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 마산~부전 '전철' 탈 수 있을까?
- 서희봉 도의원, 복선전철 사업 질의
- 2024년 개통 목표...국토부 고속열차 고수
- 경남도 대안으로 급행열차 요구 나서
- 도 "출퇴근용 저렴한 전동열차 목표"
마산~부전 구간에서 고속열차가 아니라 수도권과 부산에 다니는 ‘전철’을 탈 수 있을까. 이르면 2024년부터 고속전동열차(EMU-260)가 운행되고, 도가 대안으로 생각하는 급행 일반전동열차(EMU-150) 운행은 미지수다. 도민은 수도권과 같은 출퇴근용 전동열차를 원하고 있으나 국토교통부 협의가 관건이다.
서희봉(국민의힘·김해2) 경남도의원은 7일 도의회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마산~부전 복선전철 사업 진행 상황을 물었다. ‘내년 철로’라고 불릴 만큼 개통이 미뤄지고 있어서다.
서 도의원은 “지반 침하사고로 복구공사가 늦어지고 있다. 2021년 2월 개통하기로 돼 있었지만 3년이 지나도 개통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남도와 부산시는 전동열차 도입을 추진하지만 국토부는 고속열차인 KTX-이음(EMU-260)을 투입할 계획이다”며 “경남연구원은 전동열차는 KTX보다 배차 간격이 짧고 이용 요금이 저렴하다고 발표했다. 이대로 개통하면 긴 배차간격과 비싼 운임으로 외면받을 가능성이 아주 크다”고 우려했다.
김해 진례면부터 부산 부전동까지 32.7㎞를 연결하는 복선철로 사업은 2014년에 착공해 공정률은 98%다. 2020년 3월 부산 낙동강 지하터널 굴착공사 중 지하수가 터널 내로 유입돼 복구공사를 진행 중이며 지반침하 복구율은 86%다. 김영삼 교통건설국장은 “올해 말까지 복구공사를 완료하고 안전진단을 거쳐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라며 “국토부와 협의해 조기 개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동열차 도입은 진척도 없다. 국토부는 마산~부전 복선철로 개통 때 계획한 EMU-260 운행을 고수하고 있다. 2021년 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 부족을 근거로 전동열차 도입이 어렵다고 밝혔다.
부전~마산복선전철 사업구간.
하지만 경남도는 지역균형발전을 내세우며 전동열차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우선은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대안으로 EMU-150 추가 도입을 요청해놓았다. 이달 말 자체 타당성 조사 결과를 토대로 국토부와 협의할 계획이다.
김영삼 국장은 “장기적으로 전동열차를 도입할 것”이라면서도 “국토부는 전동열차 운행 때 필요한 운영비를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하라는 입장이다. 우선은 지자체 부담을 최소화하고 운행 간격 단축을 대안으로 일반전동열차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는 전동열차 도입 때 사업비 859억 원, 연간 운영비 158억 원을 부담해야 한다고 밝혔다.
어떤 열차가 다니냐에 따라 요금과 운행간격은 크게 다르다. 국가가 운영하는 EMU-260 요금은 마산~부전 기준 8400원, 운행은 90분 간격이다. EMU-150은 4500원, 고속열차를 포함해 30분대 간격이다. 전동열차는 1500원에 20분대로 횟수가 잦지만 자치단체가 운영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서 도의원은 “정부가 올해 전동열차 도입 예산을 전액 삭감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재정 여건이 비교적 양호한 수도권은 13개 노선에 달하는 광역전철을 국비로 운영하면서 재정 여건이 열악한 지방은 자치단체가 운영비를 충당하라는 요구는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복선전철 사업은 국토부와 민간 건설회사가 추진하지만 김해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크다”며 “도가 마산~부전 복선전철 전동열차 운행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박완수 도지사는 “마산~부전 전동열차 운행을 위해 노력을 해오고 있다. 하지만 중앙정부가 여러 가지로 난색을 보이고 있다”며 “대안을 EMU-150으로 두고 다른 대안을 찾고 있다. 그에 따른 경비도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경남도민일보 2023-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