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八 章 十不二門(십불이문)
荊溪(형계) 湛然尊者(잠연존자)의 所明(소명)인 「法華玄義(법화현의)」에 本迹十妙(본적십묘)를 釋(석)하야 十種(십종)의 不二門(불이문)을 立(립)하고 此(차)를 一念(일념)의 心(심)에 歸結(귀결)하야써 觀法(관법)의 大綱(대강)을 示(시)하고 그 深意(심의)를 發(발)하였으니 그의 本迹(본적) 十妙(십묘)와 十不二門(십불이문)의 相攝(상섭)을 對照圖示(대조도시)하면 左(좌)와 如(여)하니라
一(일)에 色心(색심)이란 色(색)은 有形質碍(유형질애)의 法(법)으로서 知覺(지각)의 用(용)이 無(무)하나 心(심)은 形質(형질)이 無(무)하되 知覺緣慮(지각연려)의 用(용)이 有(유)한 者(자)요
二(이)에 內外(내외)란 外(외)는 衆生(중생)이나 諸佛(제불)의 依報(의보)며 內(내)는 오직 自己(자기)의 心法(심법)이오
三(삼)에 修證(수증)이란 修(수)는 修治造作(수치조작)의 功(공)이며 證(증)은 本有不改(본유불개)의 體性(체성)을 證(증)함이오
四(사)에 因果(인과)란 因(인)은 能生(능생)의 行(행)이며 果(과)는 所生(소생)의 德(덕)이오
五(오)에 染淨(염정)이란 染(염)은 無明(무명)의 用(용)이며 淨(정)은 法性(법성)의 用(용)이오
六(육)에 依正(의정)이란 二報(이보)의 依正(의정)이니 依報(의보)는 衆生(중생) 所依(소의)의 國土(국토)와 資具(자구) 等(등)이며 正報(정보)는 能依(능의)의 心身(심신)이오
七(칠)에 自他(자타)란 三法(삼법)에 就(취)하야 論(논)컨대 他(타)는 自己(자기)에 對(대)한 佛法(불법)과 衆生法(중생법)이며 自(자)는 二法(이법)에 對(대)한 心法(심법)이오
八(팔)에 三業(삼업)이란 身業(신업)은 身(신)의 發動(발동)이며 口業(구업)은 口(구)의 發動(발동)이며 意業(의업)은 意(의)의 發動(발동)이오
九(구)에 權實(권실)이란 權(권)은 九界(구계)와 七方便(칠방편)의 法(법)이며 實(실)은 佛界圓實(불계원실)의 法(법)이오
十(십)에 受潤(수윤)이란 譬喩(비유)의 名(명)으로서 受(수)는 領納(영납)의 義(의)니 五乘差別的(오승차별적) 能受(능수)의 根機(근기)며 潤(윤)은 沾潤(첨윤)의 義(의)니 如來(여래) 所說(소설)이신 能潤(능윤)의 法雨(법우)라
此(차)의 十皆 不二(불이)라 名(명)함은 法華(법화) 已前(이전)은 色․心(색․심) 等(등)에 對(대)하신 說法(설법)이 一一(일일)히 隔異(격이)함으로 二(이)라 名(명)하나 法華(법화)에 至(지)하얀 一一(일일) 隔異的偏權(격이적편권)의 法(법) 그대로 實相(실상)의 理(리)를 開顯(개현)하신지라 諸法實相(제법실상)은 平等一如(평등일여)의 一法(일법)으로서 隔然不融(격연불융)의 法(법)이 無(무)할새 總(총)히 不二(불이)라 名(명)하니라
첫댓글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