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히쓰다보니 반말로 써버렸네요. 죄송합니다. 꾸벅. 내용만 봐주세요. ^^;
인터넷에서 어떻게 하면 성능 좋은 광석라디오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서 검색했었습니다.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그동안 카페랑 인터넷에서 배우고 나름 실험한 결과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1. 루프안테나를 Q 값이 높게 나오도록 잘 만들어야 한다.
Q를 높게 하려면, 스페이스 감기를 하거나, 가닥수가 엄청 많은 리츠선을 쓰거나, 스파이더 코일이나 바스켓 위브 코일 형태로 만들거나.. 하면 된다. 안테나 틀을 만들기는 귀찮고.. 리츠선은 660/46 이런걸 써야 된데는데 이건 0.4mm 선이 660가닥이나 있는 건데. 엄청 비싸고 국내에서 구하기도 거의 불가능 하다.
2. 게르마늄 다이오드를 좋은 걸 쓰면 된다.
음.. 1N60, 1N34 등등 게르마늄 다이오드도 좋류가 참 많더라. 구하기도 힘든고.. 같은 종류라도 특성이 다를 수 있으니 여러개 사서 좋은 걸 골라서 사용한다. -> 1N60으로 해보니 뭐가 좋은지 구분이 않되더라 쩝. 그래서 그냥 있는거 쓴다.
3. 매칭은 기본이다.
크리스탈 이어폰을 쓰면 덜하지만, 하이임피던스 헤드폰을 쓰면 무조건 매칭해야 한다. 그것도 사운드 파워드 헤드셋 처럼 좋은거 써야 하고, 매칭도 잘 해야 제대로된 성능이 나온다. 매칭 트랜스는 무조건 큰게 좋다. 좋은건 비싸고..
4. 바리콘도 세라믹으로 절연된 좋은거 써야 한다.
그냥 바리콘도 구하기 힘든데, 이런건 눈딱고 봐도 없다. 그냥 에어바리콘만 있어도 감지덕지다.
5. 기타등등
감도/선택도 등등 고민할 거리도 많고, 해보니 어느 쪽을 선택해도 만족도가 그리 높지 않더라.
결론은 좋은 광석라디오를 만들려면 (이것도 취미인지라.. 카메라나 오디오 이런거에 못지않은듯..) 아무튼 돈도 많이 들고, 정성도 많이 들어야 된다는 거다. 그래도 나름 삽질하면서 좋은 광석라디오 (나름 DX도 가능한..)를 만들어 보려고 여전히 삽질중이다.^^; 그마저도 시간이 별로 없고... 그러던 차에 눈이 뻔쩍(!) 뜨이는 글을 발견했다.
High Sensitivity Crystal Set
http://www.arrl.org/files/file/Technology/tis/info/pdf/culter.pdf
오호 드디어 나의 광석라디오에도 서광이 비치는구나.. 제로 볼트 MosFET를 게르마늄 다이오드 대신 사용하는거다. 전자쪽은 잘 모르지만 정말 기발하다. 광석라디오는 뭐 특별한 부품이 필요없어서 좋다. 이것도 ALD110900 이나 ALD110800 IC만 있으면 된다. 얼른 찾아보니 icbank에서 구입가능하다. 가격도 왠만하다. 개당 3000원대. 각각 1개씩 주문하고 추가로 2N3904까지. 합계 10000원 정도임. 어~ 근데 물건이 안온다. 확인해 보니 이것이 수출금지 품목이라 뭔가 추가서류를 내야 된덴다. 서류를 받아서, 나는 아마추어 무선사고 취미로 광석라디오 만드는데 필요한 부품이고 어쩌구 저쩌구 영어로 써서 보내고 오늘 드디어 물건을 받았다. 이 과정이 거의 한달 걸렸음.
집에 오자마자 얼른 회로도 보고 후다닥 빵판에 만들었다. 안테나는 예전에 만들어둔 위브코일 안테나를 사용하고, 안테나와 튜닝부분은 좀 변형해서 실험했다. 대충대충 연결해서 크리스탈 이어폰을 꽂아보니.. 와~ 역시 듣던대로 성능짱이다. 좀 과장하면 국내 방송은 크리스탈 이어폰이 쩌렁쩌렁(?) 울리고, 뭐라 그럴까 그 전에는 몇개 안들리더 방송이 와글와글 거린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많이 (그래봐야 예닐곱 개.. 잘 들어보면 10개는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이러거나 저러거나 이 정도면 정말 쓸만하다.
추가로 살펴볼만한 문서는
http://usifertil.com.br/luciano.virtualcomputer.com.br/Luciano/Datasheet/Adding%20a%20Q-Multiplier%20to%20a%20%93Zero%20Power%20Receiver.pdf
그리고 KC3ZQ가 쓴 'Nostalgia For the Future'라는 글이 있다. 73 Magine 1995년 12월호에 실린 글인데 게르마늄 다이오드 대신에 JFET인 2N3904를 사용한 광석라디오에 대한 내용이다. 다시 찾으려니 못찾겠네. 쩝.
사진이랑 회로는 담에 올리겠습니다. 늘 빵판에 실험하는지라 특별히 보여드릴만한게 별로 없네요. 암튼 허접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추가 합니다. 접지는 기본이다...기본이 중요하지요. 감사합니다.
접지.. 젤로 중요한건데.. 빼먹었네요. ㅎㅎ
수도관 접지 시키면 이득은증가하나 미약수신 전파가 압잡히니 이런경우 카운터포이즈 접지가 오히려 유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고문님 말씀처럼 큰소리 듣기가 쉬운일은 아니더구요. 그래도 현실적으로는 크리스탈 이어폰만한게 없는듯.. 가격도 나름 저렴하구요. 쇼트키 다이오드는 담에 꼭 한 번 실험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테트라님의 좋은 글로 다시 한번 광석라디오에 대한 관심을 자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감사합니다. 꾸벅.
삭제된 댓글 입니다.
역시 그죠~.. 고감도 헤드셋 구하시면 구경 한 번 시켜주세요.
테트라님께서 광석라디오 세계에 올인하는 모습과 새로운 정보 주시고 넘 보기 좋습니다...~ 짝! 짝! 짝1
올인이라기 보다는 실력이 미천하여 쉽게 할 수 있는거 위주로 하다보니.. 금방 만들고 이것저것 해볼수 있어어 좋습니다. 그래도 인터넷이나 카페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 많아서요. 위안은 됩니다. ㅎㅎ
그죠~.. 저도 참 AM 방송이 폐지되면 뭐하고 노나 걱정입니다. 단파방송을 들어야 하나.. 고민입니다. 솔바람님 말씀대로 IC가 아니고 mosFET 어레이가 맞습니다. 스피커 울리는 광석라디오 좋은데 정말 어려운 숙제 인것 같습니다. 시간을 두고 한 번 시도해 보겠습니다. ^^. 참 집에가서 2N3904 쓰는 광석라디오 회로 올려드릴께요. 참고해서 한 번 만들어 보시면 좋을 듯. 감사합니다.
에이엠 취소되면 제가 서비스로 무전원 fm라디오 하나 올려드리겟읍니다,
물론 자작회로로 만드는거지요..어디서 따오는 그런거아닙니다..
무전원 fm 라디오라 엄청 궁금해 지는데요.. 얼마나 잘 들리는지.. 등등. 가장낮은자세님 께서는 만들어 보셨나 봅니다. 제작 경험담 공유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꾸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