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의 틱 장애와 불안 장애
자녀가 틱 장애(Tic Disorder)를 가지고 있다면, 혹시 불안 장애(Anxiety Disorder)도 함께 나타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되실 수 있습니다. 틱 장애는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인 움직임(운동 틱)이나 소리(음성 틱)를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장애입니다. 이 장애는 크게 일과성 틱 장애(Transient Tic Disorder), 지속성(만성) 틱 장애(Chronic Tic Disorder), 그리고 뚜렛 증후군(Tourette Syndrome)으로 구분됩니다.
⊙ 일과성 틱 장애(Transient Tic Disorder): 1년 이내에 사라지는 일시적인 틱 증상을 보입니다. 어린 시절에 흔히 나타나며,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스럽게 호전됩니다.
⊙ 지속성(만성) 틱 장애(Chronic Tic Disorder): 운동 틱 또는 음성 틱 중 하나만 지속되는 경우를 말하며,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됩니다.
⊙ 뚜렛 증후군(Tourette Syndrome): 운동 틱과 음성 틱이 동시에 나타나며,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 진단됩니다. 심한 경우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나 강박 장애(OCD)와 동반되기도 합니다.
틱 장애는 스트레스나 피로, 긴장 상태에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며, 일부 아동의 경우 성인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증상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회적, 정서적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 개입과 적절한 지원이 중요합니다.
많은 연구에서 틱 장애와 불안 장애가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틱 장애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의 상당수가 불안 장애를 동반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요한 요인은 신경학적, 심리적, 환경적 요인으로 나뉩니다.
⊙ 신경학적 요인: 틱 장애와 불안 장애는 모두 신경계의 불균형과 관련이 있습니다. 뇌의 기저핵과 전두엽이 틱과 관련된 주요 부위로 알려져 있으며, 이 영역은 불안 반응을 조절하는 기능도 담당합니다. 따라서, 뇌 기능의 이상이 틱과 불안 모두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심리적 요인: 틱 장애를 가진 아동은 자신의 증상으로 인해 사회적 스트레스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학교나 가정에서 틱 행동이 부정적인 반응을 유발하면, 아이는 긴장과 불안을 경험하게 되고, 이는 다시 틱 증상을 악화시키는 악순환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환경적 요인: 스트레스와 불안이 틱 증상을 심화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시험 기간이나 사회적 상황에서 틱이 심해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는 불안 장애가 틱 장애를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틱 장애가 있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1.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 활용
CBT는 틱 장애와 불안 장애 모두에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습관 역전 훈련(Habit Reversal Training, HRT)은 틱을 줄이는 데 유용하며, 이 과정에서 아이가 불안을 다루는 기술도 함께 배울 수 있습니다. 심리 상담 전문가와 CBT 기법을 사용한 상담을 통해 아이의 틱 장애를 유발하는 심리적 배경도 파악하고 틱 장애로 인한 생활 속 불편감을 완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 스트레스 관리 및 편안한 환경 조성
가정에서 아이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명상, 호흡법,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면 틱 증상도 완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녀가 자신의 틱을 숨길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3. 학교 및 사회적 지원 활용
학교에서 아이가 틱 증상으로 인해 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교사 및 또래 친구들에게 적절한 교육과 이해를 도울 필요가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개별화 교육 계획(IEP)이나 504 계획(신체 또는 정서적 장애가 있지만 특수교육 대상 자격에는 해당 되지 않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여전히 지원이 필요할 경우 편의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에서의 지원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 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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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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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옥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