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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족보는 어느 나라나 처음에는 왕가의 계보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른바 「왕대실록」이니 「원록(源錄)」이니 왕실의 계통을 기록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각 씨족의 족보가 발달한 것은 과연 언제부터인가에 대하여는 이를 명백하게 알 길이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중국의 한나라 시대부터 이것이 시작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많은 것 같다. 여러 가지 문헌에 의하면, 후한 이후 중앙 또는 지방에서 대대로 고관을 배출하는 우족(右族)·관족(冠族)이 성립됨에 따라 문벌과 가풍을 중요시하는 사상이 높아져서, 이때부터 족학이 발달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특히 문벌의 전성기인 위(魏)·진(晉)·남북조(南北朝)에 있어서는 제가의 족보를 수집 심사한 뒤에 이것을 갑을의 문벌로 구분하여 세족이 아닐 경우에는 높은 벼슬자리에 오르지 못하도록 하였다. 수(隨)·당(唐) 에 이르러서는 문벌을 가리지 않고 학력과 인물을 주로 하는 과거제도가 행하여졌음에도 불구하고, 역시 천거(薦擧)의 표준으로서 문벌을 도외시하지 않았다. 그러나 송대(宋代)에 들어가면서 이제까지 관에서 정한 공적 성격을 띤 족보가 사적인 성격으로 변해 이때부터 족보의 기능의 관리 선발의 추천 자료가 됐고, 동족의 「수족(收族)」에 중점을 두게 되었다. 송대 이후의 족보는 곧 이와 같은 기능을 중심으로 민간에 널리 발달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족보는 고려 때부터 있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왕실의 계통을 기록한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던 것이 당연하다. 고려 사회는 문벌귀족의 형성으로 족보가 유행하였고, 신분에 따라 사회 활동 및 출세의 제한은 말 할 것도 없고, 문벌이 낮은 가문과는 혼인조차 하지 않기에 이르렀다.
우리나라에서 족보를 만들게 된 것은 중국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형식을 도입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그러나 족보의 편성, 간행을 촉진시킨 그 당시 사회의 특수한 배경과 성격을 도외시할 수 없을 것이다. 여러 가지 기록에 의하면 고려 시대의 권문귀족(權門貴族)에 있어서는 이른바 족보의 체제를 구비한 세계(世系)·행렬(行列)의 방식을 취한 것이 적지 않다. 이러한 계도(系圖)에 의하면 같은 항렬에 있는 여러 인물이 같은 자근(字根)으로 되어 있다. 이와 같은 것은 당시 이미 계보에 관한 관념이 일반화 되었다는 것을 말해 준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문종(文宗)때에는 성씨·혈족의 계통을 기록한 부책(簿冊)을 관에 비치하여 과거에 응시하는 자의 신분 관계를 밝혔으며, 더구나 그 당시는 족보의 유행이 한창이던 송(宋)과의 교류도 빈번하였던 시대여서 족보의 유행은 하나의 필연적인 현상이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다만 그것이 당시에는 출판 사정이 쉽지 않았기 때문에 필사(筆寫)에 의해 족보가 만들어졌던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조선시대에 와서는 국초(國初)부터 족보의 편성간행의 필요가 더욱 절실하여 급속히 진전되었다. 왕실 자신이 벌족 정치의 국가형태를 취했을 뿐만 아니라 유교(儒敎)를 국시로 삼게 되었다. 