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4월 03일 “오늘의 말씀 묵상 편지”
" 그와 함께 거기 서서 주의 이름을 선포하시니라. ”
오늘 우리가 함께 묵상할 하나님의 말씀은 출 34 : 02 - 05입니다.
“아침에 준비하고 아침에 시내 산에 올라와 산꼭대기에서 네 자신을 내게 보이되 아무도 너와 함께 오르지 말며 온 산에 걸쳐 아무도 보이지 않게 하고 양 떼나 소 떼도 산 앞에서 먹지 못하게 하라." 그때에 모세가 돌 판 두 개를 처음 것과 같이 깎아 만들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 주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돌 판 두 개를 자기 손에 들고 시내 산에 올라 가니 주께서 구름 가운데 강림하사 그와 함께 거기 서서 주의 이름을 선포하시니라.
(" So be ready in the morning, and come up in the morning to Mount Sinai, and present yourself to Me there on the top of the mountain. "And no man shall come up with you, and let no man be seen throughout all the mountain; let neither flocks nor herds feed before that mountain." So he cut two tablets of stone like the first ones. Then Moses rose early in the morning and went up Mount Sinai, as the LORD had commanded him; and he took in his hand the two tablets of stone. Now the LORD descended in the cloud and stood with him there, and proclaimed the name of the LORD.)”
임마누엘!!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는 ‘오늘의 말씀 묵상 편지’를 통하여 성경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단어들을 계속해서 말씀 탐구할 수 있도록 인도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찬양하며 영광을 돌립니다.
우리가 말씀 탐구한 첫 번째 주제는 ‘구름’이었고, 둘째 주제는 ‘강림’이었습니다.
오늘은 ‘선포’입니다. 히브리어 'qara(카라)' ‘부르다(call)’, ‘불러내다(call out)’, ‘암송하다(읽다)(recite(read))’, 선포하다, 소환하다, 등의 의미입니다.
이 단어에 관하여 좀 더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카라는 일차적으로 특별한 말 또는 메시지의 발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후자의 용법에 있어서는 이것이 보통 특정한 수령인에게 주어지며 특별한 응답을 유도해 내기위한 의도가 담겨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어근은 '선포하다, 초대하다'로 번역됩니다. 드물지만 카라가 단순한 부르짖음을 의미할 때도 있습니다(예: 시 147:9, 사 34:14).
2. 카라는 '부르다'는 의미에서 '소환하다'를 나타냅니다(창 12:18, 창 20:8-9, 민 22:5, 민 22:20, 민 22:37, 삿 8:1, 삼상 3:5-6, 삼상 3:8 등).
3. 카라는 '초대하다'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출 34:15, 삿 14:15, 삼상 16:3, 삼상 16:5 등).
4. 카라는 '이름의 명명'에도 대해 사용되었습니다.
작명은 때로 이름 지어진 사물에 대한 주권의 주장이 됩니다. 하나님의 창조는 별들의 작명과 계수를 수반하였습니다(시 147:4). 그리고 어둠에 관한 작명(창 1:5), 참으로 모든 것에 대한 명명과 계수가 수반되었습니다(사 40:26). 하나님은 동물들을 아담에게 주어 그것들에 대한 그의 상대적 주권을 주장하게 하였습니다(창 2:19). 하나님은 주권적으로 고레스의 이름을 불렀습니다(여기에 임무를 위한 선택의 뜻이 내포되어 있음에 유의하십시오. 사 45:4). 때로는 "명명"의 개념이 없을 경우라도 이 주권의 관념이 내포됩니다. 예컨대 하나님이 태초부터 만대를 불렀다는 표현 등이 그것입니다(사 41:4, 한글개역: "명정[命定]하였다"; 참조: 암 5:8). 상기의 용례들에서 그 대상은 응답해야만 합니다.
5. 카라는 많은 경우에, 주어진 이름이 명명된 그 사물의 주요 특성을 묘사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때로 여기에는 언어 유희가 포함됩니다(창 27:36). 그밖에 이러한 명명은 대상에 대한 고백 또는 개인적 가치 평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사 5:13, 사 60:14). 혹은 영원한 진리에 대한 인지를 함유하기도 하는데, 예를 들면 예언에 의해 약속되는 아이가 "하나님에 의해", "임마누엘"이라 명명되는 경우입니다(사 7:14). 하나님은 이스라엘에 대한 자기의 주권을 확언하였습니다(사 41:2). 그러나 그들을 또 다른 이름으로 불렀습니다(사 65:15, "은 찌꺼기", 렘 6:30, 한글개역: "내어버린 은"). 출 33:19, 출 34:6과 신 33:3에서 하나님의 이름을 반포한다는 것은 그의 속성에 대한 묘사와 주권적 행위에 대한 묘사를 내포합니다.
6. 카라는 '선포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렘 34:5, 욘 3:5, 욜 3:9, 렘 7:2, 왕상 21:9, 왕상 21:12, 렘 36:9 등).
7 카라는 '읽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사 29:11, 사 34:16, 렘 36:6, 렘 36:8, 렘 36:10, 렘 36:13, 렘 36:14, 렘 36:15, 렘 36:21, 렘 36:23 등).
8. 카라는 또한 특정한 직무에로 누군가를 부른다는 뜻을 내포하기도 합니다. 바로의 딸의 시녀는 자기가 가서 유모를 "불러" 올 것인지 물었습니다(출 2:7). 가나안의 모든 주민들을 멸망시킨 것은, 우상숭배에로의 개인적 초대를 수락함으로써 거기에 말려들 수 있는 우호 관계의 온갖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이었습니다(출 34:15).
