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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Ficonnection로 보인 닌텐도만이 가능한 온라인 플레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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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LAN환경이 없는 (분)편에게 추천의 「닌텐드Wi-Fi USB연결기」. 이것을PC에 접속하는 것으로Wi-Ficonnection의 준비가 갖추어진다 |
이 리뷰에서는 ,Wi-Ficonnection 대응 소프트 제1탄 「와 동물의 숲(이하 , 「동물의 숲」)」이라고 , 제2탄 「마리오 카트DS」의2책을 정리해 소개. 양타이틀 모두 ,Wi-Ficonnection의 매력이 큰1인용에서의 플레이도 십이분에 즐거운 타이틀인 일도 있어 ,1타이틀의 전반 부분에서는 , 게임의 개요나 요소라고 하는 기본적인 매력을 소개. 후반 부분에서는Wi-Ficonnection에서의 플레이로 잡은 감촉을 전한다.
닌텐도다운 배려가 빛나는 온라인 서비스 「Wi-Ficonnection」의 모습과 그 즐거움이 전해지면 다행히다. 덧붙여Wi-Ficonnection의 접속이나 설정에 관해서는 ,게임 상품 연구소의 제42회나 ,BroadBand Watch의 기사하지만 자세하기 때문에 참조해 주셨으면 싶다.
■ 「와 동물의 숲」개요편 이상해 따끈따끈으로 한 「마을의 생활」
Wi-Ficonnection 대응 소프트의 제1탄으로서 발매된 「와 동물의 숲(이하 , 동물의 숲」은 , 플레이어 자신이 동물들이 사는 마을의 일원이 되어 생활한다고 하는 따끈따끈으로 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타이틀. 있는 「마을」에는 현실 세계와는 완전히 다른 또 하나의 자신의 생활이 존재해 , 거기에 사는 동물들에게도 각각의 생활이 있다. 마을의 거주자로서 자신의 집을 가져 , 옷을 구입하거나 가구를 구입하거나 동물이라고 이야기해 커뮤니케이션을 즐겨 , 낚시를 하거나 곤충 채집을 하거나. 그렇게 온화한 「생활」을 즐긴다.
이 세계의 시간은DS내장의 시계에 의해 컨트롤 되고 있어 현실의 시간과 같은 속도로 흐른다. 예를 들면 심야0시 넘어나 되면 자 버리는 동물도 있지만 , 야형의 생활 리듬으로 살고 있는 동물은 좀 더 늦게까지 일어나 있거나 한다. 현실의 세계와 같이 보고살고 있는 것이다. 시간이 흐르고는 본작에 대해 중요한 팩터다. 동물의 생활 리듬은 물론 , 마을에2채 있는 숍은 , 어느쪽이나 오전8시부터 오후11시까지가 영업 시간이 되고 있다. 낚시질이나 곤충 채집에도 시간의 요소는 영향을 주고 있어 낚시질 등은 현실과 같이 아침이나 밤 쪽이 거물이 노릴 수 있기도 한다.
현실과 같은 시간이 흐르고라고 하는 것은 「동물의 숲」시리즈의 중요한 요소의 하나다. 필자 등은 , 시계를 봐 「아 , 이제 가게가 닫혀버리니까 가지 않으면 안된다!」라고 생각한 것도 자주 있는 만큼. 정말로 매일이 몹시 바쁘다고 하는 사람에게는 조금이나 야사양일지도 모르지만 , 현실의 리듬과 같게 아레코레라고 생각해 , 시간이 오는 것을 기다려지게 기다린다고 하는 감각은 , 다른 게임에서는 맛볼 수 없는 재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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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내의 시간은 현실과 같은 속도로 변화한다. 사진은 왼쪽으로부터 낮 , 저녁 , 밤의 모양이다. 저녁에는 구름이 많아졌군 -라고 생각하면(자) , 밤에는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
동물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는 여러가지 바리에이션이 있지만 , 우선은 회화를 해 사이 좋게 되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각각 완전히 다른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 점으로 , 동물들은 현실에 있는 사람과 어떤 변화가 없다. 동물에 공통되고 있는 것은 , 모두 개성적이다고 하는 것. 텐션의 updown가 격렬한 것도 있으면 , 권태인 분위기를 가진 것도 있다. 이야기하고 있어 질리지 않는 것이다. 다만 이야기하는 것 만이 아니고 , 질문을 하시거나 낚시질 승부나 곤충 채집의 승부를 걸 수 있는 일도 있다. 그 중에서도 재미있었던 것은 , 새로운 말버릇을 결정했으면 좋겠다고 하는 것이다.
