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봄에 즐겨 먹던 음식 (1) 화전 : 봄철에는 진달래꽃의 꽃술은 따버리고 깨끗이 손질하여 화전을 만들어 먹었다. (2) 쑥떡 : 어린 쑥을 절구로 찧어 부드럽게 만든 후, 찹쌀가루에 섞어 시루에 앉히고 푹 쪄서 만드는 떡을 말한다. (3) 두견주 : 진달래꽃을 다른 말로는 '두견화'라고도 한다. 진달래로 담은 술을 '두견주'라 부르는데, 진달래꽃에는 다른 꽃보다도 꿀이 많아 술에 단맛이 난다.
2. 여름에 즐겨 먹던 음식
대보름-나물(쑥)
대보름-나물(냉이)
대보름-나물(달래)
삼짇날-진달래 꽃전
단오-앵두화채
추석-송편
1) 삼계탕 : 계삼탕이라고도 한다. 병아리보다 조금 큰 영계를 이용한 것은 영계백숙이라고 한다. 내장을 꺼낸 닭의 뱃속에 깨끗한 헝겊으로 싼 찹쌀·마늘·대추 등을 넣고, 물을 넉 넉히 부은 냄비나 솥에 푹 삶아 고기가 충분히 익었을 때 건져 내어 먹는 음식이다. 인 삼을 헝겊에 싸서 국에 넣고 푹 고아 인삼 성분을 우러나게 하여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고기와 국물을 먹는다.
2) 수리치떡 : 단옷날(음력 5월 5일) 쑥이나 취같이 짙은 초록색의 산나물을 떡가루에 섞어 수레바퀴모양의 둥근 떡을 만들어 차례를 지내고 먹는다. 단오가 우리 나라 말로 '수리' 라고 하는 데에서 유래한 것이며 '수리떡' 이라고도 한다. (3) 수단 : 멥쌀가루로 흰떡을 쳐서 잘게 썬 것에 녹말가루를 묻혀 찬물에 헹구어 꿀이나 오 미자물에 띄워 먹는 한국 고유의 화채이다. (4) 밀쌈 : 유두날(음력 6월 6일)에 먹는 음식의 하나이다. 구절판을 만드는 재료들을 볶아 서 넓적하고 얇게 부친 전병에 말아 알맞게 썰어 먹는다. 구절판을 간소화시킨 듯한 음 식으로 봄과 여름철에 술안주나 교자상 음식으로 좋다.
|
1. 가을에 즐겨 먹던 음식 (1) 송편 : 멥쌀가루를 익반죽하여 알맞은 크기로 떼어 거기에 소를 넣고 반달 모양으로 빚 어 솔잎을 깔고 찐 떡이다. 소는 깨 ·팥 ·콩 ·녹두 ·밤 등이 사용된다. 본래는 추석 때 햅 쌀과 햇곡식으로 오례송편(추석에 햇곡식으로 빚은 것)을 빚어 한 해의 수확을 감사하 며 조상의 차례상 등에 바치던 명절떡이었는데, 요즈음에는 계절에 관계없이 만들어 먹는다.
(2) 국화전 : 찹쌀가루에 노란 국화잎을 섞어 반죽하고 참기름으로 부쳐 화전을 만든 후, 그 위에 어린 국화잎을 얹어 다시 부친 것이다 (3) 화채 : 뜨겁게 끓여서 마시는 것이 보통 '차'라면, 차게 해서 마시는 것을 화채라고 한다. 꿀이나 설탕을 탄 물이나 오미자 물에 각종 과일을 썰어 넣거나 꽃잎을 넣고 실백을 띄 워서 만든다. 일반적으로 화채는 띄우는 건더기에 따라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린다.
