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험기간: 2022. 4~ 2023. 8 (1년 2개월)
2, 학력: 4년제 대학생
3, 베이스: 관련 학과에 재학 중이어서 전공은 그래도 어느정도 베이스가 있었고, 공통과목은 국어 제외하고는 노베이스였습니다.
4, 수강한 선생님 & 강의 & 교재 추천
- 영어, 비비안 선생님: 영어 하나로 해커스에 가도 될 것 같습니다. 적중률이 엄청 높습니다. 시험 보는 당일 날, 영어 부분을 펼쳤는데, 시험 보기 일주일 전에 알려주셨던 동의어들이 거의 나왔습니다. 영어 점수가 제일 높은데 선생님 수업을 꾸준히 듣고 외우라는 것만 외워서 그런 것 같습니다. 수험공부를 하면서 간혹 시험에 안나오는 것들을 공부하는 헛삽질을 많이 하시는데, 그런 헛수고를 모두 없애주십니다. 선생님이 하라고 하시는 것들 것 착실히 하면 문법도 수학 공식 대입해서 풀듯이 딱딱 풀리고 단어도 동의어끼리 연결지어서 외우다보니까 단어 부분도 잘 풀립니다. 독해부분도 선생님이 알려주신 스킬로 풀다보니까 시험장에서는 시간이 남을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질문을 인터넷에 올리면 하나하나 빠짐 없이 모두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 한국사, 이중석 선생님: 이중석 선생님 강의는 행정 하시는 분들이나 암기를 잘 못하는 분들, 이과적인 머리를 가진 분들이 들으면 좋을 것 같아요. 책을 만드실 때 엄청 신경쓰신 것 같았어요. 책의 어느 위치에 있었는지 대략 생각하면 그 위치에서 힌트를 얻게끔 하셨습니다. 관련된 이야기나 선생님의 개인적인 일화도 섞어 얘기하셔서 그런 것 때문에 암기가 더 쉽습니다. 도표도 많이 도움이 되었구요. 한국사에서 고득점을 취해야하는 행정직분들은 꼭 이중석 선생님 수업을 들어야할 것 같습니다. 많은 일화를 얘기해주시면서 킬러 문제를 풀 수 있게끔 만들어주시거든요.
- 국어, 신민숙 선생님: 비문학이 많아지는 추세였고, 국어 부분은 베이스가 있어서 풀커리를 듣지는 않았습니다. 초반에 어법 강의와 한자어 강의는 다 들었는데, 외우기 쉽게끔 스킬을 많이 알려주십니다. 어쨌든 문제를 풀려면 암기를 해야합니다. 그걸 도와주시는게 진짜 감사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한자어는 특히 비중이 높으니 꼭 들으셨으면 좋겠어요.
- 건축계획, 건축구조: 이석훈 선생님: 전공과목을 쉽게 풀어주시고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셨습니다. 강의로 기본 이론을 끊임없이 반복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 면접, 피티윤선생님: 면접 준비 괜히 혼자 하시면 삽질 많이 하실 것 같아요. 면접 떨어지는 일은 많이 없다고들 하지만, 자소서 쓰는 것부터 심사위원분들이 원하는 내용이 들어가야합니다. 그리고 그런 스킬은 거의 학생분들은 없으실 거에요. 특히 기술직은 면접 정보가 많이 없는데, 피티윤 쌤은 정보가 많으십니다. 사례 찾는데 시간 다 버리지 마시고 선생님이 해주시는 강의 들으면서 면접 공부하면 시간이 더 적게 듭니다.
5, 하루루틴: 학교를 병행하느라 조금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버스를 타거나 집안일을 할 때, 학교에서 조금씩 틈틈히 자주 암기할 것들을 봤습니다. 해커스 영어 모바일 단어장이 있는데 그 앱 많이 덕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