그래서 더욱 성족(姓族)파별로 가승(家乘)을 명백히 할 필요가 생겨 족보가 없는 집안은 행세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족보가 성행하였고, 그 체제도 현재의 형태와 같이 완성되었다. 당시는 원시적 부족사회의 형태와 같은 동족의 집단부락이 각지에 존재하고 있다는 점과 붕당학파(朋黨學派)의 싸움이 치열하여 배타적 관념으로 인해 자연 동당(同黨)· 동파(同派)·동족(同族)의 일치단결을 공고하게 할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또한 왕실의 계보록이 중요시되어≪ 원계보( 源系譜) ≫와 ≪종실보첩(宗室譜牒)≫이 그 후 여러 차례 수보(修補)되었으며, 귀족·권문에서도 수보 의 기운이 싹트게 되었다. 그 후 일제치하에 있어서는 이민족의 지배 때문에 학문이나 일반 사회문제의 연구보다도 관심이 동족결합에 쏠리게 되어 족보에 대한 관심이 제고되었던 시기가 있었다. 그 당시 우리나라에서 매년 발행되는 각종 출판물 중 족보발행이 1위를 차지했다는 사실을 보면 당시 사회에서는 역사를 연구하고 경제를 배우고, 문예를 즐기고, 사상을 연마하는 것보다 일문일가의 기록을 존중하는 것을 훨씬 더 중대하게 여겼음을 알 수 있다. 즉 조선총독부가 발행한 「조선 취락」후편에 의하면, 그 당시 한국에 있어서의 한국인 발행의 단행본· 출판허가 건수는 1933년에는 861건, 1934년에는 1,090건이었는데, 족보의 발행 건수가 1932년에 137건, 1933년에는 151건에 달하여 한국인 간행의 출판물 중 족보의 발행이 항상 수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다시 10개 년 간(1823~1932)의 족보 발행 회수를 각 본관 성씨별로 따져 본다면, 일족 이 가장 번영한 김해김씨는 112회, 연평균 12.5회로서 수위를 차지하며, 밀양박씨가 88회, 경주김씨가 69회, 전주이씨가68회, 경주 이씨가 55회, 호산신씨가 42회, 광산김씨가 38회, 안동 권씨가 34회, 수원백씨가 27회의 순위로 되어 있다. 족보는 인쇄에 의한 간행 이외에도 필사 또는 등사본(謄寫本) 등의 유포가 적지 않았을 것을 고려할 때, 당시 얼마나 족보 발행이 성행 했던 가를 짐작 할 수 있다.
Ⅱ. 족보의 종류
1. 대동보(大同譜)
같은 시조 아래에 각각 다른 계파와 본관을 가지고 있는 씨족을 함께 수록하여 만든 족보책이다.
2. 족보(族譜), 종보(宗譜)
본관을 단위로 같은 씨족의 세계를 수록한 족보책으로, 한 가문의 역사와 집안의 계통을 수록한 책이다.
3. 세보(世譜), 세지(世誌)
한 종파 또는 그 이상이 같이 수록되어 있거나, 한 종파만 수록된 것을 말하며 동보(同譜), 합보(合譜)라고도 한다.
4. 파보(派譜), 지보(支譜)
시조로부터 시작하여 한 종파만의 이름과 벼슬, 업적 등을 수록한 책이다. 이들 파보에는 그 권수가 많아 족보를 능가하는 것도 적지 않다. 파보는 시대가 변천함에 따라 증가되어가고, 표제에 연안김씨파보, 경주이씨 좌랑공파보, 순창설씨 함경파세보 등과 같이 본관과 성씨 외에 지파의 중시조명 또는 집성촌, 세거지 지명을 붙이고 있으나, 내용과 형식에서는 족보와 다름없다.
5. 가승보(家乘譜)
본인을 중심으로 수록하되, 시조로부터 자기의 윗대와 아랫대에 이르기까지의 이름과 업적, 전설, 사적을 기록한 책으로 족보 편찬의 기본이 된다.
6. 계보(系譜)
한 가문의 혈통관계를 표시하기 위하여 이름자만을 계통적으로 나타낸 도표로서, 한 씨족 전체 또는 한 부분만을 수록한 것이다.
7. 가보(家譜)와 가첩(家牒)
편찬된 형태, 내용에 상관없이 동족 전부에 걸친 것이 아니라 자기 일가의 직계에 한하여 발췌한 세계표(世系表)를 가리킨다.
8. 만성보(萬姓譜)
만성대동보(萬姓大同譜)라고도 하며, 국내 모든 성씨의 족보에서 큰줄기를 추려내어 모아놓은 책으로 모든 족보의 사전 구실을 하는 것이다. 『청구씨보(靑丘氏譜)』, 『잠영보(簪纓譜)』, 『만성대동보(萬成大同譜)』, 『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 등이 있다.
