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ntonio Vivaldi
Violin Concerto in E minor, RV273
Europa Galante/Fabio Biondi(violin) [11:46]
2.
Robert Schumann
Piano Concerto in A minor, Op.54
Ingrid Fliter(piano)
Scottish Chamber Orchestra/Antonio Méndez [30:25]
3.
Anton Bruckner
Os justi
Chor des Bayerischen Rundfunks/Eugen Jochum [5:02]
4.
Joseph Haydn
Missa in tempore belli C-Dur, Hob.XXII:9 “Paukenmesse”
Laurence Dutoit(soprano), Gertrude Pitzinger(alto),
Fritz Wunderlich(tenor), Franz Pacher(bass)
Franz Sauer(organ), Salzburger Domchor, Choir of Salzburg Cathedral
Mozarteum-Orchester Salzburg/Joseph Messner 1959 live [45:27]
Missa in tempore belli (English: Mass in Time of War) is a setting of the mass by Joseph Haydn. It is catalogued Mass No. 10[1] in C major (Hob. XXII:9).[1] Known also as the Paukenmesse due to the dramatic use of timpani, it is one of the most popular of his fourteen mass settings. The autograph manuscript contains the title "Missa in tempore belli" in Haydn's handwriting.
C 장조. Missa in tempore belli(전쟁시기의 미사). H. XXII/9. (1796). '전쟁미사'(Mass in Time of War)이다. Paukenmesse(팀파티 미사곡: Kettledrum Mass)이라고도 부른다. 나폴레옹군이 오스트리아를 침공하자 오스트리아군의 사기를 높일 목적으로 지은 곡이다. '팀파니 미사곡'이라고 불리는 것은 마지막 파트에서 팀파니의 연주가 특별하기 때문이다. 팀파니는 독일어로 파우켄(Pauken)이라고 하기 때문에 '파우켄메세'라고도 부른다. 이 미사곡은 하이든의 전체 14개 미사곡 중에서 아마 가장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일 것이다. '전쟁시기의 미사'라는 타이틀은 하이든의 오리지널 악보에 하이든의 친필로 그렇게 적혀 있기 때문이다. 하이든이 이 미사곡을 작곡하던 1796년에는 오스트리아 전국에 전쟁동원령이 내려졌던 때이다. 프랑스 혁명이후 유럽은 4년이라는 기간동안 프랑스가 주도하는 전쟁에 휘말려야 했다. 오스트리아군은 북부 이탈리아와 동부 독일에서 나폴레옹의 프랑스군에게 패배했고 이어 프랑스군이 오스트리아를 침공할 것으로 여겨져서 여간 두려운 것이 아니었다. 하이든은 전쟁에 대한 두려움을 베네딕투스와 아누스 데이에 표현하였다. 이 미사곡은 1796년 12월 26일, 크리스마스 다음날 비엔나 8구 요제프슈타트의 피아리스텐가쎄 43-45번지에 있는 피아리스텐키르헤(Piaristenkirche)에서 처음 연주되었다. 마리아 트로이(Maria Treu)교회라고도 불리는 바로크 양식의 교회이다. '전쟁시기의 미사'는 아이젠슈타트의 버그키르헤에서 비엔나 초연이 있은 다음 해인 1797년 월에 연주되었다. '전쟁시기의 미사'는 하이든의 오라토리오 '천지창조'와 함께 양대 종교음악으로 간주되고 있다.
'전쟁시기의 미사'는 하이든의 반전 감정이 담겨 있는 작품이라고 알려져 왔다. 하지만 전체 가사 중에는 그런 메시지가 나타나 있지 않다. 그리고 하이든 자신도 이 미사곡이 반전 주장을 담은 것이라고 언급한 일도 없다. 다만, 음악 자체가 하이든의 음악이라고는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대단히 안정되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다면 하이든이 당시의 불안감을 표현하지 않았겠느냐고 짐작할 뿐이다. 두려움과 불안감은 베네딕투스와 아누스 데이에서 특별히 인식할수 있다고 하지만 문제는 이 미사곡도 전반적으로 서정적이고 명랑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하이든이 이 곡을 작곡할 즈음에 오스트리아 정부는 포고령을 내고 '오스트리아 국민이라면 적군이 자기들 본래의 국경으로 되돌아가지 않는 한 어느누구도 평화를 말해서는 안된다'고 못박았다. 그래서 그런 상황에서 작곡한 것이기 때문에 '전쟁시기의 미사'라는 타이틀이 더욱 설득력을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전쟁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은 아누스 데이에서 팀파니가 단조로 연주하는 것으로 잘 표현되어 있다. 이때에 울리는 심연으로부터의 팀파니 소리는 어떤 운명적인 예감을 나타내주는 것처럼 들린다. 훗날 베토벤도 그의 장엄미사(Missa Solemnis)에서 '전쟁시기의 미사'에서의 팀파니 음향을 다시 들려주어 깊은 인상을 주었다. 그러나 팀파니의 운명적인 음향이 끝나면 트럼펫의 팡파레와 함께 마치 환희에 넘쳐서 춤을 추는 것처럼 도나 노비스 파쳄(Dona nobis pacem)이 나온다. 평화가 이미 온 것처럼 느껴지는 부분이다.
5.
Igor Stravinsky(arr. Gregor Piatigorsky)
Suite italienne
Astrig Siranossian(cello), Nathanël Gouin(piano) [16:53]
https://youtu.be/WLQWdyWOuZ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