砂糖(사탕)은 단맛을 주는 조미료인 甘味料(감미료)를 가리킨다. 흰색 結晶(결정)인 경우가 많아서 눈처럼 하얗다고 雪糖(설탕)이란 말을 더 흔히 쓴다. 砂는 結晶의 모양을 가리키는 말. 沙(모래 사)와 바꿔 쓸 수 있어서 沙糖(사탕)으로도 쓴다. 糖은 탕으로도 읽지만 당으로도 읽는다.
예전엔 주로 엿이나 꿀로 단맛을 냈다. 糖은 본디 곡물을 고아 만든 엿을 가리키는 말. 그래서 米(쌀 미)가 부수이다. 이제는 사탕수수나 사탕무로 만든 砂糖이 주로 단맛을 낸다. 사탕수수는 甘蔗(감자), 사탕무는 甘菜(감채)나 甛菜(첨채)라고 한다.
砂糖은 또한 砂糖을 끓여 만든 과자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오늘은 일본 장사치들이 시작한 十四日記念日(십사일기념일)의 하나인 화이트데이. 남자가 여자에게 선물을, 특히 砂糖을 준다는 날이다. 2월 14일 밸런타인데이의 속편이다. 받았으니 준다는, 弊(폐)를 끼치지 않는다는 일본적 心性(심성)과 장사치의 商術(상술)이 맞아 떨어져 새로 생겼다.
밸런타인데이는 본디 성 밸런타인을 기리는 날. 다른 祝日(축일)들이 대개 그렇지만 로마의 축제날과 관련되어 있다. 루페르칼리아(Lupercalia)는 2월 15일에 로마에서 벌였던 豊饒(풍요)와 淨化(정화)의 봄 축제. 알몸에 양가죽을 두르고 늑대 가면을 쓴 사람들이 거리를 달렸다. 오늘 우리와 사뭇 다른 풍경, 다른 마음일 테다.
출처:국제신문 글 임형석 경성대 중어중문학과 외래초빙강사
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댓글
검색 옵션 선택상자
댓글내용선택됨
옵션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