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앞으로의 전망은 어두운 편입니다.
대구-포항간 고속국도가 뚫리면 버스가 열차를 훨씬 앞지를 테니까요.
그리고 1시간50분만에 주파해도 교행으로 인한 지연때문에 버스보단 경쟁력이 떨어지는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경주역에선 시간 엄청까먹죠.
--------------------- [원본 메세지] ---------------------
-_- 전역 정차하는 차를 타셨으니깐 그렇지유
그차는 특별히 예외 종목이고.. 그 나머지 시간대에 있는 대부분의
급행 통일호들은 엄청난 속도를 자랑하며 동대구-포항을 1시간 50분대에
주파한다지여
그 차들은 사람 좀 있어여 버스만큼...
--------------------- [원본 메세지] ---------------------
제가 이틀전에 포항에 갔다왔습니다.
전 학생할인 받아서 포항서 대구까지 2100원으로 갔는데 어른들은 2500원정도 하는것 같더군요.
시간면에선 버스가 기차를 훨씬 앞섭니다.
대구-포항간버스는 28번국도를 이용해서 가는데 이 도로가 대구까지 철도에 비해 직선으로 되어있어서 버스가 열차보다 시간은 훨씬절약 되죠.
그대신 요금이 열차보다 비싸다는것...
그리고 실제로는 버스이용객이 더 많습니다.
대구-포항간 버스를 보면 터미널에서 대부분 만차로 나갑니다.
하지만 열차를 보면 포항에서 대구로 출발할 경우 군데군데 빈자리가 보이고요.
대구에서 포항으로 출발하는 경우 만차에 입석까지 싫고 가지만 대부분 포항이 아닌 하양이나 영천으로 가는 승객들입니다.
제가 이틀전에 포항에서 8시25분차로 동대구로 갔는데 동대구도착시간은 11시10분입니다.
100Km좀 넘는 거리인데 3시간여나 걸리다니...
어떻게 보면 특통은 역이란역은 다서는 완행열차나 같은 개념이죠.
이런거리에 이렇게 많이걸리는 이유는 바로 교행으로 인한 엄청난 지연탓때문이기도 합니다.
특히 경주역에선 경주지역 철도구조 특성상 경주에서 대구까지 갈려면 열차진행방향과 반대로 기관차를 연결하여 가야하기에 시간이 엄청 많이 걸립니다.
한 경주역에서 30분정도 까먹었습니다.
또 동대구-부산열차 때문에 교행하는 탓에 몇분지연 되었죠.
복선화가 되더라도 동대구-포항간 열차는 버스를 따라잡지 못할것 같습니다.
--------------------- [원본 메세지] ---------------------
지도를 보면 대구-포항 간은 국도가 직선으로 나 있는 반면 철도는 경주를 거쳐서 가느라 남쪽으로 상당히 우회하도록 되어 있더군요.
철도가 버스에 비해 상당히 불리해 보입니다.
대구-포항간의 시외버스와 철도의 요금과 소요시간을 비교해보고 싶은데...
포항시 사이트에서 보면 통일호의 경우 1시간 50분 가량 걸리고 요금은 2,600원인데.. 97년도에 인상된 가격이라네요.
최신 정보 아시는 분 계시면 리플해 주시길~~~
실제로 포항-대구 오갈 때 버스 이용률이 더 높은가요?
꼬리))) 대구-포항간 고속도로가 건설 중인 걸로 알고 있는데.. 완공되면 1시간도 안 걸릴 거 같네요.
이렇게 되면 포항에선 KTX 타러 동대구역에 올 때 기차로 오느니 버스로 오는 게 훨씬 빠르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