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의 목적
인쇄물을 통해 과거의 지식과 오늘의 정보를 전달 받고, 그것으로 미루어 좀더 나은 미래를 기약하는 계기를 만든다. 이것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인쇄는 과거에서 현재로, 현재에서 미래로 문화 유산을 전수할 목적을 갖는, 전달매체이므로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인 것이다. 인쇄의 목적은 이렇게 과거-현재 -미래라는 시각으로 정의할 수 있겠다. 또한 인쇄는 시설과 기술을 제공하여 영리목적을 달성하는 상행위인 동시에, 문화의 향상과 발전을 도모하는 사회적인 목적을 가지는 양면성을 띄고 있다.
■ 인쇄의 방식
인쇄는 원고를 근거로 하여 판을 만들고, 여기에 인쇄잉크 등의 색채를 주어, 인쇄기계에 의해 압력을 가함으로써 문자나 그림을 옮기는 복제술이다. 따라서 인쇄물을 만드는 데는 원고, 판(활자의 매개체), 색재(잉크), 피인쇄체(용지), 인쇄기 등 다섯 가지 요소가 갖추어져 있어야 하는 것이 현대적 인쇄의 요건이며 고속 대량 복제가 가능한 점이 특색이다
1) 원고
원고란 복제(복사) 공표할 목적으로, 저작자에 의해 작성된 저작물의 원본을 말한다.
어떤 계층의 수용자 독자들을 겨냥하여 생산되는 저작물의 원본이기도 하다. 즉 커뮤니케이터가 수용자에게 전달하여 설득하고자 하는 사상, 감정, 희망을 담은 것이다. 따라서 원고는 인쇄물 생산의 기초가 된다.
2) 판
판이란 인쇄에 복제의 기본이 되는 원고를 재현하여 잉크를 종이 등 피인쇄체에 옮기는 매개물을 말한다.
원고로 판을 만드는 공정을 제판이라고 하며, 판면에 있어서의 화선부(잉크가 묻는 곳)와 비화선부(잉크가 묻지 않는 곳)의 구성에 따라 볼록판, 평판, 오목판 등으로 나뉘며, 본질적으로 인쇄 전단계의 별개 기술에 속한다. 대표적으로 아연판, PS 판이 있다.
3) 색재
색재란 색소를 가지고 있어 인간에게 색깔을 느끼게 할 목적으로 쓰이는 물질을 말한다.
인쇄잉크는 대표적인 색재이다.인쇄잉크는 안료와 이것을 종이에 고착시키는 전색제를 주성분으로 하고, 조제로 건조제 와 컴파운드 등을 섞어서 만든다. 점도 건조 속도 등 여러 시험을 거쳐 피인쇄체 위에 화상을 제대로 재현할 수 있고 오래 색감을 보존하며,인쇄 후 종이의 변질을 막을 수 있게 만들어졌다.
4) 피인쇄체
피인쇄체란 인쇄를 할 수 있는 대상물을 말한다. 예전에는 종이가 피인쇄체의 대종을 이루었다.
오늘날은 모든 물체에 인쇄가 가능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종이에 하는 인쇄를 일반인쇄, 비닐, 플라스틱, 철판, 유리, 도자기, 목재, 섬유, 약품정제, 가죽 등 종이 이외의 물체에 하는 인쇄를 특수 인쇄라 부른다.
5) 인쇄기
인쇄기란 인쇄용지 같은 피인쇄체 위에 각종판(볼록판, 오목판, 평판)을 만들어 직·간접으로 잉크를 묻혀 용지등에 알맞게 가압함으로써 화상 내지 문자를 복제해 내는 기계를 말한다.
■ 인쇄기계
1) 평압식 인쇄기계
평압식 인쇄기는 판반 위에 판을 놓고 잉크를 묻혀 여기에 종이를 올려놓고 압판에 압력을 가하여 인쇄하는 형식을 말한다. 인쇄속도는 느리지만, 적은 부수의 인쇄에 적합하며, 명함 인쇄기, 빅토리아 인쇄기 하이델버그 플래튼인쇄기 등이 여기에 속한다.
2) 원압식 인쇄기계
원압식 인쇄기는 판반 위에 판을 놓고 잉크를 묻혀 종이를 집은 압통이 판 위에 접촉, 회전하면서 인쇄한다. 이 형식의 기계는 평압식보다 인쇄 속도가 빠르고 주로 활판 인쇄에 많이 사용 하고 있다.
