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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상담심리자료창고 원문보기 글쓴이: 고바우
의사거래분석적 상담
(Transactional analysis: TA)
1.TA란 무엇인가?
의사거래 분석적 상담(transactional analysis: TA)은 1950년대 중엽 미국의 정신의학자 Eric Berne 박사가 집단치료의 한 방법으로 개발한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TA는 집단치료의 한 방법으로서 뿐만 아니고 개인상담 및 심리치료의 방법으로서도 그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다. TA는 병원, 학교, 가정 및 결혼관계, 그리고 산업체와 일반 사회집단 등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이 문제되고 있는 장면에서는 어디서나 적용될 수 있고, 또 적용되고 있다.
․특색 - 간결하고 쉬운 용어 사용.
인간의 사고, 감정, 행동 등을 ‘지금-여기’라고 하는 차원에서 포착하여 기호나 도식을 사용하여 표현했는데 이는 치료자의 마법(치료자가 모든을 할 수 있고 치료자는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 중 일부를 제거하기도 하고, 치료의 책임을 적절하게 분배시키는 역할을 함.
․개념 - TA는 활동적이고 역동적이며 관찰 가능한 세 개의 자아 상태(ego state) 즉, 어버이, 어른, 어린이 자아상태(P, A, C)의 존재를 신봉하는데, 세 자아의 역동적 표현은 에고그램 (egogram)으로 나타남. 인간은 스트로크(stroke)에 대한 기본적으로 타고난 욕구를 가지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초기의 믿음에 기반을 둔 어릴 때 형성된 인생 각본(계획)을 설계함.
*에고그램과 스트로크는 p.21이후에서 설명.
*에고그램이란?
에고그램은 인간관계개선을 위한 교류분석(TA)의 구조분석론에 입각,
자기현실의 자아상태를 파악하여 바람직한 상태가 되도록 하기 위한
자가진단용 프로그램 입니다.
개인의 자아상태를 판단하는 절대적인 자료는 아니며
작성 당일의 심리상태나주위 환경에 따라 다르게 작용될 수도 있습니다.
조직의 인간관계 개선 및 자기 발전을 위하여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바랍니다.
에고그램활용법
1) 새로운 자아상태를 설정할 수 있다.
Egogram Test(부록편 참고,p.21뒷편부터)에 의해 나타난 현재의 자아상태를 분석·파악하 고 자기 스스로 원하는 새로운 자아상태를 설정 한다.
2) 에너지 표출량이 낮은 자아의 성장을 우선적으로 촉진시켜 자기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스트로크란?
스트로크란 사람의 존재를 인정하기 위한 하나의 단위로 정의하고 있지만 [마음의 영양]이나 [승인욕구]등으로 표현하는 것이 알기 쉬울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가족에게 [안녕]이라는 한마디, [안녕]이라는 한마디가 되돌아 온다. 이러한 흔한 대화에서도 우리들은 스트로크를 교환하고 있는 것이다.
스트로크에는 상대를 좋은 기분으로 만드는 [긍정적 스트로크]와 상대를 불쾌하게 만드는 [부정적 스트로크]가 있다. 물론 긍정적 스트로크가 사람을 육성하고 성장시킨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또한 [무조건적 스트로크]와 [조건적 스트로크]라는 것도 있다. [무조건적 스트로크]란 상대의 존재에 주어지는 것으로 "당신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 라든가 "당신은 나에게 있어 아주 소중한 사람입니다"등이 적절한 예일 것이다.
한편 [조건적 스트로크]는 상대의 행동에 대해 주어지는 것이다. "산수에서 100점을 받으면 장난감을 사줄께"등의 가르침이나 "핸드백을 사줄 꺼라면 잘 해보죠"등의 협상에 사용된다.
사람은 누구나 [무조건적 긍정적 스트로크]를 찾아 평생 행동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스트로크 이론이다.
2.TA의 발전과정
① 1단계 (1955 -1962)
3가지 자아상태 즉 어버이 자아(Parent ego), 어른자아(Adult ego), 어린이자아(Child ego)의 개념을 정리.
