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편:고자 도자기 골동품 컬렉션 입문금열쇠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셰웨이위안(伟偉搜集)이 수집한 고대 청화자 표본들.셰웨이위안(伟偉搜集)이 수집한 고대 청화자 표본들.
30여 년간 고자 수집에 심취, 10만 점 넘는 잔편 표본이 문을 열어 손님을 맞았다.
남방소장안
예술품 시장은 물이 깊다는 말이 있다.갓 입행한 수집가들에게는 골동품 도시와 경매장, 민간 골동품 상인들이 갖고 있는 '좋은 물건'이 가득하다.하지만 '진품 약속'이 없다니 믿을 수 있겠는가.정부가 운영하는 공공박물관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문화재 수집 기관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귀중하고 가치 있는 국가 보물들은 모든 사람이 가까운 거리에서 놀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비교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도자기를 실제로 접하고 연구하려는 애호가들에게는 현실에서 이런 딜레마가 자주 찾아온다.
어떡하지?
30년 동안 고대 도자기를 탐닉한 수집가이자 광둥성 수집가협회 부주석인 셰웨이위안(副主席偉看来)이 보기에 전체 도자기를 보기 어렵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고대 도자기의 잔해를 연구하는 것이다.파편 수집과 분석은 옛 도자기의 전당 문을 여는 황금열쇠다.
문/사진:남방일보 풍선서 기자
판위젠고자잔편박물관
광저우 판위구 서환로 리위안 신천지 옆 골목에는 최근 옛 건물인 대문의 청기와 회벽돌을 '이전'했고, 입구에 오래된 나무 현판 대련 '단구이결은대홍개일품, 경운부보정서접삼대', 가로 이마에 검은 금자 '오복당'을 달았다.정체불명의 사람들이 이 외관을 보면 어느 토호(土心血)가 심혈을 기울여 지은 '옛집 새집'인지 금방 짐작할 수 있다.
실제로 판위의 대 수집가 셰웨이위위안(伟偉创建)이 세운 고자표본박물관이다.
개관 전 남방일보 기자는 광둥성 수집가협회의 도움을 받아 우푸탕(五福堂) 건립 후 다섯 번째 외래 방문자가 됐다.문을 들어서면 큰 병풍을 끼고 100㎡에 가까운 작은 정원이 있고, 사방의 큰 벽이 한나라 이래 여러 왕조의 고자편들로 촘촘히 걸려 있으며, 백성들에게 널리 알려진 원명청 청화자 외에도 한나라부터 민국까지 전국 수십여 개의 요구에 이르는 청자, 흑자, 채자 등 여러 종류의 도자기를 포함하고 있다.
벽이 나열된 일반적인 잔편 외에도 주인집에서는 특별히 유리장의 형태로 더욱 희귀하고 귀중한 도자기 조각을 전시했는데, 예를 들어 원나라 청화 수입 재료 잔편, 명나라 가정 회청료, 남유각화 잔편, 명나라 정덕과 홍치 연대의 교황유 잔편, 송나라 5대 명요 안의 "관, 여, 균, 정" 네 개의 가마구 잔편을 전시했는데, 고요는 고대 가마터를 아직 찾지 못해 학계에서 논란이 남아 있어 관측은 보수적 신중함을 위해 제외했다.전시된 도자기 조각 표본은 셰웨이위안(伟偉聘请)이 초빙한 감정팀이 관요(官、)·민요(民瓷) 도자기 조각 10만여 점을 선별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가 들어가 보니 가장 이상한 점은 아무리 귀한 도자기 조각이라도 전시하기로 한 표본이라면 모두 야외에 진열돼 있다는 점이다.이에 대해 셰웨이위안(伟偉解释)은 잔편의 가장 진실한 모습을 관찰하고 연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햇빛 아래 놓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고대 도자기가 티베트인들에게 가장 큰 골칫거리인 것은 진위 판별 문제다.셰웨이위안(这么多偉馆藏)이 소장하고 있는 이렇게 많은 도자기 조각은 모두 권위 있는 부서의 감정을 거쳐 진실성을 보증합니까?이 박물관 입구에서 벽서 '경고'를 보고 단도직입적으로 "도자기 제작은 연대를 뛰어넘고, 가마도 많고, 특징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시대 공예의 변화와 인지의 차이로 인해 착오가 불가피하다.부족할지언정 남발하지 말고 보완해 새로운 모조품을 근절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고대 도자기 애호가들이 소장품에 대한 연구를 심화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셰웨이탄은 특히 이 '경고'에 다음과 같이 명시했습니다: 여러분, 만약 전시판에서 혜안에서 현대적인 새로운 모조품이 발견되면, 확인 후, 즉 500위안 또는 송나라의 딩야오 도자기 조각 표본 한 조각을 보상합니다.
