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하고 보편된 교회를 믿으며"
하느님 계획 안의 교회
147. '교회'는 무엇인가?
교회는 신앙과 세례로 하느님의 자녀, 그리스도의 지체, 성령의 성전이 된 사람들의 집회로서, 하느님께서 세상의 모든 극변에 이르기까지 부르시고 모으시는 백성을 가리킨다.
148. 교회를 가리키는 또 다른 명칭들과 표상들이 성경에 있는가?
성경에는 교회의 신비를 드러내는 수많은 표상들이 있다. 구약 성경에서는 하느님의 백성과 관련된 표상들이 특별히 드러나고, 신약 성경에서는 당신 지체인 백성의 머리가 되시는 그리스도와 관련된 표상들과 유목 생활(우리, 양 떼, 양), 농업 생활(밭, 올리브 나무, 포도밭), 건물(집, 돌, 성전), 가족생활(신부, 어머니, 가정)에서 나온 표상들이 나타난다.
149. 교회는 어떻게 시작되고 완성되는가?
교회는 하느님의 영원한 게획 안에서 시작되고 완성된다. 교회는, 장차 모든 민족들을 불러 모으는 일치의 징표인 이스라엘의 선택으로써, 옛 계약 안에서 준비되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활동의로 세워지고, 무엇보다도 속량을 위한 그분의 죽음과 부활로 실현 되었다. 그 후 오순절에 성령 강림을 통하여 교회는 구원의 신비로서 드러났다. 교회는 지상으로부터 구원된 모든 이의 모임으로서 천상 영광 안에서 완성될 것이다.
150. 교회의 사명은 무엇인가?
교회의 사명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시작된 하느님 나라를 모든 민족들 가운데에서 선포하고 세우는 일이다.또한 교회는 이 지상에서, 구원을 가져다주는 하느님 나라의 시작과 싹이 된다.
151. 교회는 어떤 의미에서 '신비'인가?
교회는 가시적 실재 안에서 현존하고 활동하는, 오직 신앙의 눈으로만 볼 수 있는 영적이며 신적 실재이기에 신비이다.
152. 교회가 구원의 보편적 성사라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교회는 모든 인류와 하느님 사이에 화해와 친교를 이루게 하고, 또한 온 인류를 하나가 되게 하는 표지이자 도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