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작가 팀 프랑코 와 함께 2인전을 합니다.
저는 탈북공연단을 촬영한 아리랑예술단 작품 일부를, 팀 프랑코는 탈북인들의 탈출 여정을 중심으로 한 작품을 더블미러라는 타이틀로 같이 전시합니다.
우리의 분단과 디아스포라의 문제를 서로 다른 입장과 시선에서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전시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더레퍼런스
2022. 8. 26 ~ 9. 16.
[#다음전시] 여름의 끝자락, 더레퍼런스에서 오는 8월 26일 금요일부터 사진전시 《더블미러》가 열립니다. 자본주의 시스템 속 한국 사회의 디아스포라 문제를 보다 다양한 층위에서 들춰 보는 전시, 더블미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한반도 분단국가로 남북이 갈라진 지 70년. 한국의 자본주의 시스템 속에서 탈북자들은 난민인가, 이주자인가.
이중거울이란 뜻의 《더블미러》는 코리안 드림을 찾아 목숨 걸고 탈북했으나 정작 한국 사회에서 소외되고 사회적 역차별 당하는 이들의 삶과 여정을 깊숙이 다룬다. 한국 사진작가 이동근과 프랑스계 폴란드 사진작가 팀 프랑코는 북한에서 한국으로 망명한 이들의 삶을 추적하고 이를 사진과 영상으로 기록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해왔다. 본 전시는 두 사진작가의 시선에 비춰진 한국사회의 이산과 이주, 코리안 디아스포라의 문제를 보다 다양한 층위에서 들춰보고자 한다.
“무대에 올랐을 때 비로소 스포트라이트를 받는다.”
이동근은 오랫동안 사회적 소수자들에 대한 관심을 갖고, 다문화 가정이나 결혼이주여성, 탈북민과 같은 동시대 디아스포라에 대한 다큐멘터리 사진작업을 진행해왔다. 2012년부터 시작한 〈아리랑 예술단〉은 화려한 무대의상을 입고 지방 순회를 다니며 생계를 유지하는 북한예술 전문 공연단원을 기록한 사진연작이다. 그의 사진 속 탈북민들 대부분이 갈 곳을 잃은 실향민이자 소외된 노동자이다. 이동근은 탈북 마케팅으로 활용되어 ‘우리’ 안에 편입되지 못한 채 경계에 서 있는 무대 안팎에 그들의 삶을 카메라에 속에 담담히 그려낸다. 그의 사진과 영상물을 통해 경제활동의 수단으로 북한노래와 춤이 상품화되고 이를 소비하는 데 익숙해진 한국 자본주의 사회의 민낯을 마주하게 된다.
팀 프랑코는 2016년부터 한국에 거주하며 탈북민에 대한 장기 프로젝트를 지속하고 있다. 〈Unperson〉은 한국으로 도피한 탈북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북한-중국-동남아-한국으로 이동하는 탈북 여정과 경로에 주목한다. 작가는 불과 2km 남짓의 비무장지대(DMZ) 사이를 두고, 멀게는 1,300km 이상의 거리를 돌고 돌아 약속된 땅, 남한으로 탈출하는 그들의 심리적, 지리적 거리의 박탈감을 사진으로 재현한다. 모든 기록이 말살 당하고 증발한 조지 오웰의 소설 『1984』에서 지칭한 ‘무인(無人)’과 같았다고 말하는 팀 프랑코는 폴라로이드 필름의 화학 처리면으로 버려지는 표면의 거칠고 흐릿한 효과를 이용해 그들의 불완전한 정체성을 포착한다.
✔ 참여작가
📷 이동근
이동근은 다문화 가정, 이주여성, 탈북민과 같은 사회적 소수자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다큐멘터리 사진작업을 진행해왔다. 그의 사진 속 탈북민들 대부분은 갈 곳을 잃은 실향민이자 소외된 노동자이다. ‘우리’ 안에 편입 되지 못한 채 경계에 서 있는 그들의 삶은 담담히 노출된다. 그의 작업은 경제활동의 수단으로 북한의 춤과 노래가 상품화되고 이를 소비하는 데에 익숙해진 한국의 자본주의 사회의 민낯을 폭로한다.
📷 팀 프랑코
팀 프랑코는 2016년부터 한국에서 거주하며 탈북민에 대한 프로젝트를 지속해왔다. 작가는 불과 2km 남짓의 비무장지대를 지나 남한으로 탈출하는 탈북민들의 심리적, 지리적 거리의 박탈감을 사진으로 재현한다. 폴라로이드 필름의 화학 처리면으로 버려지는 표면의 거칠고 흐릿한 효과를 이용해 그들의 불완전한 정체성을 포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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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닝 행사 / 2022. 8. 26(금) 시간 / 17:00~19:00
✔기간 / 2022. 8. 26(금) ~ 2022. 9. 16(금) *월요일 휴무
✔ 장소 / 더레퍼런스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24길44)
✔ 주관 ∙ 주최 / 더레퍼런스
✔ 총괄기획 / 김정은
✔ 전시 코디네이터 / 현가비
이동근 작가님 페북 전시소개 글에서 옮김~
전시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