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을 앞두고 강탈한 장물 방송언론학원 정수장학회를 이용하여
공영방송 MBC를 민영화하려하고(팔아치우려하고) 이 정권 들어서 바른 말 하는 언론인들은
부지기수로 개피를 보고 바른 말하는 프로그램은 폐지되거나 어용화되고 국민의 눈귀입, 양심이 되어야 할
공영방송은 어용이 되었습니다. 장물 정수장학회를 물려받은 박근혜씨가 대선후보가 되었으니 앞으로의
언론상황이 더 암울해질 것은 불 보듯 뻔합니다. 긴급조치 보도지침으로 상징되는 유신의 추억이 되살아 날 조짐에
시민들이 백지광고를 재연한다고 하네요. 여유가 되시는 분은 모든 시민 만인의 알 권리, 배울 권리, 알릴 권리, 볼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백지의견광고에 동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 잘 모르지만 집에 있는 장준하선생이 발행하던 월간 사상계지 수난사란 책에서 첫페이지를 ...........
를 표시하는 것으로 권력에 저항했다란 것을 본 것 같은데 무슨 일로 그리했는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네요.
60년 4.19혁명을 뒤집은 61년 5.16군사쿠데타로 집권한 박정희대통령이 장기집권하며 유신 긴급조치 등으로 헌법을 유린하던
1974년 동아일보 기자들이 자유언론 실천선언을 하고 실행에 옮기자 언론사와 기자에 대한 권력의 탄압이 이어졌고
많은 기자들이 해고되었을 때 시민들이 바른 말, 진실을 알리는 매체에 광고로 성원을 보내주셨던 것 같은데
그 때 신문 광고지면이 백지로 텅텅 비거나, 시민들의 응원광고로 광고지면이 채워졌던 것을
현재의 언론상황을 떠올리며 환기하려는 것 같습니다. 텅텅빈 광고지면을 사회의 주인인 국민이 나서 채웠던 것 같습니다.
속지 않고 진실을 알기 위해서요. 진실을 모르면 애꿎은 사람들끼리 싸우거나 속게 되니까요.
백지의견광고--> http://www.ccdm.or.kr/main2/40/
의견광고는 한겨레,경향, 오마이뉴스,프레시안에 실리는데 신문은 3만 원, 온라인매체는 2만 원이라네요.
온라인 30글자까지 가능하며 5초간 랜덤으로 노출된답니다.
** 1차 마감 : 10월 22일(월) 24:00 -> 10월 24일 개제
** 2차 마감 : 10월 28일(일) 24:00 -> 10월 30일 개제 ** 문의 : 02-392-0181 / ccdm1984@daum.net
X예)“기억하라 1974, 응답하라 2012…
아래는 백지광고 관련 글
1975년 1월14일 밤 9시55분, 서울 마포구 신수동 한적한 주택가. 겨울 추위가 꽤 매서웠던 그날, 늦게 퇴근해 막 집 근처에 다다른 김인호 동아일보 광고국장의 앞을 검은 색 지프가 가로 막았다. 김 국장이 놀라 멈칫거리는 사이 후다닥 차에서 뛰어내린 청년 3명이 그를 에워쌌다. 무슨 일이냐고 물어볼 틈도 없이 그들은 나지막하게 깔린 목소리로 통고했다. “김 국장! 조용히, 우리랑 함께 가주셔야겠습니다!” | |
사상 초유의 언론사 간부 연행 사태
본사 광고국장 연행 1975. 1. 15 [동아일보] 1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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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부터 3시간 쯤 지난 15일 새벽 1시 반. 이번엔 이규영 동아일보 광고 1부장 집에 김 국장을 앞세운 검은 옷차림의 남자 3명이 들이닥쳤다. 그리고 잠자던 이 부장을 깨워 서둘러 옷을 입게 하고 데리고 나갔다. 잠결에 황당한 일을 당한 이 부장의 부인은 “김 국장과 함께 온 3명은 수사관처럼 보였다”고 말했다. 새벽 4시에는 이준범 광고1부 접수 담당 사원이 역시 검은 색 지프를 타고 집으로 찾아온 사람 7명에게 연행됐다. 마치 첩보영화의 한 장면을 연상케 하는 ‘다발식 번개 연행 작전’이었다.
