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아메리카<北美大陸 : North America> 원산'으로, 국화과(菊花科 Asteraceae)에 속하는 해바라기의 한 종류'로 girasole'라고도 함.
- 돼지감자 덩이줄기 -
한국본초도감'에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돼지감자(Helianthus tuberosus Linne)'의 뿌리이다.
뚱딴지'라고도 한다.
생약명으로 국우(菊芋)라고 한다.
청열양혈의 효능이 있어 열병에 해열 작용을 하고 대량 출혈을 그치게 한다.
성분은 전분이 확인되었다.
기타 잎과 줄기는 타박상과 골절상에 쓰인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심어서 기르기도 하고 심어 기르던 것이 야생하기도 한다. 줄기 높이는 1.5~3m이며 거친 털이 있다. 잎에도 털이 나며, 아랫부분의 잎은 마주나고 윗부분의 잎은 어긋난다. 긴 타원형이고 길이 15cm 내외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잎자루에 좁은 날개가 있다. 꽃은 9~10월에 줄기에서 갈라진 가지마다 노란색 두상화가 핀다. 혀꽃은 10~20개이다. 열매는 수과<瘦果: 씨는 하나로 모양이 작고 익어도 터지지 않는다. 미나리아재비, 민들레, 해바라기 따위의 열매가 있다.>'이고, 비늘 모양의 돌기가 있다. 뿌리에 덩이줄기'가 많이 생긴다.
덩이줄기 또는 괴경은 덩이 모양을 이룬 땅속줄기. 땅속에 있는 줄기의 일부에 녹말 따위의 양분이 저장되어 비대한 덩이 모양을 이룬다.. 추운 겨울이나 건조한 시기를 나기 위해 영양소와 에너지를 공급하는 용도로 쓰인다. 감자, 돼지감자 따위에서 볼 수 있다.
덩이줄기를 가축 사료나 알코올 제조 원료로 쓴다. 최근에 천연 인슐린로 주목받고 있다.
- 야생 돼지감자 꽃 -
(1) 돼지감자 이눌린<inulin: 다당류의 하나. 흰색 가루로 물에는 녹으나 알코올에는 녹지 않는다.> 효과
밥을 먹고, 혈당치가 올랐을 때에, 체지방이 증가합니다. 돼지감자의 이눌린은, 위나 장으로 소화 흡수되지 않고 질척질척 한 섬유질이 됩니다.
(3) 돼지감자는 腸內 소화흐름을 원활히 합니다 돼지감자의 이눌린에 의한 질척질척 한 섬유질은, 腸'의 연동 운동을 재촉하고,장내 소화흐름을 원활히 합니다
돼지감자를 섭취하기 시작하고 나서, 「동작의 조각이 좋아졌다」라고 하는 체험자가 여럿 있습니다.
(5) 돼지감자를 섭취하면 별로 공복을 느끼지 않습니다 돼지감자는, 칼로리가 적은데 만복감이 오래 갑니다. 지방세포는 렙틴이라고 하는 호르몬을 냅니다.이것이, 뇌에 일해 식욕을 컨트롤 합니다. 돼지감자로 만복감이 오래 가는 것, 강한 공복을 느끼지 않는 것이,
.뚱딴지 꽃 |
출처: Han bahn doh 원문보기 글쓴이: 메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