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됐네요. 남부 지방에는 벌써 많은 비가 내렸다는 소식을 접했는데요, 우리 꽃사님들께서는 별 탈 없으시길 바랍니다.
어제오늘 저희 동네는 장맛비가 잠시 소강상태에 있어요. 그래서 저는 조금 바쁜 시간을 보내게 되었답니다. 그냥 지나칠까 했는데 아무래도 영 마음이 편치 않아서 바위솔들을 위해 살균제를 살포해 주려고 해요. 바위솔들이 아무리 생명력이 강하다고는 하나, 연일 내리는 장맛비와 고온다습한 기온에서 버텨내기란 쉽지 않으니까요.
저는 해마다 여름이면 옥상에 있는 다육이와 바위솔들한테 베노밀, 다이엔셈, 코니도, 메머드 등의 저독성 농약을 살포해왔었는데요, 이번에는 동네 농약사에서 추천하는 벨리스s라는 저독성 농약을 구입해 보았습니다. 약병에 보니까 탄저병약이라고 쓰여있더라고요. 제가 탄저병, 곰팡이 예방 차원으로 농약을 살포하려고 하는 것이거든요.
벨리스s 한 병이 10미리 짜리고요. 총 20리터의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는 용량이라고 해요. 그러니까 2리터짜리 페트병에 1미리를 희석해서 사용하면 되겠더라고요. 가격은 4,400원이었습니다. 벨리스s 살포하는 방법은 영상을 클릭해 주세요.
https://youtu.be/efVgBrul8b0
계피가루 활용법
티브이 프로 중 '살림 9단 만물상'이라는 프로가 있잖아요. 많이들 보셨을 텐데 거기에서 계피에 대해 방송한 게 있더라고요. 그 방송을 보니까 계피가 각종 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아주 뛰어나다고 합니다. 항균효과가 높을 뿐만 아니라 계피가 천연 방충제 역할을 해서 모기 기피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식초 + 계피 = 천연 방충제
식초 + 소금 = 락스와 동일한 효과(살균소독)
식초를 담은 그릇에 통계피를 잘라 넣고 하루 동안 우려낸 후, 분무기에 넣어서 몸에 뿌리면 모기가 달려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화초들 주변의 뿌리파리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죠? 계피가 뿌리파리 퇴치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계피를 괜히 천연 방충제라고 하지는 않겠죠? ^^
계피 + 에탄올 = 뿌리파리
영상에는 제가 살균제 준비하는 과정과 살포하는 과정, 그리고 바위솔들에게 계피가루를 뿌려주는 영상, 모기 기피제를 만든 것까지 담겨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영상을 클릭해 주세요.
거실에 계피가루와 식초를 혼합한 모기기피제를 만들어 놓았더니 집안 가득 달달한 계피의 향기가 퍼져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 계핏가루는 가까운 마트에서 구입가능하고 가격도 매우 저렴해요. 만드는 방법 또한 아주 간단하니까 여러분도 한 번 만들어보세요~ ^^
첫댓글 계피와식초는 몇대몇으로 희석하나요
계피와 식초의 비율은 몇대 몇이다라고 딱히 정해진건 없는거 같아요. 저는 그냥 식초에다 바위솔들에게 주고남은 계피 살짝 넣어 만들었어요.
@계절따라 네~~^^
조은정보네요
상토에서 뿌리파리가나와
골치아팠는데
한번써봐야겠어요
에탄올 통계피넣어
우려내서 쓰면되겠지요??
분말을써야할까요?
쓰시기 편한걸로 사용하시면 될 듯해요. 영상을 본적이 있는데 분무기를 이용해 뿌리파리에 몇차례 뿌리니 전멸하더라고요. 다만 흙에 유충이나 알이 남아있을 수 있으니 흙은 버리시는 게 좋아요. 아니면 화초를 뽑으신 후 팔팔끓인 뜨거운물로 흙을 소독하셔서 재사용하셔도 돼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