이 한밤 작전의 주체는 육군 보안사령부였다. 그들은 14일자 동아일보 5면에 1단짜리 광고를 낸 ‘일 육군중위’ 건과 관련해 “그 중위의 신원을 밝혀내기 위해” 신문사 광고책임자와 실무직원을 한꺼번에 잡아간 것이었다. 전시도 아닌 평시에, 군 기관원이 민간신문사 직원을, 그것도 3명씩이나, 영장 없이 연행하는 무도한 사태는 지금 같으면 도저히 상상도 못했을 일이다. 그러나 그때는 유신시대고 긴급조치시대였다. 정부나 정보기관이 맘만 먹으면 연행 따위는 식은 죽 먹기로, 무슨 짓이든 가능한 시절이었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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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년 동아일보 백지 광고 사태, 왜?
여기서 잠깐 상황을 되짚어보자. 도대체 ‘일 육군중위’란 광고가 무엇이기에 보안사가 신문사 직원을 한밤에 3명씩이나 납치하듯 연행해가는 횡포를 저질렀는지 말이다. 동아일보는 그 전해, 즉 74년 12월26일자부터 이른바 ‘백지광고’ 신문을 내기 시작했다. 4, 5면 아랫단 광고란이 휑하니 빈 채 동아일보의 자체광고 문구(자매지 및 본지 구독문의 전화번호)만 한 귀퉁이에 실렸다. 광고 값이 비싼 1면에는 평소엔 쳐다보지도 않던 셔츠 광고가 전 5단 게재됐고 2, 3면 광고란엔 기사와 값싼 출판광고가 땜질식으로 실렸다.
신문사 광고는 예약시스템으로 운영된다. 큰 광고주들은 두어 달 전, 작은 광고주라도 최소한 사나흘 전까지는 광고게재 일시와 게재지면을 예약한다는 얘기다. 동아일보처럼 ‘잘 나가는’ 신문사는 1주일 내지 열흘 분 광고는 거의 예약이 차 있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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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육군중위 광고 지면 1975. 1. 14 [동아일보] 5면 | |
불굴의 ‘자유언론’ 혼…동아 수난 55년사 1975. 4. 1 [동아일보] 5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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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하면 바로 나갈 광고는 글귀 한두 줄이 들어가는 1단짜리뿐이었고 급하게 큰 광고를 내려면 웃돈을 낼 수밖에 없는 시스템이었다. 그런데 74년 12월 중순, 정확히 16일부터 광고주들이 전화를 걸거나 직접 찾아와 예약한 광고를 통째로 해약하는 일이 벌어졌다.
한일약품 대한생명 기아산업 등 광고주가 속속 예약을 해지하고 광고 동판을 회수해갔다. 이들은 한결같이 “회사사정이다. 더 이상 이유를 묻지 말아 달라”거나 “해약에 따른 금전적 불이익은 모두 감수할 테니 절대 우리 광고를 싣지 말아 달라”고 신신당부했다. 12월 24일이 되자 롯데그룹 오리엔트시계 미도파백화점 일동제약 종근당 한국바이엘 태평양화학 등 8개 회사의 광고가 떨어져 나갔고 25일부터는 극장광고도 일제히 끊겼다. 처음엔 “경기침체로 고통 받는 기업들이 홍보비조차 아끼려고 광고를 해약한다.”고 순진하게 생각하던 동아일보도 사태가 이쯤 되자 눈치를 챘다. 정부가 동아일보에 광고를 주지 말도록 기업에 압력을 넣고 있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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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언론 실천선언'에 '미운 털 박힌' 동아일보
이유는 자명했다. 자유언론운동이 못마땅한 것이었다. 그해 10월24일 동아일보의 편집국 방송국 출판국 기자 180여명은 3층 편집국에서 ‘자유언론 실천 선언’을 채택했다. 71년 대학생들의 언론화형식에 놀라 ‘언론자유 수호 선언’을 했던 그들은 그러나 그 후에도 계속되는 박정희 정권의 정치적 폭압과 인권 언론 탄압에 한없이 밀려 지내왔다. 헌정을 중단하고 국회를 해산한 10월 유신과 개헌논의를 일체 금지하고 위반자는 비상 군법회의에 회부하는 초법적 내용의 긴급조치가 잇달아 발령되는 동안 개별적으로, 아주 간간히 언론자유를 주장해보기도 했으나 그 목소리는 지극히 미약했었다.
