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한결 어린이집 부모교육 부모와 아이가 함께 활동하는 '찾아가는 클로버 부모교육'이
5월 23일 (화) 오후 5시~6시 30분까지 한결 어린이집 강당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가족간의 닮은점에 관심을 갖고 친밀감을 느낄수 있도록, 스킨쉽과 상호작용이 중점되는 활동을 구성하여, 긴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을 준비하여 많은 참석에 감사드립니다.
찾아가는 부모교육 "응답하라 1.2.3"
대상: 애기나리반ᆞ꽃잔디반 부모님과 영유아
백화등(白花藤)
하이디 하얀 프로펠러가 바람이 불면 금방이라도 날아갈 것 같은 백화등 꽃입니다.
흰 꽃이 피는 덩굴성 식물이라 백화등(白花藤)이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등나무처럼 나무 줄기나 기둥을 감고 올라가는데, 등나무는 감을 때 나무를 옥죄어 감아서
나무를 힘들게 하지만, 백화등은 나무에 피해를 주지 않게 살짝 감고 나무 끝까지 올라가지 않기에
햇빛을 차단하지 않아서 나무가 햇볕을 쬐는데 방해 하지 않는, 예의를 갖춘 친구같은 나무랍니다.
백화등의 꽃말은 '매혹' '속삭임' /반달곰 장상익님의 글에서 옮겨 옵니다.
자연은 우리에게 귀한 배움을 보여 주었습니다.
우리도 백화등처럼 예의를 갖추어 행동으로 실천하는 그런 삶이길 간절히 원합니다.
- 한결 어린이집 원장 -
주최는 보건복지부 주관은 과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해 주셨습니다!
찾아가는 클로버 부모교육
5월 23일(화)에 부모님과 유아아가 함께하는 활동 '찾아가는 클로버 부모교육'이 진행되었어요.
가족간에 닮은점에 관심을 갖고 상호작용을 통하여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사랑스러운 시간이였습니다.
2017년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AI)’ 시대 우리는 자녀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자녀의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한결 어린이집이 책임지겠습니다!
생명·생태의 꿈! 한결어린이집에서 만나요!!
2017년 ‘자연 속에서 뛰어놀다 보면 창의력과 사고력이 쑥쑥 자라요’
자연이 어린이들의 스승인 한결어린이집은, 아이들의 건강한 식단으로 원내에 1천1백여평의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을
직접 관리하고, 어머니의 품같이 아늑한 청계산 기슭의 드넓고 청명한 하늘아래 위치하여, 흙의 향기를 마음껏 맡고 밟으며 뛰어 놀수있는 친환경 숲속나들이 활동 생태놀이터 문원유아숲 체험원 자락에 이웃하여 한결어린이집 문을 나서자 마자 “교실 밖 교실” 돌멩이, 솔방울, 나뭇잎, 나뭇가지, 민들레 갓털불기 등의 자연재료를 늘 접할수있고, 곤충과 식물의 생태를 가까이 관찰함으로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수 있는 5감각 체험위주의 과천도시농업포럼 시범모델 지정 생태 어린이집으로써, 도심속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늘 자연과 접하며 성장하도록 진지한 고민을 실천하고자, 한국원예대학 도시농업지도자 과정 및 아시아에서는 대한민국에 유일하게 채택한 미국 자연과학 분야의 명문 Texas A&M 주립대학교의 어린이들을 위한 자연 및 생태전문 교육프로그램(Junior Master Gardner)을 자연 환경, 과학 등의 교과목에 연계하여 발표력과 리더십을 길러주어 자신감 UP 주니어 리더십 스피치 프로젝트 생태 스토리텔링을 실천하는 생태의 보고서 한결어린이집입니다.
청정지역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1,100여 평의 먹거리 농장 녹색지대는...신선한 공기와 햇빛이 드는 자연에서 부모와 교사의 간섭 없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상상하며 온몸으로 뛰어노는 곳 입니다.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은 "교실 밖 교실" 문밖이 교실인 원내에 1,100여평의 어린이농장을 운영합니다.
