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과정[토,일]
2016년3월26일~5월29 [매주 토,일:17:00~22:00] | |||
과 정 명 | 국제의료관광코디과정 | 교육기간20회과정[총100시간] | |
기간 | 2016.03.26 ~2016.5.29. [100H] 토.일[ 17:00 ~22:00 ] | ||
수강료 | 554,300원 (정부최대지원금 : 554,300원) ex) 정부지원금 100% 대상 → 0원[본인부담금] ex) 정부지원금80%대상 → 110,860 원 [본인부담금] | ||
접수방법 | 1.교육원 상담원을 통하여 카드발급내용 및 발급과정을 설명듣는다. 2.노동부 카드발급후 신분증과 발급된 카드를 가지고 방문접수를 하도록 한다. 방문접수가 어려운 경우는 팩스로 카드발급번호를 보내고 아래의 입금 계좌로 본인 부담금을 입금하면 접수완료된다.(재직자) 3.실업자의 경우 본인의 발급받은 카드로 결재를 원칙으로 한다. 부산은행 –정연화의료서비스아카데미 113-2000-7426-02 | ||
교 재 | 자체발간교재 | ||
취득자격증 | 의료관광코디네이터 수료증 의료관광상품개발마케터 수료증 의료상담사 수료증 상담전문가 1급자격증 취득 | ||
주 별 | 강의시간 | 강 의 내 용 | |
1회차 | 17:00~22:00 | 의료관광의 정의와 의료관광유형.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역할의 이해 국제협정과 의료관광매카니즘.의료관광이해관계자와 의료관광효과 의료관광의 유형 및 특성과 국내외환경분석 | |
2회차 | 17:00~22:00 | 의료관광의 현황 –의료관광의 효과 원무관리정의와 개념 원무관리의 필요성 환자관리-외래환자관리.예약환자관리.입퇴원관리및진료비관리 | |
3회차 | 17:00~22:00 | 의료보험-의료보험이해.보험청구.국제의료보험청구사례실무 의료정보관리-의료정보관리의 이해. 병원통계관리 리스크관리의 정의와 개념 | |
4회차 | 17:00~22:00 | 리스크관리체계와 시스템 구축 리스크관리시스템-부서별 시스템.외국인 의료분쟁 예방을 위한 참고 양식. 예약 확인 체크리스트 의료관련법규와 의료법.의료분쟁사례 | |
5회차 | 17:00~22:00 | 의료분쟁사례와 통역 오류로 인한 응급상 관광관련법규의 이해 관광관련법규 - 관광진흥법.출입국관리법.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 | |
6회차 | 17:00~22:00 | 건강과질병-공중보건의 역사.건강의 이해 건강과질병-사고 및 질병관리의 이해. 건강증진의 개념과 전략 이해하기 건강과질병-전염병 및 만성질환의 이해 | |
7회차 | 17:00~22:00 | 병원의 정의 및 분류하기 병원조직의 기능과 역할&병원업무의 특성 의료인의 책임과 병원의 윤리강령 병원조직구성원과 환자관리 | |
8회차 | 17:00~22:00 | 진료서비스의 이해와 진료지원서비스 종합검진서비스-검사실.재활의학실.영양관리 의료서비스개념-의료서비스특성. 의료서비스과정-의료관광프로세스.초기접촉.서비스.확인.메뉴얼과정 | |
9회차 | 17:00~22:00 | 보건의료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과정 보건의료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적특징과 이론모델 국가별문화특성이해 | |
10회차 | 17:00~22:00 | 의료커뮤니케이션유형-환자와 보호자의커뮤니케이션 의료커뮤니케이션유형-언어와 비언어적.동선별 커뮤니케이션 의료커뮤니케이션유형-커뮤니케이션 장애와 극복방안 | |
11회차 | 17:00~22:00 | 의료관광마케팅의이해-의료마케팅.관리마케팅 국내의료관광산업의환경분석-거시환경.산업환경.내부환경 시장분석.고객분석.고객행동영향요인 | |
12회차 | 17:00~22:00 | 정보처리와 구매의사결정과정 분석 STP 및 마케팅믹스의 이해 세분시장 및 프로파일생성과 세분시장매력도분석 표적시장과 마케팅 믹스 | |
13회차 | 17:00~22:00 | 신상품아이디어창출-기존상품개선방안 및 아이디어 수집 상품컨셉개발 및 평가-신상품컨셉개발 및 평가.사후평가 수요예측.판매예측.재무매력도및기존상품 잠식가능성분석 가격결정-신제품가격전략.유사상품가격분석. 공공정책과가격결정&마케팅경로와공급망관리-공공정책과 유통경로 결정 | |
14회차 | 17:00~22:00 | 커뮤니케이션과정.커뮤니케이션개발.커뮤니케이션예산 광고와 홍보-의료광고의 쥬제와 허용.광고메세지개발.광고 및 홍보미디어 인적판매와 판매촉진-과정.관리.전략.개발 | |
15회차 | 17:00~22:00 | 고객만족도관리와 고객관계구축-데이터베이스.구매연관.고객분석 마케팅기법분석-마케팅모델.유형(다이랙트,온라인) 웹사이트 구축 CRM의 도입배경과 특징 CRM의 구성과 구성요소 | |
16회차 | 17:00~22:00 | CRM의 구축 절차 CRM의 기대효과 관광의정의와 관련용어.관광동기와 욕구.유형분석과 특성이해하기 | |
17회차 | 17:00~22:00 | 관광활동의정의와 관광활동의 특성 관광산업의 이해-정의.관광산업의 유형.시스템.효과분석 기존프로모션 관리와의 차이점 | |
18회차 | 17:00~22:00 | 관광종사원에 대한 이해-관광종사원의 정의와 역할 관광자원의 이해-관광자원의 정의.개념.유형과 특성 관광이벤트의 정의와 개념 관광이벤트의 유형과 특성 | |
19회차 | 17:00~22:00 | 항공산업의이해-항공운송업의정의.현황과 유형 항공수배업무의 정의와 특성 관광교통의이해-관광교통의정의.유형과 특성 예약시스템 &관광쇼핑과 공연안내서비스/관광안내와 정보이해-관광정보정의.매체유형 숙박시설의이해-숙박업(호텔,리조텔)등의 정의/종류와특성 &조직구성과기능.예약시스템 | |
20회차 | 17:00~22:00 | 의학용어-기본구조 및 신체구조/어근.접두사.접미사.신체구분방향 심혈관 및 조혈계동-해부생리용어.증상용어.진단용어.수술처치용어.약어 호흡계통-해부생리용어.증상용어.진단용어.수술처치용어.약어 소화계통.비뇨계통-해부생리용어.증상용어.진단용어.수술처치용어.약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