그러나 74년 10월24일의 그것은 달랐다. 그 전날 편집국장과 지방부장 방송 뉴스쇼 부장 등 3명이 서울대생들의 유신반대 시위를 ‘딱 한 줄’ 보도했다는 이유로 중앙정보부에 끌려가 곤욕을 치르고 온 사실까지 겹쳐 기자들은 격앙돼 있었다. “이번에야 말로 진실로 자유언론을 실현하고 또 그것을 지키기 위해 몸을 바치자”는 각오가 남달랐다. 그전에 있었던 언론자유 선언이 ‘수호’라는 방어적 개념에서 나왔다면 10.24선언의 경우, ‘언론자유’를 넘어선 ‘자유언론’을 ‘실천’하겠다는 적극적 용어를 쓴 것도 마찬가지였다. 말만 앞세우는 게 아니라 행동으로 자유언론을 해 보이겠으며 그런 결의를 다지고 보도하기 위해 제작거부도 불사하겠다는 의지까지 분명히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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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권에 항거하는 언론…해외언론도 관심
선언문은 우선 “언론계 밖에서 언론의 자유회복이 주장되고 언론인의 각성이 촉구되는 현실”에 부끄러움을 표시하고 그러나 본질적으로 “자유언론은 언론종사자 스스로 실천해야할 과제이지 정부가 허용하거나 국민이 찾아다 쥐어주는 게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했다. 그런 차원에서 ‣신문 방송 잡지에 대한 어떤 외부간섭도 강력히 배제하며 ‣기관원의 출입을 엄격히 거부하고 ‣언론인의 불법연행을 일체 거부하며 어떤 명목으로라도 불법 연행이 자행될 경우 그가 귀사할 때까지 퇴근하지 않겠다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선언의 반향은 엄청났다. AP UPI 등 세계유수 통신사와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등이 바로 그 내용을 상세히 보도했다. 국내에서는 조선 한국일보 기자들이 즉각 자유언론 선언에 동참하는 등 불과 이틀 사이에 31개 신문 방송 통신사가 “외부 압력을 단호히 배격하며 오로지 국민을 위한 사실보도를 하겠다.”는 다짐을 했다. 선언을 채택한 후부터 동아일보의 보도태도도 전과 확연히 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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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반향…노성 터뜨린 ‘세계의 양심’ 1975. 1. 24 [동아일보] 3면 | |
유신반대 집회와 시위를 다루는 기사를 본격적으로 싣기 시작했다. 긴급조치에 정면으로 항거하기 시작한 것이다. 11월 14일에는 김영삼 신민당총재가 “유신헌법을 갈아치울 개헌을 위해 원외투쟁도 불사한다.”고 밝힌 기자회견이 1면 톱기사로 실렸다. 11월27일 윤보선 백낙준 함석헌 천관우 김대중 씨 등 민주인사 50명이 기독교회관에서 가진 ‘민주회복 국민대회’도 1면 머리기사에 올랐다.
