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빙(coliving)
함께 라는 뜻의 cooperative 와 산다는 뜻의 living이 결합된 용어이다.
코리빙(coliving)은 주거난이 심각한 세계 곳곳 도시를 중심으로 “따로 또 같이”라는 개념으로 생겨난 공유 주거시설을 일컫는 말이다. 각자의 독립된 공간과 서로 공유하는 공간으로 적절하게 구성되어 일정 수준 이상의 정서적 교감을 이루며 여럿이 함께 살아가는 주거 형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코리빙(coliving)이 먼저 발달한 해외에서는 다양한 주거 형태로 나타나는데, 도시에 주거지를 마련해 여행과 삶을 즐기는 Destination-Driven Coliving 장소 중심의 주거 형태와 자기 개발이나 창업 등 같은 이유를 가진 사람들이 특정 장소에 모여 사는 형태인 Purpose-Driven Coliving 이유 중심의 주거 형태가 있다.
개인공간과 다중이 함께 이용하는 공간은 분리하면서 주거 공간과 업무 공간, 커뮤니티 공간, 라이프 스타일에 특화된 공간 등이 한 건물 안에서 제공되는 코리빙(coliving)의 주거 유형은 청년층의 전유물이 아니라 장년층, 시니어, 세대 통합형으로 진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유가지창출(creating share value)이 될 것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