9. 기타
『문보(文譜)』, 『삼반십세보(三班十世譜)』, 『진신오세보(縉紳五世譜)』, 『호보(號譜)』와 같이 현달한 조상의 세계를 명백히 하려고 한 보서(譜書)나 『대방세가언행록(帶方世家言行錄)』, 『보성선씨오세충의록(寶城宣氏五世忠義錄)』 등과 같이 조상 중 충, 효, 절, 의가 특히 뛰어난 사적과 공훈을 수록한 것도 있다. 또한, 환관(내시) 사이에도 계보를 끊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성이 다른 자손을 입양시켜 자손으로 삼고 가계를 보존하고 있는 양세계보(養世系譜) 등도 있다.
Ⅲ. 족보의 용어
1. 시조 비조 중시조
시조란 제일 처음의 선조로서 첫 번째 조상이며, 비조란 시조 이전의 선계조상(중 가장 위 사람을 일컫는다. 중시조는 시조 이하에 쇠퇴한 가문을 일으켜 세운 조상으로, 모든 중종의 공란에 따라 정하여 추존한 사람이다.
2. 계와 세계
선계란 시조 이전 또는 중시조 이전의 조상을 일컫는 말이며, 세계는 대대로 이어가는 계통의 차례를 말한다.
3. 세와 대
세는 대체로 씨족에서 많이 사용되며, 시조로부터 혈통의 흐름에 따라 차례로 탄생하는 인물에 대한 순번을 정하는 단위이다. 시조를 1세로 하고 그의 자는 2세, 손은 3세, 증손은 4세, 현손은 5세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왕이나 대통령, 교장, 회장, 사장 등 혈통의 흐름에 구애되지 않고 직책에 임명된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는 세를 쓰지 않고 대를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세와 대는 다르다고들 말한다. 즉 세는 시조를 1세로 하여 차례로 따져서 정하는 것이고, 대는 기준이 되는 사람을 뺀 나머지를 차례로 따지는 것이다. 세나 대는 각자의 위치를 설정하는 숫자에 붙는 단위이지 기준이 되는 사람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말은 아니다. 그러므로 세는 각 항렬에 붙는 고유번호라고 해도 될 것이다. 대도 이와 비슷한 성격을 갖는 숫자라고 보면 된다.
4. 이름자
1) 아명과 관명
옛날에는 어렸을 때 부르는 아명이 있고, 남자가 20세가 되면 관례를 올리면서 짓게 되는 관명이 있었다. 관명을 흔히들 자라고 했다. 자는 집안 어른이나 스승, 선배 등이 성인이 된 을 대견해 하는 뜻으로 지어 주었다.
2) 호
옛날에는 부모가 지어준 이름은 임금, 부모, 스승과 존장의 앞에서만 쓰이고 다른 사람들은 함부로 부를 수 없었다. 동년배, 친구 그 외 사람들은 자로써 불렀다. 한편 어린 사람이나 격이 낮은 사람, 또는 허물없이 부르기 위해서 호를 지어 불렀다. 호는 남이 지어 줄 수도 있고, 스스로 짓기도 했었다. 호는 요즘도 쓰인다.
3) 시호
신하가 죽은 뒤에 임금이 내려 주는 호를 시호라 하였다. 시호를 내려 주는 것을 증시라고 하였으며, 죽은 뒤 장례 전에 증시하지 못하고 훨씬 뒤에 증시하게 되면 그것을 추증시라고 하였다.
4) 함과 휘
살아 있는 사람의 이름을 높여서 함이나 명함이라 하고, 더 높여서 존함이 라고도 한다. 반면 돌아가신 분의 이름은 휘라 한다. 항렬이란 같은 혈족안에서 상하관계를 분명히 하기 위하여 만든 서열로, 시조로부터의 세수를 나타낸 것이며, 정해진 글자로 각 항렬을 나타내는 것을 항렬자라 한다.