동물들은 각각 회화의 어미에 버릇이 있지만 , 어느 정도 사이가 좋아지면(자)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말버릇을 생각했으면 좋겠다고 말하기 시작한다. 말버릇이라고 하는 것도 정말 막연히 한 주문이지만 , 동물들은 꽤 개성적이므로 , 어딘지 모르게 그것 같다고 생각해 떠오른 것으로 해 보는 것과 의외로 잘 와 재미있다.
마을의 나무들에 여물고 있는 과일을 주우면서 , 우선은 마을에 있는 가게 「너구리 치노 가게」의 상품을 체크. 너구리 치노 가게에서는 , 편지를 쓰는데 사용하는 「편지지」나 , 엇갈림 통신용으로 필요한 「메세지 보틀」이라고 한 , 매일 판매되고 있는 것에 가세해 , 일일로 변화하는 가구도 팔리고 있다. 숍은 일정한 매매를 행하면(자)로 개축되어 커져 , 취급하는 아이템수가 많아진다. 다음은 근처의 복식 숍 「에이브르시스타즈」에. 이쪽에서는 옷이나 모자 , 액세서리가 판매되고 있어 스스로 옷의 디자인을 작성할 수도 있다. 작성한 디자인은DS같은 종류의 통신이나Wi-Ficonnection에서의 플레이시에 친구와 교환하는 일도 가능하다.
박물관에서는 , 기증한 물고기나 곤충 , 화석이 전시 되고 있다. 이 전시물을 컴플리트 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종류가 있어 , 완전주의자라고 말할 만큼도 아니기는 하지만 , 조금 신경질적인 필자 등은 전시물의 컴플리트에 상당히열이 들어가 있는 상태다. 그런 만큼 꽤 뵐 수 없는 드문 물고기나 곤충을 겟트 할 수 있었을 때에는 뛰어넘는 만큼 기뻐하고 있어 , 그 모양은 매우 사람에게는 보여지지 않는다. 그 중에서도 기뻤던 것은 「말벌」을 겟트 했을 때다. 말벌은 나무를 흔드는 것으로 발견할 수 있다. 나무를 흔들면(자) 가구나 돈이 떨어져 내리는 일이 있지만 , 이따금 벌의 둥지가 보트리와 떨어져 내리는 일이 있다. 둥지를 떨어뜨려진 벌이 화내 플레이어에게 덮쳐 괘 걸린다. 여기서 냉정하게 아미에 가져 바꾸어 거절할 수가 있으면(자) 말벌을 잡을 수가 있지만 , 이것이 꽤 어렵다. 실패해 찔려 버리는 일도 많이 있었다.
저녁부터 밤이 되면(자) , 하늘에는 별자리가 보인다. 박물관에 있는 천문대에서는 별자리를 관찰하거나 스스로 만드는 일도 가능하다. Wi-Ficonnection에서의 플레이시에 친구의 손에 의해 남몰래 만들어지고 있는 별자리가 있거나와 이따금 보면(자) 놀라는 일이 있다. 박물관이라고 하면 지하에 있는 찻집의 존재가 필자적으로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여기에는 조용한 마스터가 한 명 있어 석에 앉으면(자) 커피를 마실 수 있다. 필자 이 찻집에서 흐르는 싯트리로 했다BGM가 무엇보다도를 좋아하다. 처음 찻집을 방문했을 때에는 , 지나친 감동으로 찻집내의 의자에 캐릭터를 앉게 해 ,1시간 정도 넑을 잃고 있었을 정도. BGM의 효과도 함께인가 , 마음 편안해지는 침착한 찻집의 분위기라고 하는 것이 제대로 맛볼 수 있다. 찻집에는 이따금 거주자 이외가 바뀌었다NPC가 도달하는 일도 있다. 그리고 , 토요일의 밤에는 찻집의 스테이지에서 「」(이)라고 하는 캐릭터가 라이브를 열고 있으므로 빠뜨리지 않고 매주 다니고 싶은 곳이다.