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 하지 않습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날마다 좋아지고 있다! 한결어린이들은 모든면에서 나날이 자신감이 쌓여가고 있다!!
식물기르기 활동에 기초한 유아 원예 프로그램 메뉴얼 신바람 녹색바람 과천의 생태 어린이 "한결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의 먹거리를 기대하세요^^*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양육원칙 10’ ☞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자존감은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우월감이나 열등감을 느끼는 마음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을 존중하며 사랑하는 마음 자세로, 자존심은 작은 웅덩이지만 자존감은 넓은 호수로써 존재의 깊이를 가지게 됩니다.
자존감 로드맵(road map)
자존감: 자신이 자기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 스스로를 귀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마음.
road map: (비유) 일 · 계획 등에 대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지침
자존감 로드맵
한결어린이집 자존감 로드맵은 누리과정을 근거한 사회관계에서, 나와 다른사람의 감정을 알고 조절하도록 도와줍니다.
자존감 로드맵은 자라나는 유아들이 나의 감정이 느끼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나와 다른사람의 감정을 배려 하므로써,
더불어 나와 상대방을 알고 존중하는, 신체와 정신이 건강한 유아들로 자라날수 있도록 야심찬 계획을 해 오고 있습니다!
생태어린이 한결어린이들과 호흡하며 소통할수있는 JMG 프로그램은 교육자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느끼게 합니다.
※ 2017 년에도 숲 치유 활동으로 따뜻하게 모자, 목도리, 장갑, 털신, 워머 등을 챙겨서 보내 주시고 감기 증세가 있는 유아들은 선생님께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활동 전 미세먼지와 기후를 살펴본 후 활동을 결정합니다!
2017년 한결어린이집 방과 후 겨울 산행학교 과천 문원유아숲체험원
살고 싶은 곳 소망지수 1위 청정도시 과천의 녹색지대에서, 생태 어린이의 씩씩한 겨울 산행으로 자연과 한 몸이 되어서 활동합니다.
과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함께 해 주셨어요.
강사님께서 클로버 부모교육에 대해 설명해 주시고 계세요!
영유아들과 많은 부모님들이 함께 자리를 하셨습니다!
강사님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부모님과 우리친구^^
엄마와 내가 닮은 곳을 포스트잇으로 붙여 보았어요. 어디가 닮았을까?
아빠랑 나랑 손도 닮고 볼도 닮았네요^^
엄마하고 나하고 닮은곳이 있대요~ 노래도 불러가며 찾아보았어요.
엄마랑 손이 닮았나 손도 비교해 보았어요. 엄마손이랑 내손이랑 닮은것 같아요.
사랑하는 엄마랑 함께 뽀뽀도 하며 사랑을 표현하였어요.
이번에는 사랑의 전화기를 만들어 엄마에게 아빠에게 사랑을 이야기하였어요.
엄마랑 함께 만드니 더 즐거운 시간이네요.
완성된 전화기로 엄마에게 사랑한다고 이야기를 하였어요.
남은 종이컵으로 기다란 기차도 만들었어요.
줄이 팽팽해야 더 잘 들린답니다.
형한테도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였어요!
전화기가 뿔로 변신했네요.
귀마개도 되네요.
이번에는 거울을 예쁘게 꾸며 거울에 보이는 내모습이
엄마 아빠 얼굴 중 어디를 닮았는지 어디를 닮고 싶은지를 찾아보는 시간을 갖었어요.
어디가 닮았나 거울을 보며 다양한 표정도 지어 보았어요.
그리고 클레이로 거울을 엄마와 함께 예쁘게 꾸며주었어요.
완성된 거울을 엄마와 함께 보니 엄마와 내모습이 거울에 비춰지는게 참 좋네요^^
마지막 활동으로 식빵으로 가족 얼굴 만들기를 하였어요.
