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우울증과 사회성
성인 우울증은 아동 우울증, 노인 우울증과 공통된 우울의 본질을 지니고 있지만, 증상의 표현 방식, 원인에 영향을 주는 환경과 발달 단계, 치료 및 개입 방법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증상 표현 방식의 경우 유아 및 아동은 언어보다는 행동으로 감정을 드러내는 경향이 있고, 성인은 감정이나 사고 중심의 표현이 많으며, 노인은 신체 증상이나 삶의 무의미감을 호소하는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증의 원인은 크게 생물학적, 환경적, 심리적 취약성이 상호작용하며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유전적 영향,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뇌 구조의 기능 이상, 호르몬 분비의 이상, 생체 리듬의 불안정성 등이 우울증에 대한 민감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2. 환경적 취약성은 우울증을 유발하는 다양한 부정적 생활사건이나 스트레스 요인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3. 심리적 취약성은 정서적 충동성과 과민성이 높고,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강한 성격 특성에서 비롯되며, 이러한 기질은 우울증 발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울 상태가 지속되면 기분이 가라앉고, 사람을 만나는 것이 귀찮게 느껴지며, 자연스럽게 사회적 활동이 줄어들고 대인관계 유지에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로 인해 사회적 지지가 부족해지고, 외로움이나 소외감이 심화되며, 결국 우울감으로 이어져 악순환의 고리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사회성 저하 → 외로움/스트레스 증가 → 우울증 심화 → 사회성 더 약화)
사회적 기술 부족은 낮은 자존감, 삶의 사건에 대한 통제력 상실, 이상적 자아와 현실 자아 간의 괴리, 그리고 긍정적 강화의 결핍과 행동 동기의 저하를 초래하여 우울 행동을 더욱 강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울증 치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 전문가의 심리치료
- 우울로 인해 사회적 기술이 부족해지면, 인간관계에 어려움이 생기고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문 상담 기관을 찾아 심리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치료법 중 하나는 인지행동치료(CBT)입니다. 이 치료는 ‘지나치게 높은 기준’, ‘부정적인 자기 평가’처럼 스스로에게 해로운 사고방식을 알아차리고, 그것을 더 현실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즉, 자신의 생각이 감정과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인식하고, 스스로의 시각을 바꾸는 과정을 통해 우울한 생각을 줄이고 건강하게 적응해나가도록 돕습니다.
2. 약물치료
- 우울증 치료에는 약물치료도 함께 사용됩니다. 보통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MAOI), 삼환계 항우울제(TCA),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같은 약물이 사용되며, 특히 SSRI 계열은 많이 처방되는 치료제입니다. 예를 들어, 세로토닌의 농도를 높이는 약물을 투여하면 뇌의 화학적 균형에 변화가 생기고, 기분이 안정되며 우울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치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심리치료와 함께 병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또한, 만약 자살 생각이 있거나, 다른 심각한 의학적 문제가 동반된 경우에는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성 향상 집단 프로그램 참여
우울증 치료 방법 중 하나로 대인관계 심리치료가 있습니다. 이 치료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생기는 갈등, 이별이나 사별, 외로움, 역할 혼란 등의 문제를 살펴보고, 이런 문제들을 개선해 나가면서 부정적인 감정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집단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늘리고, 사회적 기술도 함께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활동들은 의사소통 능력, 갈등 해결 능력, 사회적 문제 대처 능력 등을 실생활에서 연습하고 익힐 수 있어, 다시 건강한 사회적 관계를 만들어가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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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20). 제2판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자료실 글 발췌
*사진첨부: pixabay
*작성및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민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