾을 수 있으며, 이 메뉴를 선택할 경우 정말 모든 인스턴스를 초기화할 것인지 한 번 더 확인하는 경고 창이 나타나게 된다.
모든 인스턴스 초기화를 선택하면 공격대 인스턴스를 제외한 모든 인스턴스가 시작 조건으로 다시 설정된다.

[ 자신과 대상에 오른쪽 버튼을 눌러 공격대 목표를 설정 할 수 있다. ]
▷ 주문효과의 사용 횟수 표시
주술사의 번개 보호막과 같이 횟수 제한이 있는 주문 효과의 경우 주문 아이콘에 횟수가 표시되도록 변경되었다.
▷ 전리품 획득 관련
주사위 굴림에서 획득시 귀속아이템 표시 변경되었다. 전리품 획득조건으로 주사위굴림 또는 주사위굴림(착용자우선) 방식을 선택한 경우 획득시 귀속 아이템의 주사위 굴림 선택창 둘레에 황금색용 무늬가 표시된다.
전리품 담당자가 아이템을 분배할 때 해당 플레이어가 이미 고유 아이템을 가지고 있거나, 소지품이 가득 찼거나하면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고 다시 해당 전리품을 분배할 수 있다.
▷ 스킬의 거리에 따른 단축버튼 변화
이제 추가 단축 아이콘바에 올려진 아이콘도 거리에 따라 구분할 수 있게 되었다. 만약 단축 아이콘바에 등록된 행동이 사정거리에서 벗어나 사용이 불가능하다면 빨간색 점이 표시되어 사정 거리를 벗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은행, 가방 시스템의 변화
은행 이용 시 "모든 가방 열기/닫기" 단축키(기본 단축키: SHIFT+B)를 누르면 착용한 가방과 은행에 보관된 가방이 모두 열리게 된다.
은행 이용 중에 열린 가방이 은행 창을 가리게 되면 가방의 크기가 자동으로 작게 표시되어 모든 가방을 연 채로도 불편함 없이 은행을 이용할 수 있다.
자신이 착용한 가방은 열었을 때 배경색이 갈색으로 표시되며 은행에 보관 중인 가방은 배경색이 회색으로 표시된다. 이로 인해 은행 이용 시 좀 더 쉽게 가방을 구별할 수 있다.


▷ 공격대장의 대화창 설정의 변화
공격대장이 하는 말은 다른 색상으로 나타나며 <공격대>가 아닌 <공격대장>으로 시작하도록 변경되었다.
▷ 그래픽 설정의 변화
M2Faster로 알려진 최적화 코드가 기본으로 사용함"으로 설정되었다. "버텍스 애니메이션 쉐이더"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붐비는 지역에서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 기능을 해제하려면 config.wtf에서 M2Faster 설정을 "0" 으로 설정하면 된다.
렌더링 시에 버텍스 쉐이더 순열 연산에 선택적으로 사용되는 고유한 숫자를 감소시켰주며, 장면의 오브젝트를 그리는 순서를 약간 다르게 배열하여 좀 더 효율적으로 버텍스 쉐이더를 사용하도록 수정되었다.
▷ 변경된 단축키 정보
마우스휠을 단축키로 지정할 수 있다. 스크린샷 단축키를 재지정할 수 있다.

▷ 대화창 관련 정보
몬스터를 죽이면 전투 로그에 "<몬스터 이름>을 처치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감정 표현 내용 중 "/헉헉"이 삭제되고 "/숨", "/숨막혀"로 대체되었다. (예: "당신은 놀라 숨을 멈춥니다.")
평판이 다음 단계로 오를 때 전투창이 아닌 일반 대화창에 관련 문구가 표시되도록 변경되었다. (예: 약간 우호적에서 우호적으로)
▷ 인스턴스 던전 관련
인스턴스 던전에서 죽었을 때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강제로 무덤으로 이동되는 기능이 삭제되었다. 여기에는 일반 인스턴스 던전과 공격대 인스턴스 던전, 전장이 모두 포함된다.
특정 몬스터 공략에 시스템의 허점을 악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이 추가되었다. 특정 몬스터(거의 모든 공격대 보스)와 전투를 벌이고 있을 때는 외부에서 인스턴스 진입이 불가능해지며, 인스턴스 던전에 들어가려 할 경우, 입구(인스턴스 밖)에서 부활하게 된다.
개발팀에서는 이 변경 사항을 위해 화산 심장부와 검은 날개 둥지의 입구를 수정 예정이다. 단, 전투 부활, 영혼석, 윤회는 이전과 같이 작동한다.
전투 중에 죽은 플레이어들이 가까운 무덤에서부터 뛰어와 부활하여 공격에 참여하는 행위를 막기 위한 조치이며 일부 인스턴스의 공격대 보스에게만 적용되는 사항이다.
▷ 경매장 검색, 결과값 변경
검색을 수행 중일 땐 "아이템 검색 중"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검색 조건에 맞는 결과가 없는 경우에만, "검색 조건에 맞는 경매 물품이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 수리기능 강화
NPC에게 "모든 장비 수리"를 클릭할 경우, 착용 중인 아이템뿐만 아니라 소지품에 있는 아이템까지 모두 수리된다.
▷ 기타 인터페이스 변경 사항
일시적인 아이템 강화 효과(독, 숫돌, 주술사의 무기 강화 주문 등)가 대륙 이동 및 인스턴스 진입, 접속 종료 후에도 유지된다.
인스턴스 진입이나 대륙 이동 시 인터페이스 관련 처리가 최적화되었다.
인스턴스 진입이나 대륙 이동 시 더 이상 인터페이스 창이 닫히지 않는다.
서버 접속 종료후 재 접속시 같은 이름의 케릭터 메시지 출력없이 바로접속 된다.
해상도를 와이드로 설정한 상태에서 마우스 커서를 올렸을 때 도움말의 위치가 잘못 나타나는 버그가 수정되었다.
부활 대상이 무덤으로 이동했는지 아니면 그 자리에서 기다리고 있는지에 따라 부활 가능 거리가 다르게 적용되는 버그가 수정되었다.
드루이드가 변신한 상태에서 음성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다.
공격대 인터페이스에 대상에 따른 유령 상태 아이콘이 제대로 표시된다.
투구와 망토 감추기 설정을 변경한 이후에 다른 플레이어에게 변경 사항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다.
---------------------------------------------------------------------------------------------------- * 낙스라마스와 1.11 패치와 관련된 실제 스크린샷은 지속적으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벤팀은 1.11 패치의 새로운 소식과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겠습니다. * 새로운 요청사항이나 미비한 자료들은 댓글을 통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최강 와우인벤을 위하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