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상 7
3. 하나님의 백성들이 구원을 받다(7장)
법궤는 실로로 돌아오지 않았다. 20년 동안 아비나답의 집에 머물러 있었다. 이 기간 동안에 하나님은 무슨 일을 하고 계셨는가? 그의 종 사무엘이 적을 무찌르고 왕국을 재건하기를 기다리고 계셨다. 사무엘은 가는 곳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며 백성들을 치리하였을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3절은 사무엘이 백성들에게 회개하고 여호와께 돌아오라고 부르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것은 이방 신들을 버리고 여호와를 섬길 마음의 준비를 갖추는 것을 의미한다. 위대한 민족 이스라엘이 그들의 죄로 말미암아 패배하여 평판이 나빠진다는 것은 얼마나 비극인가! 엘리가 만일 충실한 아버지였다면 그의 아들들도 충성된 제사장들이 되었을 것이며 이러한 패배는 생기지 않았을 것이다. “바알들과 아스다롯“은 남성 및 여성 신들을 대표하였다. 그들의 예배는 언어도단의 음란한 의식들을 행하였다.
사무엘은 기도 모임을 열기 위하여 미스바로 이 민족을 불러 모았다! 사무엘은 언제나 기도와 연관되어 있다(12:23 참조). 그는 어머니의 기도의 응답으로 태어났다(1장). 그는 그 민족을 위하여, 적을 무찌르기 위하여 기도하였으며(7:13),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무시하고 왕을 요청하였을 때 기도하였다(8:6). 그는 하나님께서 불순종한 사울을 거절하셨던 후에도 왕을 위하여 기도하였다(15:11). 어떤 이들은 사무엘을 “하나님의 보결 선수“라고 부르는데 이 말은 확실히 적합하다! 사무엘은 제사장직이 부패하고 민족이 실의에 빠져있고 하나님의 영광이 떠났을 때에 무대에 들어섰다. 한나는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을 얼마나 놀랍기 사용하실 것인지를 깨닫고 있었던 것이 확실하다. 2장 9-10절에 나오는 그녀의 노래(예언)를 보라.
미스바의 사건들은 이러하였다.
(1)사무엘은 이 민족의 회개를 상징하는 뜻으로 여호와 앞에 물을 쏟아 부었다.
(2)그는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완전히 헌신함을 시사하는 번제를 드렸다.
(3)백성들이 블레셋의 공격을 우려하여 두려워하고 있는 가운데 사무엘은 그 민족을 위하여 기도하였으며, 하나님은 이스라엘 군대에 큰 승리를 주셨다. 그 날이 얼마나 축복된 날이었겠는가 ! 사무엘은 삼손이 지도력을 행사한 20년 동안 누릴 수 없었던 승리를 한 번의 기도로써 성취하였다! 그 날 이후로는(다윗이 블레셋을 크게 이길 때까지) 적들은 멀리 떨어져 지내게 되었다. 이것이야말로 헌신한 삶의 능력이며 기도의 능력이다(약 5:16).
사무엘은 선지자와 사사로서의 사역을 확고히 해 나갔다. 각 성읍들을 여행하며 백성들을 치리하고 분쟁을 해결해 주었다. 그는 마지막 사사였고 최초의 선지자였다(모세의 선지자 직분은 약간 다른 성격을 띠고 있다). 사무엘의 아들들이 아버지의 경건한 행실을 따르지 않는 것을 보게 됨은 슬픈 일이다(8:5). 아마도 그 민족의 일을 돌보는 데에 너무 바빠서 그들을 훈련시키지 못한 것 같다. 엘리도 이와 유사한 실수를 했었다.
이 사건들은 경건한 가정의 중요성을 우리에게 보여 준다. 민족이 죄에 빠져 패전한 것은 엘리가 자기의 가정을 소홀히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경건한 어머니(한나)의 기도와 하나님이 주신 그녀의 아들로 인하여 그 민족을 구원하셨다. 가정이 어떠한가에 따라서 나라의 어떠함이 결정된다."
삼상 8-10
▣ 실패자 사울-사무엘상 8-15장-
이 부분에서는 사울의 초기 생애와 여호와께 거절당하도록 이끌어간 죄들을 다룬다.
1. 왕을 요구함(8-10장)
여호와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왕이었으며, 그 시작으로부터 이 민족을 보살펴 오셨다. 그러나, 이제 이 나라의 장로들은 그들을 인도해 줄 왕을 원하였다.
왕을 요청하게 된 요인-사무엘의 아들들은 사무엘처럼 거룩하지 못하였으므로, 장로들은 사무엘이 죽은 후에 그의 아들들이 백성을 그릇된 길로 인도할 것을 염려하였다. 또한 이 민족은 사사들의 시대를 거쳐 오며 계속해서 임시적인 지도자들을 보아 왔는데 이제 그들은 보다 영속적인 통치자를 원하였고, 이스라엘이 다른 나라처럼 되어서 존경하며 따를 왕을 원하였다. 그들의 요청에 대한 사무엘의 반응은 그들의 불신앙과 반역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그들은 왕을 원함에 있어 여호와를 거절하고 있는 것이다. 사울을 선택한 것은 아버지 하나님을 거절한 것이다. 바라바를 선택하여 성자 하나님을 거절하였으며, 이들이 사도들의 증거 대신 자기들의 지도자들을 선택했을 때 이들은 성령을 거절하였다(행 7:51).
하나님의 허용적인 뜻-하나님은 그들의 요청을 허락하셨으나, 그에 대하여 그들이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을 경고하셨다. 신명기 17장 14-20절에서 이 사건이 있을 것에 대한 모세의 예언을 보자. 민족은 사무엘의 말에 귀를 기울였으나 그 후에도 여전히 왕을 요청하였다! 하나님께서 다른 민족들과 구별되도록 이들을 부르셨을 때인데 이들은 다른 민족들처럼 되기를 원했다. 9장은 사울이 어떻게 하여 사무엘에게 인도되어졌으며, 개인적으로 왕으로서 기름 부음을 받게 되었는지를 설명해 준다. 9장 21절에서 나타난 겸손과, 10장 22절에서 백성들 앞에 서기를 주저하는 데에서 나타나는 겸손을 보자. 하나님께서는 사울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세 가지 특별한 표적을 주신다(10:1-7). 그리고 이 표적들은 그대로 나타났다. 또한 사무엘은 길갈에 머물러 있어 그가 오기를 기다리라고 지시하였다(10:8). 8절은 “네가 나보다 앞서 길갈에 갈 때“로 번역되어야 마땅하다. 즉, 사울왕이 전쟁을 위하여 군인들을 준비시킬 미래 어느 날을 가리킨다. 이 사건은 몇 년 후에 발생하였다(13장).사울의 유리한 조건-그는 강건한 몸과(10:23) 겸손한 정신(9:21)을 가지고 있었으며, 새로운 마음(10:9)과 영적인 능력(10:10), 충성된 동료들(10:26)을 지녔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에게는 사무엘의 인도와 기도가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이점들에도 불구하고 그는 비참하게 실패하였다. 여호와께서 그의 삶의 주인이 되기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