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부처님 오신날은 음력 4월 8일(사월 초파일)이지만, 테라와다 상좌불교에서는 음력 4월 15일로 ‘Vesak day’(붓다의 날)라고 합니다. Vesak day인 음력 4월 보름날은 부처님이 탄생하신 날, 붓다가 되신 날, 완전열반에 드신 매우 특별하고도 거룩한 날이기 때문에 '붓다의 날'로 정하여 기념하고 있습니다.
마하위하라 사찰은 상좌불교 전통에 따라 5월 23일(목요일)에 웨삭데이(부처님 오신 날) 법회를 진행합니다. 이에 따라 5월 정기법회는 셋째 주 토요일이 아닌, 5월 23일 웨삭데이 행사와 함께 진행됩니다.
* 마하위하라 사찰 5월 정기법회 및 웨샥데이 부처님 오신 날 행사 일정 1. 일 시 : 2024년 5월 23일(목요일) 오전 9시 30분~오후 1시 2. 장소 : 마하위하라 법당 3. 일 정 · 보리수나무 관욕식(물 올리기) · 오계와 삼귀의 · 법문 · 붓다눗사띠 독송 · 스님들 축원 · 인사말씀 - (사)상좌불교한국명상원 묘원 이사장님 · 감사말씀 · 사시공양 올리기 · 탁발공양 · 대중공양 4. 법회 탁발공양과 대중 점심공양 보시 안내 - 추후 스님들 탁발공양 과 대중 점심공양, 기타 물품 보시 관련 별도 공지 예정 5. 문의처 - 사무국 수자따 010-2636-3828
부처님의 전신이신 수메다 보살께서는 많은 중생들을 윤회의 고통으로부터 건져내겠다는 확고한 결의로 일체지를 갖춘 붓다가 되기를 서원을 세우시고 디빵까라 부처님으로부터 수기를 받으셨습니다. 이후 4아승기 10만대겁의 기나긴 세월동안 기본바라밀, 중간바라밀, 최상바라밀의 세 단계로 열 가지 바라밀을 두루 구족하시어 정등각을 성취하셨습니다.
이러한 부처님 한 분께서 이 세상에 출현하시고, 인간으로 태어나 삼보와 업에 대해 신심을 가지고 정법을 들을 수 있는 것은 매우 희유하고도 어려운 일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