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항상 사고에 관심이 많습니다. 어느 안전교육을 가도 강사가 신기한 교육 자료를 내놓으면 눈이 반짝입니다.
그런데, 솔직히 신기한 교육자료로 좋지만, 과연 그 사고가 우리 사업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과거 제가 정유회사에 다닐 때 다른 정유사의 사고는 우리의 초미의 관심사였습니다. 항상 빨리 알아서 보고하고 궁금증을 해소하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사고는 환경, 조건, 인력, 공정의 일정 조건이 들어맞을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동일한 공정이어도 그러한 모든 조건이 동일한 경우에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사고는 바로 우리 사업장에서 발생한 사고인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타사의 중대재해보다 우리 사업장의 앗차사고가 더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앗차사고도 이미 결과는 아니지만, 원인은 중대재해가 발생할 수 있는 조건으로 벌써 우리 사업장에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한두가지 조건만 부합되면 바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회사 사고 사례도 물론 중요합니다. 그러나, 우리 회사 사업장의 조그마한 앗차사고가 이러한 타사 중대재해보다 더 중요합니다. 모든 사람이 다른 것처럼 모든 사업장도 다른 유기체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실수가 나에게 바로 발생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20180324 이윤호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