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 말더듬과 불안
우리 자녀가 건강하게 성장하고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길 바라는 것은 모든 부모의 공통된 소망입니다. 그러나 아이가 발달적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순간, 부모는 깊은 충격과 혼란, 그리고 좌절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아기부터 시작되는 옹알이와 12개월 전후로 첫 단어를 내뱉는 순간까지, 부모는 아이의 언어 발달을 지켜보며 말문이 트이기 시작했다는 기쁨과 기대감으로 더욱 관심을 기울이게 됩니다.
하지만 발달이 느린 아이들은 이 시기에 언어 습득을 하지 못하고 발화 빈도가 현저히 낮은 모습을 보이며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지 못하여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으며 의사소통의 좌절감으로 인해 감정 조절의 어려움이나 행동의 문제를 보입니다.
말 더듬 장애는 DSM-5 기준, 의사소통 장애의 하위범주 중 하나인 ‘유창성 장애’로 분류됩니다.
1. 말을 할 때 음이나 음절을 자주 반복하거나 지연시킨다. 2. 특정 발음을 길게 한다. 3. 발음이 어려운 단어를 피하거나 때로는 경직된 표정을 보인다. 4. 말을 더듬으며 운동성 틱 (얼굴 및 행동)을 보인다.
이러한 양상은 10세 이전에 발병하는 비율이 높으며, 복합적인 요인으로, 언어 발달이 이루어지는 유아기에 언어사용과 관련된 적절한 환경이 원인이거나, 뇌 손상의 원인으로 발달이 지체된 신체적 원인이 있습니다.
말더듬, 완화 방법은?
1. 전문가 상담 (언어치료)
유창한 단어 산출을 목표로 아이가 말을 더듬어도 편하게 의사소통 할 수 있고, 호흡과 발화 리듬을 맞춰 속도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2.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또래 관계 속에서 성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래와 어울리며 말하는 경험이 많아질수록, 말을 하는 것 자체에 부담감이 줄어들 수 있으며 말 더듬을 문제로만 인식하기보다, 자신의 개성으로 받아들이도록 긍정적인 환경을 구성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래와의 협력 활동을 통해, 단순히 말하는 기술만이 아닌 비언어적 표현 (눈 맞춤, 몸짓, 표정)을 통한 다양한 사회적 기술도 함께 익힐 수 있습니다.
3. 편안한 언어 환경
부모가 아이의 말더듬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걱정을 반복적으로 표현하면, 아이는 자존감이 저하되고, 불안과 긴장감으로 더욱 말 더듬이 심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모의 심리적 요인이 말더듬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질문 줄이기, 말속도 줄이기 등의 발화 변화를 통해 아이의 정서안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후기] 초등 고학년 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종결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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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은나, 강혜원, 이지수, 이수복, 심현섭. (2024).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 이후 말더듬 아동 어머니들의 경험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말더듬에 대한 인식 및 양육행동의 변화 ·. 언어치료연구, 33(1), 101-114. 10.15724/jslhd.2024.33.1.10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