5) 사손과 사손
사손이란 한 집안의 종사, 즉 계대를 잇는 자손을 말하며, 사손이란 봉사손의 줄임말로 조상의 제사를 받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6) 출계와 제자
후사란 세계를 이을 자손을 말한다. 후사가 없어 대를 잇지 못할 때에는 무후라고 쓴다. 무후는 무후와 같은 의미이다. 무후가로 하지 않고 양자를 맞아 세계를 이을 때는 계자라고 써서 적자와 구별한다. 계자의 경우는 세표에 생부를 기록한다. 또 생가의 세표에는 출계라고 쓴다. 양자를 들일 때는 되도록 가까운 혈족 중에서 입양한다. 또 호적이 없는 자를 입적시켜 세계를 잇게 하는 경우는 부자라고 쓴다. 옛날에는 적자 이외의 자로 세계를 잇고자 할 때는 예조의 허가를 얻어야 했으며 파양을 하고자 할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Ⅳ. 족보의 체제와 내용
족보의 조직이나 내용에 관하여서는 족보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일정하지 않다. 그러나 그 편집은 일정한 원칙과 방법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니 공통점이 없지 않다. 족보의 내용을 대략 기록의 순서에 따라 구성요소로 나누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서(序)와 발(跋)
서는 족보의 권두에 실린 서문이며, 족보 일반의 의의, 동족의 연원, 약력, 족보편성의 차례 등을 기술 한다. 발은 서와 거의 다름이 없는데, 다만 편찬의 경위가 좀더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다른 동족원 일지라도 세상에 이름난 사람에 의하여 쓰여진 것도 있으나, 흔히는 직계후손의 학식 있는 사람 중에서 이를 기술 하는 것이 보통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보 수정하게 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구보(舊譜)의 서와 발을 수록한다.
2. 기(記) 또는 지(誌)
시조 또는 중시조(中始祖)의 사전(史傳)을 기재한 것으로 현조(顯祖)의 전기, 묘지(墓誌).제문, 행장, 언행록, 연보 등을 기록한다. 또한 시조전설, 득성사적(得姓事蹟), 향관(鄕貫),지명의 연혁, 분파의 내력 등을 자세히 기록하기도 한다. 간혹 그 조상에게 조정에서 내린 조칙이나 서문(書文)이 있으면 명예롭게 이를 수록한 것 이 있다. 시조 발상지에 해당하는 향리의 지도, 종사(宗祠)의 약도 등이다. 선조의 화상 같은 것은 별로 없다.
3. 도표
시조의 분묘도(墳墓圖), 시조 발상지에 해당하는 향리의 지도, 종사(宗詞)의 약도 등이다. 선조의 화상 같은 것은 별로 없다.
4. 수자 명기(明記)
대개는 족보의 편수를 담당한 사람들의 이름을 열거한다. 어떤 파보에는 거기에 참여한 다른 파의 유사(有 司)도 기입되어 있는데 그것은 그 명예를 표창하는 동시에 기록의 정확을 기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5. 범례
일반 서적의 범례와 같이 편수 기록의 차례를 명시 족보한 것인데 기록의 내용을 아는 데는 대단히 중요한 자료이다. 그 가운데에는 가규(家規) 또는 가헌(家憲)과 같은 범례 이상의 것이 포함된 것도 가끔 있다.
6. 계보표
족보의 중심을 이루는 부분으로 전질(全帙)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서문, 도표, 편수자명기, 범례 등은 첫째 권의 한 부분을 차지할 뿐이고 나머지 전부는 이 계보표로 이루어져 있다. 기록양식은 조선 초기의 족보를 비롯하여 명청(明淸)의 족보 기록양식을 모방한 것으로 생각되는데, 수록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시조부터 시작하여 세대순으로 종계(縱系)를 이루고, 그 지면이 끝나면 다음 면으로 옮아간다. 이때 매 면 마다 표시(예를 들어 천자문의 한 자씩을 차례로 기입)를 하여 대조에 편리하게 한다. 각각의 사람에 대 하여는 그 이름, 자호, 시호, 생졸(生卒), 연월일, 관직.봉호(封號), 과방(科榜), 훈업(勳業), 덕행, 충효, 정표 (旌表), 문장, 저술 등 일체의 신분관계를 기입한다. 특히, 이름은 반드시 관명(冠名)을 기입하는데, 그 세계 (世系)와 배항(排行)에는 종횡으로 일정한 원칙에 의한다.