2. 겨울에 즐겨 먹던 음식 (1) 팥죽 : 옛날에는 동지가 큰 명절이었으나, 최근에는 제사는 안 모시고 팥을 삶아 으깨어 거른 물에 쌀을 넣고 쑨 붉은 팥죽을 나누어 먹는 풍속만이 있다. 붉은색은 귀신이 꺼리 는 색이라 하여 나쁜 귀신을 물리치고 집안의 평안함과 탈없음을 빌 때 많이 쓴다. (2) 떡국 : 원래는 새해 첫날에 먹던 음식으로, 설날 아침이면 누구나 떡국을 먹는다. 묵은 해가 가고 천지만물이 다시 살아나는 날은 엄숙하고 청결하여야 한다는 원시 종교적 의미에서 비롯되었다. (3) 부럼 : 음력 정월 보름날 밤에 까먹는 잣 ·날밤 ·호두 ·은행 ·땅콩 등을 일컫는 말이다. 대개 자기 나이 수대로 깨문다. 여러 번 깨물지 말고 한 번에 깨무는 것이 좋다고 하여 한번 깨문 것은 껍질을 벗겨 먹거나 첫 번째 것은 마당에 버리기도 한다. 깨물면서 1년 동안 무사태평하고 만사가 뜻대로 되며 부스럼이 나지 말라고 기원한다. 이렇게 하면 1 년 동안 부스럼이 나지 않으며, 이가 단단해진다고 한다. 보름날의 부럼을 위해서 14일 밤에는 미리 과실을 준비해 두고, 땅 속에 묻은 밤을 꺼내어 깨끗이 씻어 놓는다. (4) 오곡밥 : 음력 정월 대보름에 먹던 대표적인 음식으로 한국 전통의 찹쌀 ·차조 ·붉은 팥 · 찰옥수수 ·검은콩 등을 섞어 5가지 곡식으로 지은 밥이다. (5) 아홉 가지 나물 : 정월 대보름에 먹던 음식으로 가을에 말려 두었다가 물에 불려 삶아 무치거나 볶는 아홉 가지 나물을 말한다
(6) 수정과 : 생강·계피·통후추를 기호에 따라서 넣고 끓인 물에 설탕이나 꿀을 넣어 끓여 식 힌 후, 곶감을 넣고 잣을 띄워 마시는 한국 고유의 음료이다. (7) 강정 : 견병이라고도 하여 약과 ·다식 등과 함께 잔칫상 ·큰상 ·제사상에 오르던 과자이 다. 찹쌀가루를 술로 반죽하여 일구어서 여러 모양으로 썰고 그늘에 말린 후 기름에 튀 겨 꿀과 고물을 묻혀서 만든 것이다. 속이 비어 있고 단맛과 연한 맛이 나는데, 고물의 재료나 모양에 따라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린다 |
이건 특별한 날에 먹는 음식들
동지-팥죽
중양절-국화전
설날-떡국
조상들이 즐겨입던 옷
2. 여름철 한복에 사용된 옷감 (1) 삼베 : 삼베가 여름철 옷감으로 적합한 이유는 식물성 섬유로서 옷감이 성글고 바람이 잘 통하기 때문이다. 특히, 삼베는 우리 나라 기후, 토양, 강수량 등이 삼베의 생육 조 건에 적합하므로 서민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2) 모시 : 모시는 생육 조건이 까다로워 일부 지역에서만 자라기 때문에 공급이 많지 않다. 한산 모시가 가장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가볍고 시원해 여름철의 귀한 옷감이었다. (3) 삼베와 모시는 화폐, 무역품, 조공으로도 사용되었다.
조상들의 여름나기 물건들 |
1. 조상들의 여름나기 물건 (1) 등등거리 : 등나무 덩굴을 가늘게 하여 만든 것으로, 등에 걸쳐 옷이 살갗에 닿지 않게 할 뿐만 아니라 바람이 옷 속으로 잘 통하게 하여 시원하게 해 준다.
(2) 부채 : 부채는 순수한 우리 나라 말로 손으로 부쳐서 바람을 일으킨다는 '부'자와 가는 대나무라는 뜻의 '채'자가 어울어진 말이다. 한자어로는 '선'이라고 한다. 우리 나라에 서는 기원전 3, 4세기경부터 쓰기 시작하였으며 조선 시대에는 중국이나 일본에 본격 적으로 수출까지 하였다. 더위가 시작되는 단오에 부채를 선물로 주고받던 풍속은 고려 중엽 경부터 유행하기 시작하여 조선 말까지 상당히 성행하였다. 전통 부채는 깃털로 만든 우선과 자루가 달린 둥근 부채인 단선,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접선, 모양이나 용도가 다른 별선 등 크게 네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3) 죽부인 : 삼복 더위의 무더운 여름밤은 잠을 이루기가 쉽지 않다. 우리 나라는 몬순 기 후라 여름 날씨가 덥기만 한 것이 아니라, 공기 중에 습기를 많이 머금고 있어 후텁지근 하기 때문이다. 이런 여름날 밤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것이 바로 죽부인이다. 주로 집 안의 가장 웃어른만이 죽부인을 안고 잠자리에 들 수 있었으며 남자들만이 독점적으로 사용했다. 죽부인은 대개 대오리로 엮어 대나무의 시원한 촉감을 한껏 살려 만들기 때문 에 피부가 닿아도 땀이 나거나 끈적이지 않는다. 둥글고 아담한 크기에 약간의 쿠션까지 있어 안거나 팔다리를 걸치기에 아주 편하다. 삼베 홑이불을 덮고 죽부인을 안고 자면 삼복 더위에도 시원함을 느낄 수 있다.
