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 "둘째는 초패왕이 해하(垓下)에서 28기만으로 한왕의 백만 대군의 포위를 뚫고 오강(烏江)으로 탈출할 때 '천망아(天亡我)요, 비전지죄(非戰之罪)라.' 하며 사용한 비법이 매화둔(梅花遁)이니 이것이 척사(擲柶) 마판(馬板) 진법(陣法)이니라. 마판이 방점(房點)을 중심으로 28점임은 초패왕을 중심으로 28기가 늘어선 국상(局象)이며, 농악도 원칙은 영기(令旗)를 중심으로 28명이 1단이 되어 장사진(長蛇陣) 또는 궁을진(弓乙陣) 등의 진을 치고 노는 법이니 이도 다 뜻이 있느니라. 또 윷은 1생2(一生二), 2생4(二生四)로 만드는 법이나 4생5(四生五)로 변화하는 형상 자체가 분명한 음양이며 사상 오행(四象五行)의 태극 진리가 내포되어 있음이니라. 너희가 해원을 하자면 상생의 도라야 하므로 상생행마법(相生行馬法)을 쓰도록 한 것이며, 이번에 농악과 척사로 놀게 됨이 우연이거나 인위가 아니라 모두 도수에 있는 일이니라. 셋째는 이 모든 일이 장차 도강이서(渡江而西)할 도수의 조짐이니라." 하시므로 중하가 감복하니라.
재판장이 다시 격앙된 어조로 "피고인은 도통하였다고 하는데 도통한 도사가 어찌 피고인이 되어 법정에 출석까지 하였소?" 하며, 자신이 가져온 주역을 펴서 그중 몇 구절의 해석을 요구하니라. 상제님께서 의연히 해석하여 주신 다음, "공자는 진채지액(陳蔡之厄)을 당하고 예수는 십자가의 혹형을 당하였다 하는데 성인군자일수록 천기를 거역하지 않는 법이니 범인이 감히 언설로 논할 수 있으리오? 더구나 그대가 주역까지 꺼내어 나의 도통 여부를 물었으나, 이는 인간의 문자로 운위(云謂)할 일이 아니며 이 법정의 일과는 관계가 없지 않소. 그대가 주역을 안다고 하나 팔괘생십이(八卦生十二)와 선기옥형(璿璣玉衡)의 이치를 아느뇨?" 하시니 그는 좌불안석하다가 차기 공판기일도 정하지 않은 채 폐정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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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는 < 4생5(四生五)> 와 <팔괘생십이(八卦生十二)> 라는 표현이 있다.
'선기옥형의 이치' 에 관해서는 성사께서 힌트를 주셨으니 소개하겠다.
(참고) 선기옥형의 이치
예시 31절 상제께서 여러 종도들의 집에서 선기 옥형(璿璣玉衡) 도수를 정하시니 신 경수의 집에 저울 갈고리 도수를, 황 응종의 집에 추 도수를, 문 공신의 집에 끈 도수를, 그리고 신 경수 집에 일월 대어명(日月大御命) 도수를, 문 공신 집에 천지 대팔문(天地大八門) 도수를 정하고 이 세 종도의 집에 밤낮으로 번갈아 다니시며 공사를 행하셨도다.
<팔괘생십이(八卦生十二)> 는 직접 보여드리겠다. ( <4생5(四生五)> 는 나중에 소개할 마음이 생기면 그때 생각해보기로 한다.)
1년=12월을 동지를 기준으로 음양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순서대로 그려보도록 합니다.
음 음 음 음 음 양 양 양 양 양 양 음
음 음 음 음 양 양 양 양 양 양 음 음
음 음 음 양 양 양 양 양 양 음 음 음
음 음 양 양 양 양 양 양 음 음 음 음
음 양 양 양 양 양 양 음 음 음 음 음
양 양 양 양 양 양 음 음 음 음 음 음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동지)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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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림은 8괘(소성괘) 를 조합하여 12월(12개의 대성괘) 를 만들어본 것이다.
(12개의 대성괘: 지뢰복, 지택림, 지천태, 뢰천대장, 택천쾌, 중천건, 천풍구, 천산둔, 천지비, 풍지관, 산지박, 중지곤)
첫댓글 https://www.youtube.com/watch?v=RZDCMV1DMO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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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케 똑똑하다고 생각을 하시는분이 굳이 이상한 한분이 왔서 춤추고 노래 부른다고 신선선녀가 된다고 하는 것을 신봉한다는것 자체가 참 아까운 인재인데 말이죠~상도에서 벗어나 새롭게 도를 구하면 큰 것이 올 것같은 분인데 ~잘못된것을 잘못되었다고 말하는것은 용기가 아닌 기본을 말함이라~혹시 상도회관 나이트클럽에서 종사하는 웨이트 이신분 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