정부 눈치를 보느라 실상을 누그러뜨려 사용했던 용어들도 본 모습대로 쓰기 시작했다. 전에는 학생데모를 ‘학원사태’, 요금인상은 ‘현실화’, 정보부나 보안사를 ‘모 기관’, 부정부패를 ‘사회부조리’ 식으로 얼버무려 표현했으나 이제는 의미 그대로의 단어를 신문기사에 쓰기 시작했다. 뒤늦긴 했으나 너무나 당연한 일이었지만 언론을 누르고 통제함으로서 유신독재체제를 지켜 나오던 정부로서는 참기 어려운 일이었다. 특히 박정희대통령은 자신의 권위에 언론까지 항거하고 나오는 모습이 영 못마땅했다. 훗날 밝혀졌지만 극도로 화가 치민 대통령이 “동아일보를 손 봐줘라”고 지시함으로서 광고주에 압력을 가해 무더기로 광고를 해약하는, 사상 유례를 찾기 힘든 새 유형의 언론탄압이 시작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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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지에 적극 공감하는 시민들의 응원 쇄도
사회 의식 건재 확인한 ‘양심의 횃불’ 1975. 1. 29 [동아일보] 5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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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정부와 정면으로 대치한 가운데 맞은 75년 1월1일 동아일보 지면은 눈여겨볼만했다. 천주교 정의구현 사제단은 1면에 ‘언론탄압에 즈음한 호소문’ 광고를 실었다. 사제단은 “자유언론이 창달되지 못할 때 권력은 폭력이 되고 국민은 폭압에 시달린다.”며 “권력에 의해 압제 받는 언론을 국민 모두도와주자”고 호소했다. 그러기 위해 범국민적 동아일보 구독운동을 벌이고 국민이 동아일보 광고사원 노릇을 하며 광고를 해약한 기업의 상품 불매운동도 전개하자고 촉구했다. 신민당, 한국교회 여성연합회, 경동교회 교인 일동, ‘언론의 자유를 지키려는 한 시민’도 광고를 통해 동아 돕기를 제안했다. 동아일보 광고국장도 1면 돌출광고를 통해 “동아일보를 격려하기 위한 의견광고 협찬광고 연하광고를 모집한다.”고 알렸다.
이때부터 동아일보에는 정당 사회단체 종교 여성계 학원 교수 학생 회사원 노동자 해외동포에 기자, 예비군에 이르기까지 각계각층의 격려광고가 쇄도하기 시작했다. “점심을 먹지 않고 그 돈을 동아에 드린다.”는 수영선수, “배운 대로 실행하지 못한 부끄러움을 광고한다.”는 법대생, “안타까운 마음으로 여백을 산다.”는 밥집 아줌마와 “작은 광고들이 모두 민주 탄환임을 알라”는 출판사 편집부 사원 등의 격려 광고와 다채로운 성금 납부의 변이 신문에 실리면서 동아일보의 광고지면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모두 쏟아내는 말 그대로 ‘민주 광장’이 되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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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군 중위의 성원 광고에 '발칵' 뒤집힌 정부
말썽이 난 ‘일 육군 중위’ 격려광고도 바로 그 민주광장에 실린 1단짜리 광고였다. 당시 동아일보에는 한 달 치 신문구독료 600원부터 1000원, 2000원씩 꼬깃꼬깃한 돈을 싸들고 와 성금으로 내려는 사람이 줄을 서고 있었다. 광고 접수 사원들은 성금 내는 사람의 신분을 일일이 확인할 필요도 없었고 또 그럴 겨를도 없었다. 군인이 성금을 낸들 그게 문제가 된다고 생각한 적도 없었고 광고란에 한 군인이라고 쓰는 것도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동아일보의 착각이었다. 대통령의 진노로 동아일보를 옥죄기 위해 광고해약사태가 시작됐는데 그 동아일보를 돕겠다며 현역장교가 성금을 낸다는 것은 군에겐 참을 수 없는 일이었다. 그래 보안사에선 광고가 나간 바로 그날 수사관을 동아일보에 보내 “일 육군 중위가 누구인지를” 탐문하기 시작했고 끝내 알아내지 못하자 광고담당자 3명을 한밤에 연행하는 무리수를 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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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사 발표 “육군중위 명의 동아 백지광고 군임 아님이 판명” 1975. 1. 20 [경향신문] 7면 | |
연행된 광고담당자들은 사흘 동안 조사를 받다 풀려났다. 보안사는 육군중위의 신원을 확인하지도 못했으면서 “일 육군 중위라는 격려광고를 낸 의뢰인은 조사결과 현역군인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는 성명을 냈다. 웃을 수도 울 수도 없는 유신, 긴급조치 시대의 작태에 다름 아니었다. 그런 에피소드를 만들면서도 동아에 대한 광고탄압은 계속됐고 국민들의 정권횡포에 대한 반감도 계속 쌓여만 갔다. 동아광고사태는 제 2라운드를 향해 치닫고 있었다. | |
- 글 민병욱 / 전 한국간행물윤리위원장
- 1976년 동아일보에 입사해 편집국 사회1부장, 정치부장, 부국장, 논설위원을 거쳤다.
2009년 7월까지 한국간행물윤리위원장을 지냈다. 저서로는 <들꽃 길 달빛에 젖어> <민초통신 33>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