자녀에 관하여서 특히 후계의 유무, 출계(出系) 또는 입양(入養,親生子는 '子OO',양자는 '繼(계)OO'라고 적는 다) 적서(嫡庶)의 별(서자를 수록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남녀의 별(여자는 이름을 적지 않고 사위의 성명을 기입함.) 등을 명백히 한다. 또, 왕후 또는 부마가 되면 특히 이를 명기한다.
분묘의 표시, 그 소재지, 묘지(墓誌),비문 등을 표시하고, 특히 시조의 묘지를 선영(先塋) 또는 선산(先山)이 라고 칭한다. 이상에서 대략적인 계보표의 내용을 설명하였는데, 물론 종족 또는 시대에 따라 그 내용이 다르기도 한다. 또한, 한 족보에 있어서도 각각의 가족상황을 기입한 단자(單子)의 내용에 따라 내용의 기록이 자세하기도 하고 그렇지 못하기도 한다.
Ⅴ. 족보와 양반의식
1. 한국 성관의 유래와 특징
1) 한국의 성씨제도
(1)인명 : 성과 본관은 가문을, 이름은 가문의 대수를 나타내는 항렬과 개인을 구별하는 字로 구성된다.
(2) 남계혈족 중심의 칭호.
2) 한국적 성관체계가 본격적으로 정착되는 시기
<후삼국시대> 격심한 사회변동에 따른 신분제의 재편성 과정속에서 태조 왕건이 통일한 후 당대의 실질적인 지배세력을 대표했던 전국의 호족을 각 출신지, 거주지별 역관계를 고려하여 지역적, 신분적 재편을 행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고려시대> 지방의 행정구획인 동시에 성씨상으로는 본관으로 존재했던 주부군현의 구획구조를 분석하면, 치소를 중심으로 읍치, 그 읍치를 둘러싸고 있는 직촌, 및 그 외곽의 임내로 구분되는데, 이에 따라 본관이 구분되고 성도 읍치의 인리성, 직촌의 백성성, 임내의 임내성으로 구분된다. <15세기 후반> 종래 세분된 본관이 점차 주읍중심으로 통합된다.
2. 양반사회의 발달과 족보
1) 15세기 이전의 족보
씨족세계도·족도·가첩류에 해당된다.
2) 조선전기의 족보
동본토성의 합동보가 만들어진다. 16세기 중반 서원의 설립과 함께 그 주향자의 가계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소수서원(안향)·역동서원(우탁)·도산서원(이황)의 설립과 때를 맞추어 순흥안, 단양우, 진성이씨의 족보가 차례로 편찬됐다.
3) 17세기후반 이후의 족보
신흥세력들은 기존의 명문·거족과 연결되기 위하여 개관하거나 투탁하기도 하며, 동성이라도 파계에 따라 합보하는 예가 많아진다. 17세기 이래 성관에 대한 우열관념이 만연되면서 개관과 세계조작이 많아졌고 국가의 忠 장려로 인하여 충절인사 또는 왜란과 호란 때에 의병장, 순절인사 또는 포은·목은·퇴계·남명·율곡과 같은 문인과 연결짓는 양상이 두드러진다. 18세기 사족과 이족간의 갈등이 심각해지고, 신흥세력들은 명문거족에 투탁 연접하는 현상이 더욱 현저해지게 된다. 족보 위조의 문제가 발생한다.
참고문헌
◈ 김봉곤, 청학동 댕기동자 김봉곤의 1시간만에 족보 보는법, 씨앤드씨그룹, 1998
◈ 대동문화연구원, 호적은 통해 본 단성지역의 사회계층, 성균관대학교, 2004
◈ 신봉승, 신봉승의 조선사 나들이, 답게, 1996
◈ 전의이씨족보 제1집, 전의예안이씨대동보간행위원회, 농경출판사, 1979
◈ 차장섭 외, 한국사 시민강좌 제 24집, 일조각, 1999
◈ 한국인의 족보 편찬위원회, 한국인의 족보, 인실각, 1977
◈ 허계수, 족보이야기, 원보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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