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들이 권하는 아토피피부염 치료법>
1. 피부에 묻어있는 자극성 물질이나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 가벼운 샤워나 미지근한 물에 몸을 담가라. 이때 피부에 자극을 주는 행위는 피할 것. 목욕 후 3분 이내에 자극이나 부작용이 없는 보습제를 선택해 발라줄 것. 보습제는 증상이 없더라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것.
2. 자신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을 분석하라. 흔히 아토피를 유발하는 음식으로는 우유, 계란, 콩, 땅콩, 밀가루, 생선 등이 있다. 또,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동물의 털, 진균 등에 과민반응을 보이는지 분석한 후 유발 원인을 제거할 것.
3. 증상이 경미할 경우, 국소 치료제(국소 면역 억제제와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라. 증상이 급속히 악화되었을 때 적절한 강도의 제제를 사용하면 증상을 신속히 호전시킬 수 있다.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장기간 사용은 금물.
4. 가려움으로 인해 심신이 괴롭다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라. 심각한 부작용은 없지만, 효과가 제한적이긴 하다.
5. 황색포도상구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감염으로 인해 피부염이 심해지는 경우 전신적으로 항생제 또는 항바이러스제 등을 투여해야 한다.
6. 감마리놀렌산 같은 치료 보조제(건강기능식품)도 부작용이 거의 없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단, 효과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어서 아예 효과가 없거나 미미하다는 보고도 있으니 주의할 것.
7. 일반적 외용제를 이용한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중등도, 중증의 환자일 경우 전신적인 스테로이드제, 면역 억제제, 면역반응 조절제, 생물학적 제제 등 전신 치료를 통해 효과를 볼 수도 있다. 특히 최근에는 잘 조절되지 않는 중등도 및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을 위한 생물학적제제들이 임상연구를 통해 그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받고 있으며, 국내에도 출시될 예정이다.
첫댓글 좋은글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해요
덕분에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