3) 윤전식 인쇄기
윤전식 인쇄기는 판통에 판을 감아 붙이거나 둥근 판을 부착하여 인쇄 잉크를 묻혀 압통과의 사이에 종이를 통과시켜 인쇄한다. 인쇄속도가 가장 빠르며,인쇄 기계의 대부분이 이 형식이다. 철판으로는 신문 윤전기와 서적 윤전기, 평판으로는 옵셋윤전기, 요판으로는 그라비아 윤전기 등을 들 수 있으며, 기계의 구조가 복잡한 특성이 있다. 인쇄물의 제조에는 이 세가지 방법을 통하여 인쇄가 된다.
■ 인쇄물과 종류
인쇄물이란 평상시에 보고 있는 것은 도서, 잡지를 비롯하여 팜플릿, 카다로그, 또는 전표, 노트 등 종이에 인쇄한 것들이다. 인쇄물에는 정보나 지식 또는 의식을 담은 출판인쇄물, 선전, 광고 인쇄물이 있고, 사무용 인쇄물, 유가증권 인쇄물, 특수인쇄물 등 다양하다.
가) 출판인쇄물 : 도서, 잡지, 신문 등 상업 출판물 로 부터 사내보, 회보 같은 비상업 출판물, 그리고 전화번호부 같은 것도 포함된다.
나) 선전, 광고인쇄물 : 상품 등의 선전을 위하여 발행되는 것들이다. 포스터, 카다로그, 전단 등 종이를 사용하여 인쇄하는 것으로부터 상표나 POP광고 등 종이에 인쇄되지 않은 것까지 종류도 많고 형태도 다양하다.
다) 포장인쇄물 : 상품을 싸기 위한 것으로, 보통의 포장지나 종이 케이스뿐만 아니라 비닐이나 셀로판의 포장 재료도 있다.
라) 사무용인쇄물 : 회사나 상점 등에서 사무를 보기 위한 것들이다. 전표 편지지, 봉투, 명함, 카다로그 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마) 특수인쇄물 : 종이에 인쇄하지 않고 특수한 피인쇄체 위에 정보나 지식을 담아낸 것들이다. 최근의 기술혁신은 종이 이외의 것에도 인쇄할 수 있게 되었다. 옷감이나 송판 등은 말할 것도 없고, 도자기,유리,금속 등에도 널리 인쇄를 하게 되었다.
바) 공업 분야에의 응용인쇄물 : 최근의 전자공학 기술을 응용한 인쇄기술을 말하는 것이다. 특히 사진기술을 이용한 IC(직접회로)나 전기제품인 프린트배선, 컬러텔레비전의 섀도마스크 등이 그 주된 것이다 .
■ 인쇄방법과 종류
1) 평판식 인쇄
평판이란 화선부(인쇄용 판면(版面)에 잉크가 묻어나는 부분)와 비화선부(판에 잉크가 묻지않는 부분)가 동일 평면상에 있으며, 물과 기름의 반발작용을 이용한 인쇄방법이며 옵셋인쇄에 적용한다. 평판식은 화선부에만 잉크가 묻는 가장 일반적인 인쇄로 카렌다,포스타, 팜프렛, 사무용 서식류 등을 인쇄하는데 이용한다. 판의 종류에는 활판, 금속판, 평판을 들 수 있다. 즉 인쇄판면이 평면 형식으로 된 것을 일컷는다.
2) 철판식 인쇄
판의 화선이 철판(철인) 상태로서 잉크를 판에 칠하면 철판부분만 잉크가 부착된다. 활판, 목판, 사진조판, 아연철판 등이 있으며, 인쇄판면이 철모양을 하고 있는 형식을 철판인쇄라 한다.
3) 요판식 인쇄
화선부가 요상판으로 잉크가 그 요부에만 묻어서 인쇄가 되므로 철판에 반대되는 형식이며, 고급인쇄에 이용되며 제판비가 비교적 고가이다. 그 종류는 그라비어 조각요판 등이 있다.
4) 공판식 인쇄
판이 유지(특수종이)로 되어 있어 타자기로 타자를 하면 타자된 곳만 잉크가 침투되어, 인쇄가 되는 형식이며, 프린트인쇄도 이 경우와 같다. 마스타인쇄, 공판, 스크린인쇄가 이에 해당되며 소량주문으로 신속을 요하는 인쇄물을 인쇄하는 방법이다. 백지에 공판타자 또는 전자조판을 하고 마스타제판을 하여 인쇄(마스타인쇄)를 하는 방식으로 기술과 시설이 발달되어 미니옵셋인쇄 방식과 이러한 방법을 경인쇄라고도 한다.
■ 인쇄물 제작과정
인쇄물 생산 작업은 기획으로부터 시작하여 납품으로 끝난다. 발주자 측에서 기획 입안하여 최종안의 결정으로 원고가 작성되면, 다음에는 디자인, 용지, 재료 등의 순으로 행하여진다.