지면에×표가 있으면 , 화석 겟트의 찬스다. 거기를 삽으로 파면(자) , 무엇인가 아이템이 메워지고 있다. 화석 외에 돈이거나 가구와 같이 방에 장식할 수 있는 이상한 하니와이기도 하는 일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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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면에 밧텐의 표를 발견! 거기를 파면(자) 돈이나 아이템이 메워지고 있다. 이 때는 화석을 겟트! | 박물관의2층에 있는 천문대. 망원경으로 별자리를 볼 수가 있는 것 외에 별끼리를 붙여 별자리를 만들 수도 있다 |
본작의 내용은 모두 자극적인 내용이 아니고 , 마음이 따뜻해지는 것 같은 따끈따끈으로 한 사건으로 , 마을의 생활을 더 한층 풍부하게 해 준다. 아무렇지도 않은 회화 , 아무렇지도 않은 교환. 날마다 계속되는 온화한 마을의 생활. 자극적인 일 투성이가 되어 잊어 버린 기쁨이라고도 말하면 좋을까 , 아무렇지도 않은 일상에서도 , 하나 하나에 마음의 손을 살그머니 늘려 보면 잊고 있던 빛이 있는 것을 생각해 낼 수 있다. 아이라도 안심하고 놀 수 있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 필자와 같은 어른이라도 , 마음의 여유를 만드는 도움을 주는 것 같은 따뜻한 감촉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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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지를 만들어 내는 것도 즐겁다. 사진에서는 수신인을 미래의 자신 목표로 한 편지를 써 보았다. 닿는 것은2006해의1월31일이다. 과연 미래의 자신은 이 편지를 읽어 어떻게 느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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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이 쌓이면(자) 하는 것은 하나. 길에 떨어지고 있는2개의 눈뭉치를 굴려 마지막에 승차면(자) , 눈사람이 완성! 마을의 눈사람은 쾌활하게 이야기해 주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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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 마음에 드는 공간 「찻집」이다. 말수의 적은 차분한 마스터가 넣은 커피를 명곡을 들으면서 맛본다. 토요일의 밤에는 사진 위와 같이 「라이브」가 개최되는 |
■ 「와 동물의 숲」Wi-Ficonnection편 연결되는 것 만이 아니고 , 생활의 대폭
그런데 , 여기로부터 네야 있어라 본고의 주제인 「Wi-Ficonnection로 퍼진 매력」을 전하고 해 나가자.Wi-Ficonnection에 관한 교환은 모두 마을의 북쪽에 있는 문에 있는 「것 번」이라는 회화 형식에서 행한다. 「동물의 숲」에서의Wi-Ficonnection는 게임의 성질상의 고려도 있어 , 「친구 코드」라고 하는 번호를 서로 등록하는 방식이 되어 있다. 서로 코드를 서로 등록한 상태로 , 어느 쪽인지가 문을 개방해 받아들이는 측 , 이제(벌써) 다른 한쪽이 다른 마을에 「외출」한다고 하는 교환이 된다.
