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쵸니 원문보기 글쓴이: 쵸니
안녕하세요? 쵸니 블로그 가족들은 어떻게 여름휴가를 계획 중이신가요?
바닷가, 워터파크는 작년에 다녀왔는데... ‘올해는 어디로 떠나야 할까?’ 고민하고 계신가요?
그래서 오늘 여러분께 더위에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시켜 줄 좀 특별한 여행을 제안해볼까 합니다. ^^
농촌진흥청에서 제안하는 이번 여름휴가는 바로 농촌으로 떠나는 ‘힐링여행’인데요, 바다, 계곡이 아닌 색다른 곳을 찾는다면 올여름은 농촌으로 떠나는, 농촌에서 보내는 농촌 휴가를 추천합니다!
농촌진흥청에서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전국 지역별 ‘농촌전통 테마마을’과 ‘농가 맛집’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농촌교육농장’에 대한 정보도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 홈페이지(http://me2.do/F3g6CJ58)에 접속하면 되는데요, 간단하게 스마트폰으로도 접속하여 농촌 휴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농가맛집’ 메뉴에 들어가면 경기도,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강원도, 제주도까지 전국 곳곳에 위치한 농가맛집의 정보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뭐니 뭐니 해도 음식은 전라도제~~’ 맛의 고장, 음식하면 전라도 음식이 유명하죠!!
저는 전라남도 담양에 위치한 농가맛집인 ‘보자기’에 직접 다녀왔는데요, 녹색의 땅, 전라남도 그중에서도 아름다운 농촌 경관을 자랑하는 담양은 죽녹원과 메타세쿼이아길 등 자연을 품은 편안한 여행지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곳입니다.
담양은 볼거리뿐만 아니라 먹거리로도 유명한데요, 많이 알려진 담양의 떡갈비, 잔치국수 그리고 담양 농산물을 활용한 농가 맛집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답니다. ^^
제가 가본 ‘농가맛집 보자기’는 광주에서 차를 타고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광주 시청, 양산지구, 첨단지구에서 차를 타고 15분 정도 거리면 올 수 있을 정도로 아주 가깝답니다.
‘보자기’는 내 고장 농산물로 안전한 먹거리를 만드는 친환경 맛집인데요, 직접 재배한 곰보배추와 쌈 채소, 된장 그리고 우렁이을 활용한 음식들로 보자기만의 건강한 밥상을 맛볼 수 있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생소한 ‘곰보배추’, 그 맛이 정말 궁금했는데요, ‘보자기’만의 매력을 직접 맛보기 위해 ‘곰보배추 우렁이쌈밥정식’을 먹어 보겠습니다~!
쌈 채소들이 싱싱한 게 보이시죠~? 보기만 해도 건강해지는 느낌이 들었어요.
‘보자기’의 음식에는 우렁이를 활용한 음식들이 많았는데요, 우렁과 채소를 양념에 버무린 ‘우렁채소무침’과 내 고장 농산물을 이용해 사장님께서 직접 담은 ‘우렁이가 들어간 곰보배추된장’까지 ‘곰보배추된장’은 ‘된장’이라는 말이 어울리지 않게 정말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입니다!!
밥에 비며 쌈 채소에 올려 먹으면 담백하고 고소한 된장의 맛과 채소의 자연의 맛이 최고~~!!
덕분에 눈, 코, 입 모두 호강하는 날을 되었답니다!
이렇게 수육을 곰보배추와 쌈 채소에 얹고 ‘우렁채소무침’을 넣어 쌈으로 만들어 한 입에 먹으면 그 맛은 정말 최고였습니다.
저는 맛있는 식사를 한 후, 농가맛집 보자기의 최미경 대표님과의 대화를 통해 보자기와 담양의 농산물에 대한 재미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Q. 안녕하세요~ 농가맛집 ‘보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희 농가맛집 ‘보자기’는 곰보배추와 된장을 활용한 밥상을 이용한 건강한 밥상을 맛볼 수 있습니다.
곰보배추는 직접 재배하며, 고장에서 자란 콩을 활용하여 된장을 담그고, 농가에서 친환경 농법에 이용하는 우렁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Q. 농가맛집이 일반 식당과 차별화되는 특징은?
A. 농촌진흥청에서 선정한 농가맛집은 일반음식점과 달리 내 고장에서 자라는 농산물을 특화하여 상품화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을 가집니다. 달리 말해 로컬푸드 음식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식당 앞에서는 일주일에 6번씩 마을 주민들이 직접 기른 농산물을 가지고 나와 판매를 합니다. 지역의 5일 장에서보다 판매도 많고 매출도 많아 지역 농산물의 판매를 돕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싸고 신선한 농산물을 살 수 있어 가게를 찾는 손님들의 반응도 매우 좋습니다.
Q. ‘보자기’에서는 독특한 프로그램도 진행한다고 들었습니다.
A. 예전에는 떡 만들기, 채소 수확과 같은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당 앞에서 1년에 2회 정도 음악회와 팜파티를 개최합니다.
Q. 여름휴가에 어울리는 보자기만의 음식을 추천한다면?
A. 저희 집의 음식의 연중 같습니다. 곰보배추 우렁이쌈밥이 메인 음식이고, 계절에 따라 계절 채소를 활용한 밑반찬들에 차이가 있습니다.
곰보배추는 저희 집 요리의 가장 중요한 재료입니다. 곰보배추는 호흡기에 매우 좋습니다. 곰보배추를 활용한 된장, 차, 엑기스 등 다양한 상품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농가맛집을 운영하는데 힘든 점이 있었다면?
A. 홍보가 가장 어려웠어요. 시골 마을에 식당이 있을 거라는 사람들이 생각을 못하잖아요. 건강한 식단을 통해서 사람들을 통해 입소문이 나고 지역 신문, 방송에 나가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것 같습니다.
블로그나 SNS에 대해서 서투르다 보니 식당을 방문하신 손님들이 올린 글들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손님들의 긍정적인 반응에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 보자기 입구에 진열되어 있는 담양 농산물로 만든 상품들
Q. 마지막으로 담양의 농촌체험마을들을 소개해주신다면?
A. 담양에는 ‘보자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농촌체험마을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담양 꽃차마을’이 있는데요. 농촌 일자리 사업으로 담양군 농업기술센터의 지원과 지도를 통해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농업기술센터의 지속적인 관심으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담양에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농촌의 자원을 활용해 담양의 멋과 자연을 알리는 노력을 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분들이 모여 담양 리더 협동조합이라는 것을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서로 어울러져 함께 홍보하며 연결해가고 있습니다. ‘보자기’에서는 담양의 관광안내뿐만 아니라 안테나샵으로서 지역 농산물을 소개하고 판매하기도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를 마치고 나와 논과 산이 보이는 멋진 마을의 풍경도 볼 수 있었습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내 고장을 소개하고, 농산물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중간다리로써 역할을 하는 대표님의 가치관과 철학이 인상 깊었습니다.
맛있는 음식도 먹고 농촌의 멋진 풍경도 볼 수 있는 농가맛집으로 이번 여름 휴가를 떠나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건강해지고 힐링하는 여행, 농가맛집을 추천합니다!!
|
|
|
출처: 쵸니 원문보기 글쓴이: 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