1) 인쇄 기획의 뜻
기획이란 무엇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입안하는 것이다. 인쇄물의 내용은 기획 단계에서 문서로 구체화 된다. 그러므로 기획 원고를 인쇄 목적에 맞게 가공처리하여 원고를 재현해 내는 모든 작업이 이 기획에 의거하여 행해지며, 인쇄물의 질을 미리 가늠해 볼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다.
2) 인쇄 기획의 영역
발주자의 완전 원고는 기술과 시설을 갖추고 업무 처리 능력이 있는 전문기술자에게 입고되어, 촬영, 제판 공정을 거쳐 절단, 가공 처리된다. 이상과 같은 과정을 CTS(cold type system)방식으로 정리해 보면 1. 사진 촬영 공정 2. 제판 공정, 3. 인쇄 공정, 4. 가공 공정으로 되는데, 이것을 통틀어 생산 공정이라고 한다.
3) 교정
교정은 좋은 인쇄물을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수단중의 하나로, 인쇄물의 기획 입안되면 그것을 실제로 표현한 교정(실제 인쇄물과 유사)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교정지는 인쇄를 하기 전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포함하여 색감과 사진의 상태, 서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것이다. 원고가 어떻게 구체화되어 있는가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게 되는 한 과정이다.
4) 용지의 결정
"물과 공기만 빼고는 무엇이든지" 라는 표현과 구호는 인쇄기술의 발달 모습을 나타내는 말이다. 현재의 진보된 인쇄기술에서는 피인쇄체를 결정하여 종이의 두께, 질 그 외 종이 이외의 피인쇄체 위에 인쇄하는 경우도 많다.

 인쇄용어

■ 가늠표(돔보)
4도(4COLOR)혹은 2색 이상 인쇄할 때, 각 색판의 가늠을 잡기 위해 인쇄판 짧은 변 중앙에 가늠용 표를
(보통 직교된 눈금으로 표시한다. +자의 선을 긋고 그 교차하는 지점을 맞춘다.) 삽입 하는 것을 말한다.
■ 국판(국전지)
636X939mm의 크기 용지이다. 4X6판과 함께 원래는 영국의 용지 규격 치수였는데, 1880년대에 일본이 영국으로부터 종이를 수입하면서부터 일본의 종이치수의 기준이 되었다. 책자의 규격에 있어서는 52X218mm으 크기를 말한다.
■ 루페(Lupe)
볼록렌즈를 사용한 확대경, 인새물이나 네거 또는 포지의 화선 혹은 망점을 검사하는데 쓴다. 10-20배의 것이 필요하다.
■ 터잡기(하리꼬미)
인쇄판을 만들기 위해 1페이지 단위로 따 붙인 것을 필름에 접지방법에 따라 모아 붙이는 일을 말하며
모아 붙이기라고도 부른다.
■ PS판
옵셋인쇄에 사용되는 금속판으로 연마하거나 갑광액을 발라 놓았다. Pre-Sensitized판의 약칭이다.
옛날에는 알미늄판을 사용하였으나 환경보호차원에서 지금은 사용을 금한다.
■ 옵셋인쇄
옵셋인쇄는 인쇄용 필름을 철판(인쇄판)에 밀착하여 소부(빛을 쬐여서 필름의 까만 부분을 철판에 전사) 후 인쇄기에 걸어 인쇄하는 방식을 말한다. 원색인쇄는 청, 적, 황, 먹(CMYK)의 순서로 각각의 색을 인쇄하여 사진과 같은 원색의 효과를 나타낸다. 옵셋 인쇄는 미세한 점(망)으로 되어 있으며 각각의 색은 각도를 달리하여 서로 겹치지 않도록 되어있다. 옵셋인쇄는 매우 정밀한 인쇄이며 카다록 등 원색인쇄는 모두 옵셋이다. 옵셋인쇄는 한번에 CMYK 4색을 찍는 4색기와 2색을 찍는 2색기 1색 씩 인쇄하는 단색기가 있으며 윤전기, 평판인쇄기가 있고 평판인쇄는 전지인쇄기, 2절 인쇄기, 4절 인쇄기 등이 있다.
■ 마스타인쇄
마스타인쇄는 편집된 원고를 필름제판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마스타페이퍼(옵셋에서는 인쇄판)에 복사하여 마스타인쇄기에서 바로 인쇄한다. 보통 적은 부수의 책자와 단색의 전단, 서식 등을 인쇄한다.
용지 크기는 최소 150x100mm이고 최대는 450x300mm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