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계선 지능장애는 전통적으로 지능지수(IQ) 70~85 사이에 해당하는 경우로 전체 일반인구의 6~7%를 차지합니다. 이는 평균 지능보다 낮지만 지적 장애로 진단되기에는 부족한 IQ 수치입니다. 그러나, 적응행동과 기능수준은 반드시 IQ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예로, IQ 52인 사람이 적절한 지원과 개입을 받는다면 IQ 68인 사람보다 더 높은 적응수준을 보일 수 있습니다.
지적 장애는 일반적으로 IQ 70 이하이며, 이에 더해 적응 기능(사회적, 개념적, 실용적 능력)에서도 중대한 어려움을 겪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경계선 지능은 지적 장애보다는 높은 수준의 기능을 보이지만 여전히 학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경계선 지능 범주에 속한 개인은 공식적인 지적 장애 진단을 받지 못해 적절한 지원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이들은 여전히 인지적·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며, 조기에 개입하면 기능 향상의 가능성이 큽니다.
사회성 발달은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포함하며,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감정 조절, 협력 등의 요소를 포함합니다. 그러나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동과 청소년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사회적 발달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1) 언어적 이해 및 표현의 한계
경계선 지능 아동/청소년은 언어적 이해력이 부족하여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따라서 대화에서 적절한 반응을 하지 못하거나 오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2) 문제 해결 및 갈등 조정의 어려움
이들은 충동 조절 능력이 약하고 감정 표현이 미숙하여 또래와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경계선 지능 아동/청소년은 또래 간 상호작용에서 공격적이거나 위축된 태도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사회적 신호 인식의 어려움
비언어적 표현(표정, 몸짓, 어조)을 해석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로 인해 “눈치 없는 사람”으로 낙인이 찍히기 쉽습니다. 적절한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성인이 되는 경우, 직장과 대인관계 영역에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경계선 지능 자녀의 사회성 발달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명확한 의사소통 및 반복 학습
자녀가 사회적 규칙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구체적인 언어로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 대화할 때 차례를 지키는 법, 적절한 인사법 등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게 합니다. 역할극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연습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2. 감정 조절 및 문제 해결 훈련
경계선 지능 범주에 있는 자녀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언어 및 소통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이 평균 지능 범주에 있는 아이들보다 몇 배는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은 감정과 관련한 비언어적 단서들을 이해하는데도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감정을 명명하는 연습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이를 시작으로 어떤 행동을 통해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지를 알려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화가 날 때 심호흡을 하거나, 익힌 단어로 감정을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또래와 갈등이 발생했을 때 해결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가르쳐주고 역할극을 통해 수시로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사회적 경험 기회 제공
자녀가 다양한 사회적 환경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소규모 그룹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거나, 형제자매 혹은 친척과의 상호작용을 장려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관심 있는 동아리나 스포츠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회성을 기를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전문가가 운영하는 집단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여 비교적 안전한 공간에서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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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Arlington, VA: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Bandura, A. (1977).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Hunt, N., & Marshall, K. (2005). Exceptional children and youth: An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Houghton Mifflin.
Kavale, K. A., & Mostert, M. P. (2004). Social skills interventions for individuals with learning disabilities.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27(1), 31-43.
Maulik, P. K., Mascarenhas, M. N., Mathers, C. D., Dua, T., & Saxena, S. (2011). Prevalence of intellectual disability: A meta-analysis of population-based studies.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2(2), 419-436.
*사진첨부: pixabay
*작성및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