전체 수집에서 파편 수집까지
셰웨이위안(伟偉是)은 광둥(廣東)에서 최초로 개인 박물관을 세운 민간 수집가 중 한 명이다.2001년 광저우 판위(禺创建)에 기업 이름을 딴 명주박물관을 먼저 세웠다.
셰웨이위안(年偉从)은 1983년부터 수집을 시작해 풍부한 수집 경험과 성공 경력을 갖고 있다. 2004년 베이징 국자감에서 고세라믹을 공부해 여러 유명 교수들을 배출했고, 2010년 베이징 칭화(淸華)대에서 미술품 투자 및 감상 고급 연수반 과정을 2년간 이수했으며, 2012년에는 중국 인력자원사회보장부 '도자기' 감정사 시험에 합격해 최근 30년 동안 10여 차례 장시(江西) 경덕진(景德鎭)을 방문했다.국내 도자기 수집가들 사이에서 명성이 자자했지만 셰웨이위안은 스스로를 아마추어 게이머로 불러왔다.
그가 기억할 수 있는 가장 초기의 구매 경험은 판위 고향 근처의 작은 공원 옆에서 주말마다 쓰레기 재활용 상인들이 그들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물건들을 골라서 팔았다는 것입니다.그때 겨우 20대였던 셰웨이위안(伟偉就)은 낡은 도자기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비록 한 달 월급이 44위안에 불과하지만, 그는 여전히 몇 위안을 써서 자신이 좋아하는 병과 항아리를 들고 집으로 돌아가기를 원했다.
놀다 보면 자신과 취미가 맞는 게이머 친구들이 주변에 어느새 생겨난다.출근할 필요가 없을 때 그들은 종종 짝을 지어 함께 배우고 교류하며 타오바오(宝"。)에 가기 위해 다른 지역의 도자기 시장에 갑니다.할 일이 많아지면 자연히 풍부한 경험을 쌓게 되고, 게다가 끊임없이 각종 전문 과정반에 참가하여 배우고, 업계의 베테랑 전문가와 도예가와 접촉함으로써 그는 중국의 도자기 문화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1995년 이후 국내 미술품 시장이 성장하면서 각종 고세라믹 모조품이 대량으로 등장하고 거래되기 시작했다.셰웨이위안(市场偉,)은 복잡한 시장 환경에서 기기 전체가 점점 더 놀기 어려워진다는 것을 점차 깨달았습니다. 가격이 비싸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차라리 일부 파편을 수집하고 정리하는 것이 낫습니다.
"잔편은 고고학·과학 연구 가치가 있지만 투자 가치가 통기(全器)에 비해 떨어져 사는 사람이 많지 않아 시세가 낮은 편이었다."셰웨이위안(伟偉坦)은 초기에는 고대 도자기의 파편들이 모두 한 무더기의 얼마로 계산되었으며, 매우 귀중한 도자기 조각들이 많았다고 솔직하게 고백했습니다.최근 몇 년 동안 일부 사회적 자본이 이 분야에 개입했지만 전체 파편 시장의 시세는 여전히 전체 제품보다 훨씬 낮습니다.하지만 몇 만원에 통기 하나를 사면 자랑할 만한 것을 살 수 있을지 모르겠다.그가 10만 점이 넘는 고자편 표본을 수집할 수 있었던 이유다.
파편 연구는 비교할 수 없는 우세가 있다
사실 광둥성에 고자표본박물관을 세운 민간 수집가는 셰웨이위안(伟偉并不是)이 처음이 아니다.
이미 2003년에 또 다른 광저우 현지 수집가인 루강 광둥성 문물예술산업협회 상무부회장은 스승인 중국고세라믹학회 종신명예회장이자 샤먼대학 인류학과 교수인 예원청 선생과 함께 광저우에 중국 최초의 고세라믹 표본연구센터를 설립했다.
루강에 따르면 이 센터는 한(漢)대부터 명(明)대까지 중국 역사상 80여 개의 가마에서 4만여 점의 고대 도자기 표본을 수집했으며, 유형별로 연대별로 다양한 표본을 포함하고 있다.
셰웨이위안(钢偉一样)과 마찬가지로 루강(在和)이 십여 년 전부터 파편 수집·수집·정리에 개입한 것도 가격이 비교적 낮았기 때문이다.예를 들어, 그는 청백색의 유약이 들어간 하이풋 컵을 샀는데, 컵 입구에 손상이 있어서 다른 티베트인들이 마음에 들지 않아 판매자는 어쩔 수 없이 낮은 가격으로 팔아야만 했습니다.