|
조상들의 겨울 옷 |
1. 겨울철 한복의 특징 (1) 목화의 보급으로 두 겹의 천 사이에 솜을 둔 핫바지나 핫저고리와 같은 솜옷을 입었다. (2) 바지에 대님을 매고 소매 끝에 토시를 끼고, 저고리 위에 조끼, 마고자 등을 겹쳐 입어 추운 기후에 대응하였다. (3) 외출할 때에는 방한과 의례용으로 솜두루마기나 누비두루마기를 입었다. (4) 한복은 추위를 막기 위해 여러 겹 껴입었다. ① 남자의 경우 '속고의 → 바지 → 저고리 → 버선 → 대님 → 조끼 → 마고자 → 두루 마기'순으로 껴입었다. ② 여자의 경우 상의로는 '속적삼 → 속저고리 → 저고리 → 배자 → 두루마기'순으로 입었고, 하의로는 '다리속곳(가장 밑에 입는 옷) → 속속곳(바지 밑에 입는 옷) → 바 지속곳(단속곳 밑에 입는 옷으로 고쟁이라고도 한다) → 단속곳(바지 위에 입는 옷으 로 길이가 약간 길다) → 너른바지(단속곳 위에 입는 옷) → 무지기(귀족들의 속치마) 또는 대슘치마(왕족들의 속치마) → 치마'순으로 입었다. (5) 여러 종류의 방한용 모자를 써서 머리 부분의 추위를 막았다.
2. 겨울철 한복에 사용되는 옷감 (1) 명주 : 누에의 실샘으로부터 분비된 단백질이 주성분인 천연 섬유로서 그 광택과 촉감이 우수하며 부드럽고 따뜻하다. 누에고치를 기르는 과정이나 섬유로 만드는 과정이 어려 워 삼국시대 이후 명주나 비단옷은 일부 귀족층에서 주로 입었다. (2) 무명 : 문익점에 의해 우리 나라에 도입되기 전까지 일반 서민들은 겨울에도 삼베옷을 입었다. 그러나 문익점이 중국으로부터 목화씨를 들여온 후 무명이 전국적으로 보급되 었다. 무명은 천이 부드럽고 손질이 쉬워 사계절 모두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였다.
|
조상들의 겨울나기 물건 |
1. 조상들의 겨울나기 물건 ( (2) 풍차 : 외출용 방한 모자의 하나로, 남녀가 모두 썼지만 여자용은 술장식 등으로 장 식을 했다. 볼끼 겉감에는 끈이 붙어있어 그 끈으로 턱 밑에 묶거나 볼끼를 위로 올려 정수리에 묶기도 하였다. (3) 토시 : 겨울철 손목 방한구로서 원래는 남자용이었으나 개화기 이후 부녀자들도 외출 시 착용하였다. |
우리 조상들이 옛날에 즐겨입었던 옷은...바로..비단과 무명으로 된 옷들입니다..↓또한 이러한것들도 사용 !!
1) 버선 : 지금의 양말과 같은 것으로 겨울에는 천과 천 사이에 솜을 넣은 솜버선을 신어 발을 따뜻하게 하였다.
(2) 풍차 : 외출용 방한 모자의 하나로, 남녀가 모두 썼지만 여자용은 술장식 등으로 장 식을 했다. 볼끼 겉감에는 끈이 붙어있어 그 끈으로 턱 밑에 묶거나 볼끼를 위로 올려 정수리에 묶기도 하였다.
3) 토시 : 겨울철 손목 방한구로서 원래는 남자용이었으나 개화기 이후 부녀자들도 외출 시 착용하였다.
(4) 조바위 : 조선 후기부터 서양의 목도리가 등장할 때까지 부녀자들이 사용한 방한모
겉은 검정 비단, 안은 남색 비단이나 무명이 대부분이며, 겹으로 만들었다.
↑이러한 것들이 있었어여..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네여...
4학년인가??5학년 때 배워서 거의 까먹었어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