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초중고 소프트웨어 교육
코딩 어드벤처 with 성경 이야기
강병서 지음|190×250×20 mm|344쪽
29,000원|ISBN 979-11-308-1771-2 03000 | 2021.2.20
■ 도서 소개
코딩, 4차 산업혁명 시대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능력
강병서 교수(경희대학교 명예교수)의 『코딩 어드벤처 with 성경 이야기』가 푸른사상사에서 출간되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코딩이 현대인들의 필수적인 능력이 된 요즘, 저자는 성경의 스토리텔링을 코딩에 결합하여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했다. 스크래치(Scratch)와 파이썬(Python)을 소개하여 초중등 학생들도 코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한 입문서이다.
■ 저자 소개
강병서
서울대학교 상과대학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교(University of South Carolina)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를 역임하였고, 현재 명예교수로 있다. 최근 청소년과 일반인을 위한 코딩 교육을 하고 있으며 유튜브 분생관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E-mail:bskang314@gmail.com)
■ 목차
책머리에
PART Ⅰ 스크래치 세계
제1장 스크래치 준비하기
제1절 스크래치란?
제2절 스크래치에 접속하기
제3절 파일 입력과 저장하기
제4절 오프라인 스크래치
제2장 요셉의 청년 시절
제1절 성경 이야기
제2절 관점과 글쓰기
제3절 코딩하기
제4절 코딩 개선하기
제5절 교훈 나누기
제6절 과제
제3장 모세의 리더십 준비
제1절 성경 이야기
제2절 관점과 글쓰기
제3절 코딩하기
제4절 코딩 개선하기
제5절 교훈 나누기
제6절 과제
제4장 기드온의 아들 아비멜렉
제1절 성경 이야기
제2절 관점과 글쓰기
제3절 코딩하기
제4절 코딩 개선하기
제5절 교훈 나누기
제6절 과제
제5장 나오미와 룻
제1절 성경 이야기
제2절 관점과 글쓰기
제3절 코딩하기
제4절 코딩 개선하기
제5절 교훈 나누기
제6절 과제
제6장 다윗과 골리앗
제1절 성경 이야기
제2절 관점과 글쓰기
제3절 코딩하기
제4절 코딩 개선하기
제5절 교훈 나누기
제6절 과제
제7장 다니엘과 친구들
제1절 성경 이야기
제2절 관점과 글쓰기
제3절 코딩하기
제4절 코딩 개선하기
제5절 교훈 나누기
제6절 과제
제8장 예수의 병고침
제1절 성경 이야기
제2절 관점과 글쓰기
제3절 코딩하기
제4절 코딩 개선하기
제5절 교훈 나누기
제6절 과제
제9장 예술적 사고
제1절 음악
제2절 미술
제10장 수학적 사고
제1절 좌표(x, y)의 개념
제2절 도형 그리기
제3절 코딩스쿨 참석인원 분석하기
제11장 율동하기와 망고 슬러시 만들기
제1절 율동하기
제2절 망고 슬러시 만들기
제3절 과제
PART Ⅱ 파이썬 세계
제12장 파이썬 준비하기
제1절 파이썬이란
제2절 파이썬 설치하기
제3절 쉘 방식에서 자료 입력과 저장하기
제4절 파이썬 그림 그리기
제13장 주피터 노트북과 파이썬 본격 실행
제1절 아나콘다와 주피터 노트북
제2절 코딩스쿨 참석인원 분석하기
제14장 건강관리 자료 분석
제1절 비만 체크 사례
제2절 제어문
제15장 그림표 그리기
제1절 선 그림표
제2절 막대 그림표
제3절 원 그림표
제4절 산점도
제16장 문자 자료의 분석
제1절 문자열의 구조
제2절 성경 이야기와 단어구름
참고문헌
찾아보기
■ 출판사 리뷰
제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오늘날, 인공지능 기술은 컴퓨터공학뿐만 아니라 심리학, 생명공학, 예술 등 모든 학문을 아우르며 발전하고 있다. 급변하는 사회를 마주하고 있는 우리는 새로운 과학혁명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IT기술에 대한 이해뿐만이 아니다. 영적인 지식과 인성, 과학 지식을 고루 습득해야 한다.
