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저가 님들 글쓰는거를 한 달 넘게 쭉 지켜봤는데,
글을 못 쓰는 분들만 올렸는지, 자기소개서의 95% 이상이 다양한 원인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주로 문제되는 상황을 간단히 요약해서 올려드리니까, 자기소개서 작성할 때, 앞으로 참고해 보세요.
1. 동문서답함
-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하지 않고, '제발 뽑아달라'는 식으로만 계속 헛소리를 함
- '경험을 기술하시오' : 저는 이 회사에서 잘 할 수 있습니다. 제발 뽑아주세요!
-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기술하시오.' : 인턴/알바 경험이 많습니다. 무려 5개의 알바를 했습니다.
2. 문장이 말이 안됨 (구문구조)
- 문장구조가 너무 복잡하고, '주어'-'서술어'가 서로 따로 놈.
- 차라리 문장을 간결하게, 여러 문장으로 나눠 쓰세요.
3. 자기의 단점을 강하게 부각시킴
- 저는 어릴때 '울보'였고,'왕고집'이며, 회사에 들어와도 일을 잘할지는 솔직히 자신이 없습니다. (자기 부정)
4. 쓸데없는 얘기를 함
- 성장과정 : 아버지는...어머니는...우리집 가훈은...어렸을때 저는 이불에다 '지도'를 잘 그렸지만,
'소방차'를 좋아했고...어쩌고 저쩌고... (불필요한 부연적 자기 서사)
- 경험 : PC방 알바를 하며, '삥땅'칠 수 있었지만, 10원짜리 하나 훔치지 않았고.. (자기 검열)
5. 논리적으로 글이 전개가 되지 않음
- 앞뒤 내용이 논리적으로 연결되지 않아, 지원자의 지적 능력에 의문감을 불러옵니다.
- '책을 열심히 정독하는 스타일입니다.' 그래서 해외 바이어들과 잘 영업할 수 있습니다. (??)
6. 부정적인 인상과 이미지 재료를 계속 나열, 강화하며 기술함
- 저는 '반고흐'를 좋아합니다... '죽음'도 마다하지 않은 반고흐... '죽음'과 '절망'을 앞에 두고.. (부정적 이미지 강화)
- 가끔 '우울'해지기도 합니다. 그럴때면 '술'을 마시곤 합니다... 그래서 '술주정'을 부리곤 하고,
기물을 뿌수고 가끔 '파출소'에 불려가도 했지만, 다음날 '냉수 한 잔' 마시고 정신 차립니다. (부정적 이미지 강화)
7. 지원하는 회사(단체)에 훈계하며 맹공을 퍼부음 (지원자에게 전혀 어울리지 않는 태도임)
- 이 회사는 국내소비자를 '우롱'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반드시 이를 고쳐야 합니다.
제가 입사해서 완전히 뜯어고치겠습니다.
- 항공기에 탑승하자마자 왜 에어콘 안틀어주냐고 항의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항공사에 지원합니다.
- 은행에 갔는데, 저한테 불쾌하게 대했습니다. 제가 들어가서 고치겠습니다.... etc.
8. 자신의 자기소개서에 대한 자만
- 내 자기소개서는 완벽하고, 미리 지적해 주면 오히려 '지적질'한다고 기분 나빠하며 당당히 그냥 제출함
--> 서류전형 '탈락'이 객관적으로 당당히 그대로 유력합니다.
이거 말고도 무수히 많은데, 그냥 중요한 것들만, 생각나는거 적어봤어요.
※ 자기소개서를 잘못 쓰면 아무리 스펙이 좋아도 탈락하는 이유
-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들이 실무적으로 1차로 보고, 이를 추려서 2차로 실무급이나 임원진(ceo급)에게 면접용으로 보고하는
사실상 '보고서'와 같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스펙이 좋아도, CEO/임원진들에게 개.판인 보고서를 올릴 수 없는 것처럼,
그런 자기소개서를 써낸 지원자를 추천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바로 탈락하게 됩니다.
* 그래서 취업환경도 어렵고, 청년실업도 어려운 마당에 님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쭉 살펴봤으나,
본질적인 취업전략/자기소개서전략/컨설팅이 필요한 분들도 상당수이기 때문에,
부업으로 취업컨설팅업을 시작했으므로, 취업전략/자소서가 어려운 분들은 차라리 저에게 콘택을 주시기 바랍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2.10.17 11:51
첫댓글 이메일은 필명 아이콘을 누르고, 메일보내기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 취업전략/자소서전략 진짜 힘들다... 이메일 주세요. (간략하게만 봐드림)
메일 드리려 하는데 취뽀가 짐 느린건지 팝업이 안 떠요 ㅠㅜ
죄송한데 저 메일 주소 좀 쪾지 부탁드려요! 고맙습니다~~~~~!!!!
글이 넘 명쾌하고 직선적이라 마구 웃고 갑니다!
경력자들도 자소서 쓸 때 자꾸 포인트를 놓치고 쓰게 돼요!
완성됨 한번 메일 드릴게요 ^^ 좀 무섭지만 조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