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에대해 너무너무 고민이많은 28세 청년입니다.
기능대를 졸업하고 군대를 면제받아 22살때부터 지금까지 한직장에서 근무중입니다.
연구소에서 실험실을 관리하는일이구요 보직은 전기인데 전기일은 하는게 거의 없고 실험실 운영및 점검정비를 하고있습니다.
공부라곤 해본적없던 재가 작년에 최종인원장님 덕분에 전기산업기사와 공사산업기사를 취득하고
공부에 대한자신감이생겨 계속노력하여 이주전엔 소방설비기사(전기) 실기시험까지 보고왔습니다.
현제 소방 최종합격발표까지 한달여시간이있어서 공조기계냉동기사 필기 접수해놓고 공부중입니다.
원래 전기산업기사만 합격하면 공부 끝내려고했었는데 공부라는게 하다보니 습관이생겨 하지않으면 어색하고
뭘해야좋을지는 모르겠고 해서 그냥 닥치는대로 하고있는 중입니다.
부모님이나 주위 어른들께서는 공무원을 준비하라고말씀하시는데 솔직히 쟤 생각에는 공무원은
노력대비 크게 메리트는 없는것 같습니다.. 물론 된다면좋지만 몇 년고생하다 결국안되면 남는것도없고..
그래서 생각한게 기술사 인데 기술사공부는 혹 나중에 자격증을 취득하지못한다고 하더라도 앞으로도 전기일을 하는데있어 도움이
많이될것같고 취득한다면 돈도 공무원보다 더벌수있을것같다는 생각에 기술사쪽으로 생각이 많이 기운 상황입니다.
기술사연봉이야 능력에따라 천차만별이라지만은 어쨋건 지금보단 훨씬 나은삶을 살수있지 않겠나 하여
진지하게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전기기술사는 발송배전기술사와 건축전기설비기술사가 좋다는 의견이많아 둘줄하나 선택하여 공부해볼까 하는데요.
이전에 원장님이 발송배전기술사는 전력공학과 관계가깊어 전력공학에 나오는식을 모두 유도할줄알아야한다고 답변해주신걸 봤는데
그렇다면 건축전기설비기술사는 기사시험과목중 어떤과목과 관계가 깊은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어떤기술사가 향후 전망이 좋을지와, 두 기술사의 차이점과 공부방법에 대한 원장님의 고견을 듣고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술사의 2차시험은 면접으로 알고있는데 기사시험처럼 1차합격시 2차는 2년동안 볼수있는건지요?
답변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답변드립니다.
건축전기 기술사가 실제 수요가 가장 많습니다.
하고 계신 업무와 유사한 종목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구요...
건축 전기 기술사는 기사 실기 시험과 유사한 면이 많으며,
발송배전 기술사는 전력 공학과 유관성이 많은데, 수학적으로 다소 힘이 듭니다.
기술사도 기사와 마찬가지로 2년동안 볼 수 있습니다.
실기정규반 천천히한번돌려봐야겟네요... 감사합니다원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