다양한 재료가 준비되었어요.
식빵에 엄마의 얼굴을 꾸며볼까요?
코콥볼로 눈도 꾸며주고 야채로 눈썹과 입도 꾸며주며, 잼도 발라 떨어지지 않도록 붙여주었어요.
야채가 크면 빵칼로 잘라주며 꾸며보았어요.
내 얼굴과 만든 식빵얼굴과 비교해 보자고 하니 우리친구는 발을 들어 비교해 보네요^^
엄마랑 나랑 식빵으로 꾸민 얼굴이 닮았나요?
엄마랑 나랑 예쁜 눈이 닮았네요^^
엄마랑 나랑 멋진 코도 입도 닮았네요^^
환하게 웃는 모습이 닮았네요^^
얼굴을 만들고 야채도 먹어가며 즐거운 시간이네요^^
활동을 통하여 야채에 대한 거부감도 없앨 수 있고 즐거운 놀이가 되었습니다!
활동을 마치고 원장님께서 참석해 주신 모든 부모님께 감사의 인사 말씀을 해주셨어요.
과천시육아지원센타에서 준비해주신 안내지와 간식도 있답니다.
오늘 하루 즐거운 시간이고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오늘 함께 한 활동을 가정에서도 함께해 주시면 더 많은 행복이 찾아오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6월 부모교육
6월 15일 (목) 오후6시
"부모를 위한 내 아이와 마음으로 대화하기"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5월23일(화) 찾아오는 클로버 부모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부모 ᆞ자녀 체험프로그램 (만 2세ᆞ만 3세 대상)
응답하라. 닮고 싶은 모습! 거울을 보면서 엄마랑 나랑 무엇이 닮았을까요?
식빵으로 가족 얼굴 만들기와 따뜻한 차도 준비되었습니다.
마치고 돌아가시는 발걸음도 내내 행복하셨는지요^^♡참석해 주셔서 항상 고맙고 감사했습니다!
한결어린이집 운영위원회 2017.5.22(월) 오후 5시30분
아이들의 교육발전을 위해 참석하신 운영위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 학부모운영위원회 첫번째 모임이 5월 22일(월) 오후 5시 30분에 진행되었습니다.
운영위원회 회의록이 어린이집 현관에 비치되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각반 운영위원회 선출방법과 운영 위원회 소개를 하였습니다.
- 어린이집 운영보고와 회계보고(4월 결산보고 및 5월 예산서)를 하였습니다.
- 5월 23일부터 더워지는 날씨로 인하여 오후 산행학교를 화, 목요일 오전10시 10분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진행하도록 합니다.
- 6월 부모교육을 안내하여 많은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7월 행사 여름캠프를 운영위원회 결정으로, 타지역이 아닌 과천시에 있는 상상놀이터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유태인 학생들은 어떻게 치열한 경쟁을 뚫고 아이비리그 대학교에 입학할수 있었을까?
아시아의 아버지들이 대부분 권위적인 모습으로 한 집안의 가장으로 보이는 반면에 유태인 부모들은 아이들의 학습을
지켜보고 이끌어주는 멘토이자 교사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유태인 부모가 열심히 물려주고자 한것은 문제에 대한 해답이 아니라 문제를 대하는 방식 즉, 창의적 사고를 위한 소양이었다.
메타인지(MetaCognition) · 상위 인지란(인지, 지각, 인식, 자신의 인지능력, 조절능력)
2017학년도에도 변함없이 한결어린이집은 어린이들을 건강하고 슬기롭게 키우기 위하여
한 그루의 꿈나무를 가꾸는 정성스런 마음과 주어진 소명과 사명의 감사함으로 사랑을 실천하겠습니다.
한결어린이집 생태 블로그
(사)
과천도시농업포럼시범모델 지정 한결어린이집
과천시 문원동 청계산자락 한결어린이집內 11,00여 평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
TEL: 02)504-4904~5 클릭☞ http://blog.daum.net/hangyulki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