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학습장애와 사회성 발달
ADHD와 학습장애는 학령기의 아동, 청소년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 중의 하나로 주의집중, 충동 조절, 과잉행동이 주 증상입니다. ADHD는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과제를 수행하지 못하여 반복되는 학습 실패로 자존감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또래와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이 때문에 사회적 상호작용을 피하고 혼자 있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또 아동기의 ADHD 증상이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는 학습과 관련된 상황 속에서 특정 학습 영역(읽기, 쓰기, 수학)에서 어려움을 보일 수 있고 환경과 관련된 지원, 교육을 보충해 줄 경우 완화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두 장애는 독립적인 진단으로 ADHD 아동의 약 30~50%가 학습장애를 동반하며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진단이 꼭 필요하며 조기 발견되었을 때 치료 개입이 들어갈수록 효과가 큽니다.
ADHD와 학습장애를 지닌 아이의 사회성 발달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사회성 집단프로그램
사회성 집단프로그램에서 같은 이슈를 가진 아이들과 함께 교감하며 사회성 발달을 위한 감정 조절 능력, 대화 기술 능력, 사회적 신호 이해 등의 사회적 기술 훈련을 습득하다 보면 완화될 수 있습니다.
2. 사회적 기술 훈련
ADHD와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이 효과적으로 또래 관계를 맺기 위해서 사회적 기술을 체계적으로 배울 필요가 있으며 부모 또한 아이를 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2. 부모의 역할
부모의 양육법은 아이의 정서와 행동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부모와의 긍적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 아이의 말을 경청하고 긍적적인 피드백으로 아이의 자존감이 향상되며 학습 환경 개선과 교육 보충으로 학습 실패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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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및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윤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