친구의 마을로 나가면(자) , 숍등의 시설이나 바다 , 강이라고 하는 요소적인 부분은 같지만 , 지형이 다른 것에 재미를 느낀다. 물론 거기에 살고 있는 거주자도 자신의 마을과는 완전히 다르다. 어느 친구의 마을을 방문해 보았는데 , 왠지 닭 타입의 동물이3사람도 살고 있어 웃어 버렸다. 「자신의 마을은 이렇게 되고 있다」라고 하는 점과 비교해 보는 것만으로도 재미있다. 마을에 여물고 있는 과일도 달라 , 필자의 마을에서는 주로 복숭아가 여물고 있지만 , 어느 친구의 마을에서는 오렌지가 대량이었다. 필자는 그것을 봐 , 자신의 마을로부터 복숭아를 소유이고 친구의 마을이 비어 있는 장소에 구멍을 파 복숭아를 묻었다. 복숭아를 묻은 장소에는 장래는 큰 나무로 자랄 모종감색과 얼굴을 내밀고 있었다. 순조롭게 자라 준다면 그 마을에도 지금 쯤 , 복숭아가 되는 훌륭한 나무가 탄생하고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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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의 북쪽에 있는 문을 열어 두면 , 친구 코드를 서로 등록하고 있는 친구가 놀러 온다! 사진왼쪽과 중앙은 , 자신의 마을에 친구가 놀러 오고 있는 장면이다. 그리고 , 자신이 친구의 마을에 외출하는 경우는 사진 위와 같이 , 문이 열리고 있는 마을을 선택하게 된다. 외출하는 경우도 놀러 와 주는 경우도 , 최대4인으로 플레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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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의 교환은 소프트웨어 키보드로 행한다. 어느 캐릭터로부터 리액션을 배우면(자) , 수줍거나 기뻐하거나라고 하는 감정 표현을하기 위한 버튼도 키보드상에 추가되는 것일까 |
어느 친구의 방은 , 장과 같은 수납의 종류의 가구가 놓여지지 않고 , 남은 가구나 아이템이 그 정도중에 흘러넘치고 있었다. 수납의 존재를 가르쳐 주고 싶었지만 , 필자가 방문했을 때는 문을 개방한 채로 다른 것을 하고 있던 것 같아 직접 가르칠 수가 없었다. 그런데 , 살그머니 자신의 집으로부터 가져온 수납가구를 놓아두었던 것이다. 과연 그 용도를 알아차려 줄까? 다음에 마을을 방문할 때가 기다려진다.
친구와의 교환은 소프트웨어 키보드에 의한 텍스트로 행할 수 있다. 이것은 본작 전체에 말할 수 있던 것이라도 있지만 ,DS의 특징인 터치 패널이 능숙하게 활용되고 있어 PC와 같은 키보드에서의 입력과 비교해 버리면(자) 과연 뒤떨어지지만 , 별로 불편은 느끼지 않는다. DS만으로 여기까지 할 수 있는지! 라고 하는 생각이 강한 것도 있지만 , 리듬의 빠른 채팅의 교환보다 , 터치 패널로 행하는 감칠맛 나는 스피드의 교환 쪽이 본작에는 어울리고 있는 것 같은 감촉도 있다.
어느 친구의 마을에 가면 , 자신의 마을은 개이고였는데도 관련되지 않고 눈이 내리고 있었다. 눈이 내리고 있을 때는 거물의 물고기가 잡힌다. 낚싯대를 가져 즉시 fishing이다. 해안을 걷고 있으면(자) , 분명하게 거물의 예감을 느끼게 하는 큰 어 영을 발견! 텍스트로 큰 물고기가 있는 것을 전하면(자) , 트코트코와 친구의 캐릭터도 보러 왔다. 「스즈키가 아닙니까?」라고 이야기하는 친구. 그렇다 , 바다에서 낚시질을 하고 있으면(자) 빈번하게 잡히는 물고기가 있다. 그것이 스즈키다. 어느 정도 큰 어 영을 보면(자) , 「이것은 거물에서는!?」이라고 하는 생각과 「그리고 스즈키인가!?」라고 하는 생각이 교착한다. 우선 낚시하면 아는 것이다. 낚싯줄을 늘어뜨리는 필자. 근처에서 가만히 지켜보는 친구. 물고기가 걸린! 버튼을 눌러 낚아 올리는! 훌륭히 바늘에 걸려 바샤바샤와 헤엄쳐 도는 물고기!! 쟈반! 와 낚아 올릴 수 있었던 물고기는……거대한 마구로였던! 텍스트로 「마구로야―!」라고 전하는 필자. 「----!」(이)라고 놀라는 친구. 소지품을 체크해 , 마구로를 쑥 내미는 포즈를 취해 과시한다.
