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이는 774m이다. 서쪽으로 목행동에, 동쪽으로 동량면에 접한다. 충주시 북동쪽과 충주호 사이에 초승달처럼 능선이 뻗어 있으며, 충주호 건너편 북쪽에 지등산(535m)과 마주한다. 마즈막재로 고개가 연결되어 남산(636m)에 이른다. 마즈막재는 옛날 죄수들이 사형장으로 갈 때 마지막으로 넘는 고개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며, 충주시에서 충주호관광 유람선 선착장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정상에 오르면 서쪽 아래로 충주시가, 북쪽으로는 인등산, 천등산, 시랑산 줄기가, 동쪽으로는 충주호 너머로 부대산(富大山:627m) 산줄기가 보인다.
산이름의 유래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한다. 백제시대에 이 산의 남쪽 마고성(麻姑城)에 왕족이 성주로 있었다. 당시 산에는 지네가 많이 살았는데 성주의 딸이 산기슭에서 지네에 물려 죽게 되어 성주는 산신령에게 치성을 드렸다.
그러자 꿈에 한 노인이 나타나 말하길 지네는 닭과 상극이니 산에 닭을 풀어놓으라 하였다. 성주가 그 말에 따라 닭을 방목하자 지네가 사라졌다. 그러나 다시 지네가 들끓을 것을 염려하여 계속 닭을 풀어놓아 길러 곳곳에 닭의 발이 닿지 않은 곳이 없다 해서 지어진 이름이다.
원래 오동산 또는 심항산이라 부르던 산의 이름을 이때부터 계족산이라 부르게 되었는데, 1958년 충주시에서 여명을 알리는 뜻의 계명산으로 개칭하였다. <두산백과사전에서 발췌>
계명산은 충북 충주시 안림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높이는 774m로 충주시내 동북편에 위치한 산으로 산세도 절경이지만 산위에 올라 충주호를 굽어 보는 경관이 아름다운 산이다. 마즈막재를 가운데 두고 동북쪽에 계명산이, 남동쪽에는 남산(636m)이 충주시를 병풍처럼 감싸고 있어 그 운치를 더 해주며 시내에서 가깝기 때문에 시민들로 부터 사랑을 받고 있을 뿐 아니라 특히 토질이 비옥하고 일조환경이 좋아 이 산기슭에서 생산되는 사과는 세계적으로도 우수한 품질로 인정을 받고 있다. <충주시 홈페이지에서> 남산은 높이가 636m로 충북 충주시 안림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충주시내 동남편에 위치한 산으로 일명 금봉산이라고도 한다.마즈막재를 사이에 두고 북쪽에 위치한 계명산과 마치 형제처럼 마주하고 있으며 이 산 남쪽 기슭에는 신라시대때 창건 하였다는 창룡사를 비롯하여 시내쪽 기슭에는 각종 체육시설 및 약수터가 있어 충주시민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산으로 충주사과의 주생산지가 넓게 퍼져 있다.
<충주시 홈페이지에서>
|
|
첫댓글 2명갑니다
둘 함께합니다.^^
젭싸게 올라탑니다.
참석합니다
산행 신청합니다!
(대공원 탑승...)
공여사님 합류
신청합니다
권도반 혼자서 신청합니다
갑니다. 친구랑 같이요. 조경심
참석 합니다 (약간 불확실)
일단 가유 이단은 봐야 알것 같아유 ㅎ
짝궁은 일있어 혼자 신청합니다.
시청후문 승차.
주간 일기예보로 일요일 충주는 좋은 날씨입니다.
산행은 예정대로 진행합니다,
산우님들의 많은 신청바랍니다
신청합니다
아미새도 갑니다
참석합니댜 . 2명
신청합니다
이쁜언니 1분 추가용 ㅎ
참석합니다(송내역탑승)
신청합니다
산행 신청합니다
방가요!
신부동님!!
상행에서 뵙겠습니다
잘 다녀오세요...저는 예식장 축하 하객으로 광주갑니다
냅 산내들님항상
곰마워요 같이 동행하심이 좋을듯싶포요?
신공님 함께하십니다~^^
대공원 탑승
우사인볼트님 함께합니다~^^
흐르는대로님 신청하셨습니다~^^
최종 참석자;Bravery,초이스,장미,세월따라,야화야화,독립군,공여사,연안부두,권도반,수희,조경심,심부동, 스마일임,
도향,선인장,아미새,처음처럼부부,산약수,보배,시냇물,산사랑A,,신공,모르리,우사인볼트,흐르는대로,빨간모자 27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