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명: 추론형 독해 및 기본이론 및 매일국어, 마무리 압축, 수비니겨 등 다수
공단기 후기 : https://gong.conects.com/teacher/review_main?teacher_id=lsj01&type=list&my_review=N&sort_type=document_idx
추론형 독해 - 필기 및 문단요약
합격 보증수표인 ‘신의 한 수’와 스토리텔링으로 고득점
국어 기본이론 고득점의 성경책? 바로 선재 쌤이죠. 수험생 눈높이에서 암기보다는 이해 위주의 강의를 해주시고 경험에서 우러나는 다양한 팁들을 정성껏 전수해 주십니다. 수업 중간에 유머와 세상사를 재밌게 들려주시며 이를 기본이론과 관련지어 몰입도를 높입니다.
방대한 기본이론을 깊이 있고 전체를 조망하는 설명으로 앞뒤 맥락과 전체 흐름을 잡은 다음 세부 내용을 촘촘히 설명해주시는 덕분에 파이널에서 복습할 양이 줄어들어요. 더구나 중요도를 등급별로 구분해 암기의 달인으로 만들어 주시는 덕분에 기본이론이 쉬워집니다. 고득점의 마중물은 바로 쌤입니다.
수비니겨 필기 내용- 서술어 자리수 중심으로
고득점의 지름길은? 역시 쌤이었습니다. 저의 상승기(국가직 대비 지방직 30점 상승)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게 다 말씀대로 교과과정을 따라가며 강의와 복습을 병행하여 개념을 이해하고, 회독에 집중하고 기본이론을 열심히 공부한 덕분입니다.
우선 강의의 장점은...
수업 시간에 사적인 얘기를 적게 하고, 수업에만 집중해 학생들의 집중도를 높인다. 학생들의 이해를 도우려고 중요한 부분은 여러 번 반복해 주시고, 지나간 부분을 잊어버린 학생들을 위해 지난 진도와 연관된 기억을 스스로 깨우치게끔 독려하신다. 그래서 학생들이 복습 시간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온다. 모든 책이 같은 말을 다르게 표현해 둔 것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이 뭔지를 금방 알 수 있게 해준다.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그래서 진도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기본이론 지문을 여러 번 반복 회독하는 효과를 거두게 된다. 중요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분명하게 구분해서 말씀하시기 때문에 혼자 공부할 때 어느 부분을 중점적으로 봐야 할지를 스스로 알게 해준다. 스토리텔링 식으로 강의를 하시기 때문에 이해가 쉽고 빠르다. 특히 어려운 문제를 풀 때 많은 도움을 주신다.
저는 강의 장점을 바탕으로 또 쌤 말씀대로 아래와 같은 공부 원칙을 정했습니다. 단순 암기식 지양, 기출문제 무한 반복, 커리큘럼 중심으로 복습 철저, 기본 개념 이해가 우선, 개념 이해와 회독 시간 및 기간의 단축, 즉 글자를 무조건 외우기보다는 인터넷 강의 때 말씀해주시는 이야기들을 계속 되새기며 복습했습니다.
이렇게 복습하면 이해 위주의 암기가 돼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기본이론 지문에 관련 이론 내용을 구체적으로 필기해 두면 잊어먹지 않습니다. 공부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스로 1회 독을 하면서 잘 모르는 부분과 기억이 휘발된 부분을 찾아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래야 점차 시간을 줄여가면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려면 자신의 공부량을 잘 알아야 합니다. 기본서는 4회 독 기본이론은 3회 독을 추천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유독 좋은 커리큘럼을 꼽자면?
매일국어입니다. 매일 문제를 정해둔 시간에 전 영역을 공부할 수 있는 것 자체가 좋았어요. 매일국어 푸는 게 습관이 되었고, 시험 당일에도 매일국어를 풀면서 감을 유지했습니다. 특히 독해는 다양한 지문(연구, 기사 등)이어서 여러 방면의 지문들을 잘 읽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잘 읽으면서, 구문 학습도 필수로 해준 게 도움이 됐습니다.
또 매일국어 덕에 독해 시간을 어떻게 많이 줄였습니다. 쌤 말씀대로 우선, 어휘와 구조 분석 능력을 키우셔야 하고, 독해 유형별 접근 전략을 적용해보는 훈련을 해야 해요. 빈칸문제라면 빈칸 다음 문장은 빈칸에 대한 뒷받침문장이라 마지막 체크도 해줬고요. 이것을 반복하다 보면, 시간이 줄어요!
또 ‘마무리 압축 교재’도 좋습니다. 시험이 임박하고 모의고사에서 많이 틀릴수록 ‘다시 기본서로 돌아가야 하나’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하지만 그러기엔 시간이 없고 커리가 빠듯합니다. 그렇게 하더라고 암기가 다 휘발되기 쉽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문제 풀이로는 없는 부분을 메꾸고, 마무리 교재로 전 교과과정을 빠른 시간에 걸쳐 수차례 회독하여 정리하는 것입니다. 홀로 회독하기 힘들면 2배속으로 걸어 놓고 반복해서 수강하기를 추천합니다.
압축은 탁소리 날만큼 중요한 내용이 빠짐없이 들어가 있고 더구나 선재 쌤이 수업 때 강조한 출제포인트도, 또 암기법도 있어서 기본서 이상의 역할을 해줍니다. 그래서 정말 탁소리가 납니다. 국어 때문에 불안한 건 저뿐만이 아닙니다. 마지막까지 선재쌤을 믿고, 시험장에 당당히 들어간다면 답이 눈에 벌떡 보이는 음성지원을 경험할 것입니다.
스토리텔링 강의의 대가 선재쌤을 만난 것은 신의 한수입니다. 압축은 합격의 보증수표이자 필수 중의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