이 마구로 낚시 사건에 등장하는 친구는 , 센다이에 살고 있어 , 토쿄에 살고 있는 필자와는 해에 몇차례도 만날 수 없는 사람이다. Wi-Ficonnection에 의해 따끈따끈으로 한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는 것은 기쁜 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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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한 어 영을 향해 낚시를 개시! 잡히는 것은 거물인가 , 혹은 또 스즈키인가……. 이 때는 보기좋게 마구로를 겟트! | Wi-Ficonnection로 모인 친구4인과 낚시해 대회라고 하는 즐기는 방법도. 회화를 즐기면서 완만한 시간을 낚시를 하면서 즐긴다. 친구의 앞에서 거물이 잡혔을 때는 기쁨도 한층 더 |
Wi-Fi통신 후에는 메세지 보틀이 흘러 오는 일도 있다. 메세지 보틀과는 빈안에 편지를 넣어 바다에 흘린다고 하는 누구에게 닿을지 모르는 편지다. DS같은 종류의 무선 통신 「엇갈림 통신」에 성공했을 때에 거래되는 것이지만 ,Wi-Fi통신 후에 , 등록되어 있는 친구가 흘린 것이 닿는 일도 있다. 내용은 기본적으로 불특정 다수의 사람에게 향하고 쓰고 있는 것이므로 ,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과는 그리고 다른 맛이 있다. 그리고 , 「이상한 고양이」라고 하는 캐릭터도 재미있다. 이것은 고양이의 캐릭터가Wi-Fi통신을 하고 있는 플레이어 사이를 이동해 돈다고 하는 것으로 , 무려 얼굴을 플레이어가 쓸 수가 있다. 진흰 얼굴에 얼굴을 기입해 , 그 얼굴의 컨셉을 입력할 수 있다. 자신이 쓴 고양이의 얼굴이 어디선가 플레이 하고 있는 누군가를 즐겁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자) , 정말 재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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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Ficonnection를 통해서 여러 가지 마을에 출몰하는 「이상한 고양이」얼굴을 써 주면(자) , 그 얼굴로 어딘가 다른 플레이어의 아래에서 출현한다. 이 때 쓴 것은 「은행나무의 잎」을 컨셉으로 한 얼굴이지만 , 정직 조금 무서울지도 모른다 |
친구 코드가 불필요한 온라인 통신은 , 「이상한 고양이」와 같은 , 누구에게 닿아도 문제가 없고 , 오히려 재미있다고 하는 것에 사용되고 있다. 뭐든지 연결되면 좋은 , 이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전에 있는 메리트 디메리트를 제대로 고려했던 것이 물을 수 있다. 닌텐도가Wi-Ficonnection를 향해 내건 「간단」, 「안심」, 「무료」의3점은 보기좋게 구현화되고 있다.
친구 코드에 의한 건전한 온라인 플레이의 폐해는 , 말할 것도 없고 , 연락을 분명하게 잡히는 친구가DS와 「동물의 숲」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점에 관해서는 , 팬 사이트등에서 코드를 서로 교환하는 것 같은 교환도 되고 있으므로 , 그 쪽을 의지해 보는 것도 좋을지도 모른다. 물론 친구에게 권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친구에게 권할 때의 말은 물론 , 「와 동물의 숲!」에서 결정이다.
조금 사족적이지만 , 마지막에 친구의 마을에 나가 과일을 팔면(자) 고액으로 팔리는 건에 대해 기술해 두자. 이것은 , 친구의 마을로부터 과일을 모아 와 자신의 마을에서 팔면(자) 고액으로 팔린다 , 라고 한 것이라도 있지만 , 친구의 마을로부터 과일을 가져와 자신의 마을에서 파는 것은 너무 추천 할 수 없다. 여물고 있는 과일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하고 싶을 때에는 그 친구의 허가를 얻도록 하자. 자신의 마을에 여문 과일을 가져와 친구의 마을에서 파는 분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므로 , 서로 돈을 버는 방법으로 사용해 보는 것이 좋은 것 같다.
(C) 2005 Nintendo
□닌텐도의 홈 페이지
http://www.nintendo.co.jp/
□「닌텐드DS」의 홈 페이지
http://www.nintendo.co.jp/ds/
□「와 동물의 숲」의 페이지
http://www.nintendo.co.jp/ds/admj/
□「마리오 카트DS」의 페이지
http://www.nintendo.co.jp/ds/amcj/
(2006연2월13일)
[Reported by 야마무라 토모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