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 정보
제목:<미래 교직 디자인>
저자:캐럴 G. 베이즐, 브렌트 W. 메딘, 리처드 L. 오드레인
역자:정바울.김지연.신승기
쪽수:192
값:17000원
초판인쇄일:2024년2월25일
초판 발행일:2024년2월29일
입고일:2024년4월16일
바코드:979-11-5930-277-0(93370)
판형::153*224mm
*저자 소개
저자
캐럴 G. 베이즐
애리조나 주립대학교(ASU)의 메리 루 폴턴 교육대학 학장이다. ASU에 합류하기 전에 베이즐은 미주리대학교-세인트 루이스(UMSL) 사범대학 학장 겸 교수였다. ASU학장으로서 교육 인력을 재설계하고 교사 및 리더십 준비 과정을 변화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현재 교육자와 학생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 분야에서 조직적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국내외 교육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저서로는 등이 있다.
브렌트 W. 메딘
Next Education Work-force의 책임 관리자로서 애리조나 주립대학교(ASU)의 동료, P12 교육자 및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분산된 전문성을 갖춘 교육자 팀을 기반으로 학교 교육 모델 재설계를 통해 모든 학생들에게 개별화된 심층 학습을 제공하고 있다. ASU에 오기 전에 그는 Relay 교육 대학원의 공동 창립자이자 학장으로 재직하면서, 대학원의 교육과정 비전을 설정하고 교육과정 설계, 기관 성과 연구 및 프로그램 혁신을 중점 담당하는 팀을 관리했다.
리처드 L. 오드레인
ASU의 메리 루 플턴 교육대학에서 교육 정책 및 평가 분야를 전공 중인 박사과정생이다. 박사 학위 과정 진학 이전에 Lennon은 애리조나와 매사추세츠에서 라틴어, 스페인어 및 영어 교사로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Educators Rising의 전임 전국회장을 역임하였다. 그의 연구 분야는 교사 양성과 채용이다. 특히 그는 Teacher Academies로 알려진 고등학교 기반 교사 양성 프로그램과 커뮤니티 칼리지 기반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있다. 특히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이수 완료 후 받은 자격 체계 및 다른 프로그램과의 연계 등을 분석하는 데 초점이 있다.
역자
정바울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울교대와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각각 학사와 석사를, 그리고 미국 보스턴 컬리지(Boston College)에서 학교 변화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교직 문화, 교사의 전문성, 학교 변화 이론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교사 주도 교육 개혁, 학교 변화의 지속성 그리고 교사의 시간 활용 등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있다. 최근 논문으로는 “느슨한 결합의 재결합 과정에 대한 탐색적 연구”(2016), “두 학교 교사들의 시간 활용 분석”(2016),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지속성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2016) 등이 있다.
신승기
University of Georgia, Ph.D.
現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교수,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인공지능교육전공 교수,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인공지능미래교육전공 교수.
前 미국 애리조나주립대학교 컴퓨터교육전공 교수, 미국 칼빈슨 정부연구소 연구원.
김지연
2002년부터 교육부 행정사무관으로 입직하여 국제교육협력과, 진로교육정책과, 인성체육예술교육과, 고등교육정책과, 양성평등정책담당관 등 주요 교육정책과 행정을 두루 경험하였다. 교육부 재직 중 미시간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고등교육 재정을 주제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2020년부터 3년간 프랑스 파리 소재 주오이시디대표부에서 교육참사관으로 근무하면서 OECD와의 교육 협력 업무를 추진하고, OECD 교육장관회의가 성공적인 개최를 하는 데 기여하였다. 2023년부터 서울교육대학교 총무처장으로 재직하면서 국립대학 혁신과 질 관리, 재무 관리 및 대학 시설투자와 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목차
추천사
머리말
한국어판 서문
감사의 글
시작하며
1장 ― 교육의 노멀과 뉴 노멀
Ⅰ부 미래 교직 디자인의 요소
2장 ― 교원 팀과 분산된 전문성
3장 ― 교원 팀과 테크놀로지 기반 심층, 개별화 학습
4장 ― 미래 교원과 교육지원요원의 양성
5장 ― 미래 교직과 공정성
6장 ― 미래 학교와 미래 교직 모델 : 트로곤 초등학교, 퀘일 고등학교, 레드스타트 초중학교
Ⅱ부 미래 교직 디자인 실행과 유지를 위한 여건
7장 ― 학교 리더십과 변화를 위한 준비
8장 ― 팀 기반 교원 양성과 전문성 개발
9장 ― 팀 기반 모델을 지원하는 인적 자원 시스템
10장 ― 낙관주의와 교육시스템의 변화
*책 소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교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만성적 위기상태에 있다고 말한다. 한국 사회에서 교육은 무척 중요한 문제로 다루고 있지만 그 속에서 일하고 있는 교육 인력을 어떻게 재정의하고, 재구조화하고, 운용할 것인지에 관한 근본적인 문제를 깊이 고민하지 않고서는 지금의 한국 교육계에서 일어난 일을 해결할 길이 요원할 것이다. 이 책은 교직의 위상을 고려하고 학교 안에서 일어나게 할 변화를 만들어 나갈 사람들을 위한 공동 기획과 실천을 위한 안내서이다. 교육은 혼자 감당하는 것이 아니다. 지금처럼 교실 안의 모든 책임을 지니고 모든 것을 홀로 고민하는 방식이 아니라 팀을 구성하여 협력과 공동책임을 가능하게 하자는 것이다. 이 책은 그에 대한 방식을 사례로 들어 제시한다. 교육은 관계 속에서만 비로소 작동한다. 교사 그리고 교육계에 몸담은 사람들에게 가장 큰 힘은 자신들과 함께할 동료가 있을 때 작동한다. 한국 교직을 흔들게 했던 최근 몇 가지 사건들은 교직에 대한 회의감을 들게 했고 오랫동안 일하지 못할 자리라는 생각을 부각시켰다. 이 책에서는 팀 체계를 제시하여 교사들에게 적절한 업무 부담과 생활의 회복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비록 외국의 사례지만 충분히 고려할 방식들을 제시하는 것이다.
*인문학의 둥지, 살림터는
삶을 사랑하는 마음이 강물처럼 흐르는 좋은 책을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