"작은 잔재 하나를 가볍게 여기지 마라, 사실 숨겨진 정보의 양이 엄청나다."셰웨이위안(伟偉带着)은 기자를 데리고 그의 고자표본박물관을 둘러보며 "우리 초심자가 고자(古子)라는 대전에 들어갈 수 있는 황금열쇠"라고 말했다."초보자가 골동품 시장에서 싼값에 진짜 물건을 구할 수 없는 시장 환경이다.정부 박물관에서는 가장 귀한 것은 방치되는 경우가 많고, 희귀하지 않은 것은 전시되지만 일반 관람객에게는 절대 가까이 다가갈 수 없다"고 말했다.
셰웨이위안(伟偉认为)은 한편으로는 통기 시장에 가짜가 너무 많다고 생각합니다.어느 정도? 그는 왕리쥔(王立軍) 국가문화부 예술품평가위원회 부주임을 인용해 "우리가 눈여겨본 소장품 60만 점 중 위작이 58만여 점에 달한다"고 요약했다.3.3%만 진짜라는 뜻이다.만약 우리가 하루 종일 가짜에 대해 연구한다면, 축적된 지식도 당연히 가짜일 것입니다.
한편, 셰웨이위안(伟偉认为)은 잔편표본을 이용한 학습연구는 전체기보다 분명한 장점이 있다고 생각한다.잔편은 태골, 유약색, 무늬, 도안, 공예, 조형 등 전방위적으로 우리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잔편을 관찰함으로써 전체 관상기에서 알 수 없는 일부 특성과 특성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파편과 관련하여 모든 감각 기관을 동원하여 연구할 수 있으며, 고대 도자기 파편의 수집, 정리 및 연구를 중시하는 모든 사람은 문헌 자료와 결합하여 감상 수준을 빠르게 향상시키고 가짜를 제거하고 진실을 보존하며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고대 도자기 컬렉션은 자금과 지식의 문턱이 매우 높은 직업으로 전문적인 훈련을 거치지 않으면 위조 판매 그룹의 상업적 함정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대화
광둥성 수집가 협회 부주석인 셰웨이위안:
아무리 완벽한 모조품이라도 진짜와 같을 수는 없다
남방일보: 어떤 사람들은 고대 도자기 수집을 하려면 더 많이 보고 많이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셰웨이위안:기구를 사용하든 인공적인 방법으로 고대 도자기를 감별하든 사실은 모두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유추.즉, 식별물을 고대 도자기 표본과 비교합니다.자주 손을 대지 않고 다양한 시대의 태골, 유약, 무늬, 도안, 공예, 조형물을 광범위하게 접촉하고 인식하지 않으면 다른 도자기를 비교할 수 없고 진짜와 가짜를 식별할 수 없습니다.
남방일보:왜 파편을 보는 것이 통째로 보는 것보다 진위 감별에 대한 지식이 더 쉽다고 하는가?
▶셰웨이위안=잔편의 정보량이 더 많다.특히 일부 귀중한 정기를 손상시키기를 원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따라서 전체 기기의 경우 내부 정보를 얻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잔상이 다르죠, 워낙 단면이 많아서 태골 안쪽의 특징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잔류물은 연구자에게 보다 입체적인 인상을 제공하고 더 많은 이해 경험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남방일보:도자기 연구와 도자기 감상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외에 잔편 표본을 소장하고 계신다면 다른 목적은 없으십니까?
▶셰웨이위안=파편과 전기는 달리 투자가치가 매우 제한적이다.대부분의 파편은 투자 가치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올해 3월에도 징더전 잔편에서 5만 위안짜리 원청화 잔편을 본 적이 있지만 이런 경우는 극히 일부다.과거에 비해 파편 시세는 높아졌지만, 통에 비하면 매우 낮은 수준이다.
남방일보: 가짜는 가짜라고 하셨는데, 진짜와 똑같을 리가 없어요, 몸에 항상 식별할 수 있는 단서가 있을 거예요.
셰웨이위안:맞습니다.청화자의 경우 현대 최고의 모조 도자기 전문가도 원청화와 똑같은 것을 만들어 낼 수 없다.기종, 도안, 무늬, 색상, 공예 모두 빈티지할 수 있지만 원재료는 할 수 없다.예를 들어 원청화에 쓰이는 이란산 원자재를 현대인들이 어떻게 원나라와 같은 원자재를 찾아냈을까.모방한 것은 시종 모방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