과거의 컴퓨터 교육이 응용프로그램의 사용법에 한정되었다면, 최근은 컴퓨터 언어로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는 코딩 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코딩은 현대인들에게 점점 필수적인 능력이 되어가고 있다. 초중고등학교 교과과정에 코딩교육이 의무화되어 있어, 어린이들부터 코딩 교육을 필수적으로 받고 있다.
그런데 코딩 교육을 영적인 지식과 인문학과 함께 시도하면 어떨까. 경영대학 교수였던 저자는 사랑 실천, 선악 구별, 가정 화합, 친구 우애 등 인간관계와 사회윤리의 토대가 되는 성경의 스토리텔링을 코딩과 결합시켜, 코딩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다.
코딩이란, 문제 해결을 위해 컴퓨터 언어로 논리적이고 순차적으로 명령문을 나열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을 뜻한다. 이 책에서는 중고등학생을 비롯한 초급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발된 스크래치(Scratch)와 자료 분석, 그래픽 표현, 기계 학습 등을 지원하는 고급 언어인 파이썬(Python)을 소개한다. 두 프로그램 모두 오픈소스로서 무료로 제공되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먼저 스크래치 기능을 익힌 후 동일한 내용을 가지고 파이썬에서 도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두 가지 컴퓨터 언어를 습득함으로써 논리적인 사고와 분석력을 함양할 수 있다.
단순히 코딩이라고 하는 컴퓨터 지식을 소개하는 것이 아닌 신성, 인성 등의 지식을 결부시켰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다. 성경 이야기 속의 등장인물을 통한 스토리텔링과 코딩을 결합시켜 인문학적인 사고과 표현력을 기르고자 했다. 나아가 글쓰기와 찬송가 연주를 통해 코딩으로 언어, 음악, 미술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어 독자들의 흥미를 배가시켰다. 초급자들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이 책은 어렵고 멀게만 느껴졌던 코딩이라는 모험에 한 발짝 다가설 수 있다. 코딩이 낯선 학부모들도 이 책을 통해 스크래치와 파이썬을 접하고, 아이들과 함께 홈스쿨링을 하며 ‘코딩 교육’과 ‘인성 교육’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 책머리에 중에서
코딩이란 문제 해결을 위해 컴퓨터 언어로 논리적이고 순차적으로 명령문을 나열하는 작업이다. 이것은 식자재를 레시피에 따라 조리해 나가는 요리 과정에 비유할 수 있다. 한 단계씩 거치다 보면 마지막에 하나의 작품(요리)을 얻게 된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성, 인성, 과학 등의 지식을 코딩과 결합하였다. 성경을 신학적 또는 과학적으로 해석한 책은 많지만 코딩과 결합한 책은 찾아보기 어렵다. 이 책에서는 사랑 실천, 선악 구별, 가정 화합, 친구 우애 등을 담은 스토리텔링을 코딩과 함께 인문학적으로 폭 넓고 깊이 있게 사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글쓰기 과정을 중시하였으며 글쓰기와 찬송가 연주를 코딩 기술에 연결하였다. 이 책은 성경 이야기 속의 등장인물 관점과 기승전결 과정을 논리적으로 완성하도록 격려한다. 이 형식을 배우면 누구든지 글쓰기에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다. 글쓰기를 애니메이션, 영어 등과 결합하고 찬송가 연주 시에는 다양하면서도 난이도를 높여 흥미를 배가시켰다. 코딩이 언어, 음악, 미술, 수학 등을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 기술임을 알게 된다.
셋째, 스크래치(Scratch)와 파이썬(Python)을 함께 소개하였다. 스크래치는 초중고생들이 코딩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개발된 소프트웨어이고, 파이썬은 자료 분석, 그래픽 표현, 기계 학습 등 을 지원하는 고급 언어이다. 모두 오픈소스이다. 이 책은 스크래치를 먼저 익히고 동일한 내용을 가지고 파이썬에 도전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두 언어를 함께 공부하면 논리적인 사고를 배우고 분석과 표현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책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