9. 카라의 가장 두드러진 용법은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보통 그러한 문맥은 위급한 요구(시 34:6, 시 81:7)나 오랜 필요와 관련됩니다(예: 가인이 아벨을 죽인 후 인간은 저주의 충분한 효과를 깨달았으며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창 4:26). 경건한 자들은 하나님을 계속 부름으로써 원죄의 존재를 인지하였습니다(창 12:8, 창 13:4, 시 116:2). 하나님은 이처럼 자신을 부르는 모든 자에게 응답하십니다(시 145:8).
참으로 언약의 백성(이방인을 포함하여, 왕상 8:43)에게는 그와 같이 기도하라는 가르침이 주어지며, 그들은 또한 하나님께서 저주를 역전시킬 것을 확신합니다(사 55:6, 사 55:13). 그와 같이 하나님을 부르지 않으면 하나님의 진노를받기에 합당하며(시 79:6) 그것이 정당하다(사 65:12). 말세에 하나님이 주권적으로 부르는 자들은 저주 받은 이방인들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의 백성이 될 것이며(사 55:5), 그들은 그에게로 달려갈 것입니다. 그는 바벨을 역전시킬 것이고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자들은 모두 하나의 순수한 언어로 그를 섬길 것입니다(습 3:9). 그들이 부르기 전에도 그는 응답할 것입니다(사 65:24). 따라서 에덴이 복원되며 저주는 완전히 폐기됩니다. 그러한 약속을 받은 이스라엘이 여호와의 부름을 거부했다는 사실은 얼마나 슬픈 일입니까?(사 65:12). 구원은 진정 여호와께 속한 것입니다.
*** 성도가 선포해야 될 것들 ***
1.여호와의 이름
1)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내 모든 선한 것을 네 앞으로 지나가게 하고 여호와의 이름을 네 앞에 선포하리라 나는 은혜 베풀 자에게 은혜를 베풀고 긍휼히 여길 자에게 긍휼을 베푸느니라(출 33:19)
2)내가 주의 이름을 형제에게 선포하고 회중 가운데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시 22:22)
2.율법
오늘 내가 너희에게 선포하는 이 율법과 같이 그 규례와 법도가 공의로운 큰 나라가 어디 있느냐(신 4:8)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선포한 율법은 이러하니라(신 4:44)
3. 규례와 법도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온 후에 모세가 증언과 규례와 법도를 선포하였으니(신 4:45)
4. 여호와의 행사
1)너희는 시온에 계신 여호와를 찬송하며 그의 행사를 백성 중에 선포할지어다(시 9:11)
2)내가 죽지 않고 살아서 여호와께서 하시는 일을 선포하리로다(시 118:17)
3)그 날에 너희가 또 말하기를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의 이름을 부르며 그의 행하심을 만국 중에 선포하며 그의 이름이 높다 하라(사 12:4)
5.주의 성실과 구원
내가 주의 공의를 내 심중에 숨기지 아니하고 주의 성실과 구원을 선포하였으며 내가 주의 인자와 진리를 많은 회중 가운데에서 감추지 아니하였나이다(시 40:10)
6.하나님의 일
여호와께서 우리 공의를 드러내셨으니 오라 시온에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일을 선포하자(렘 51:10)
7.구원
1)여호와께 노래하여 그의 이름을 송축하며 그의 구원을 날마다 전파할지어다(시 96:2)
2)온 땅이여 여호와께 노래하며 그의 구원을 날마다 선포할지어다(대상 16:23)
8. 하나님의 영광
내가 그들 가운데에서 징조를 세워서 그들 가운데에서 도피한 자를 여러 나라 곧 다시스와 뿔과 활을 당기는 룻과 및 두발과 야완과 또 나의 명성을 듣지도 못하고 나의 영광을 보지도 못한 먼 섬들로 보내리니 그들이 나의 영광을 뭇 나라에 전파하리라(사 66:19)
9.평화
1)네가 어떤 성읍으로 나아가서 치려 할 때에는 그 성읍에 먼저 화평을 선언하라(신 20:10)
2)온 회중이 림몬 바위에 있는 베냐민 자손에게 사람을 보내어 평화를 공포하게 하였더니(삿 21:13)
10.의의 소식
내가 많은 회중 가운데에서 의의 기쁜 소식을 전하였나이다 여호와여 내가 내 입술을 닫지 아니할 줄을 주께서 아시나이다(시 40:9)
11.여호와의 은혜의 해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보복의 날을 선포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사 61:2)
12.성회
1)너희는 금식일을 정하고성회를 소집하여 장로들과 이 땅의 모든 주민들을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성전으로 모으고 여호와께 부르짖을지어다(욜 1:14)
2)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레 23:31)
13.금식
1)그 편지 사연에 이르기를 금식을 선포하고 나봇을 백성 가운데에 높이 앉힌 후에(왕상 21:9)
그의 성읍 사람 곧 그의 성읍에 사는 장로와 귀족들이 이세벨의 지시 곧 그가 자기들에게 보낸 편지에 쓴 대로 하여(왕상 21:11)
2)그 때에 내가 아하와 강 가에서 금식을 선포하고우리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 겸비하여 우리와 우리 어린 아이와 모든 소유를 위하여 평탄한 길을 그에게 간구하였으니(스 8:21)
3)유다의 요시야 왕의 아들 여호야김의 제오년 구월에 예루살렘 모든 백성과 유다 성읍들에서 예루살렘에 이른 모든 백성이 여호와 앞에서 금식을 선포한지라(렘 36:9)
4)니느웨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고 금식을 선포하고 높고 낮은 자를 막론하고 굵은 베 옷을 입은지라(욘 3:5)
감사합니다.
서울에서
이 우복 목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