② 2단계 (1962 - 1966)
의사거래와 Game에 초점을 둔 시기.
③ 3단계 (1966 - 1970)
생활각본(life script)과 생활각본 분석에 관심이 주어졌던 시기.
④ 4단계 (1970 - 현재)
TA의 상담방법, 응용의 목표에 따라 4갈래로 나뉘어 발전.
가. 고전학파 : 인간관계의 개선을 통해 오염된 인간의 자아를 개선하고 억압적인 사회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술을 활용하는 것에 중점을 둠.
나. 정신집중학파 : 어버이 자아(P)가 의식 속에 고정되어 있다는 Berne의 견해를 거부하고 인간의 자아가 새로운 메시지의 가치를 통해서 부단히 발전할 수 있다는 견해를 가짐.
다. 재결단 학파 : 어버이 자아(P) 대신에 어린이 자아중의 하나인 어린이 교수자아에 초점을 두고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며 형태주의적 상담을 활용해서 어린 시절의 감정적 경험을 재구성해서 내면적 갈등을 풀어가는 데 중점을 둠
라. Asklepieion 학파 : 위의 3가지를 절충시킨 것.
3.장,단점:
1) 장점 및 공헌점
․대인관계에 있어서 의사 소통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음.
․개념들이 이해하기 쉽고 적용이 잘 될 수 있음.
․효율적인 부모 역할에 대한 지혜를 제공해줌.
․자신의 이론이나 접근법만 고집하지 않고 다른 접근법에 대해 서로 개방적인 입장을 취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상담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았음.
2) 제한점과 단점
․TA의 이론과 개념들의 타당성을 검증하거나 지지하기 위해 수행된 경험적 연구부족.
․인지적인 면이 강하기 때문에 지적 능력이 부족한 내담자들에게는 부적절함.
․주요 개념들이 새로운 것 같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른 이론가들이 이미 사용한 개념들과 유사점이 많아 새롭거나 독특한 면이 부족함. (예, 세 가지 자아상태, 생활각본)
․단순하고 피상적이며 단지 증상만 완화시키는 것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함.
․어린 시절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아동기후기 및 청소년기의 인성 발달에 대한 영향을 간과한 것 같음.
․TA자체가 하나의 게임이 될 수 있음. 즉, 말만 장황할 뿐 순수한 통찰을 얻거나 자신의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얻지 못하는 어리석음을 범할 수도 있음.
4.주요개념:
1) 인간 행동의 동기
TA에서는 인간이 생리적 욕구와 심리적 욕구를 가졌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이 두가지욕가 인간행동의 동기로 작용한다고 본다.
생리적 욕구-공기, 물, 음식과 같은 개체를 유지하려는 것과 관련된 욕구
심리적 욕구-심리적 만족과 관련된 욕구
- 인간행동의 동기는 생리적 욕구(개체유지와 관련)와 심리적욕구(심리적 만족)에 근거.
- 심리적 욕구는 자극의 욕구, 구조의 욕구, 자세의 욕구로 구분됨.
(1) 자극의 욕구 (stimulus hunge)
:자극의 욕구는 인정의 욕구로서 이 욕구는 인정자극(Stroke)에 의해 충족됨.
- 인간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자극을 받으려는 강한 욕구가 있음.
- 인정자극은 한 개인이 다른 사람에게 주는 신체적 접촉 또는 언어 등의 방법을 통한 심리적인 인정을 의미하며, 이것은 자기 존중감을 느끼게 하고 자신을 긍정적인 존재 로 인식할 수 있게 하며 애정과 보살핌에 기초한 인간관계를 맺게 함.
- 사람들은 인정자극을 받기 위해 자신의 생활을 구조화하며, 아동기에 기대했던 종류의 인정자극을 생의 후반에도 계속 추구하게 됨.
* 인정자극의 종류
가. 신체적인 것 : 안아 주고, 등을 두드리고, 머리를 쓰다듬어 주고 …
상징적인 것 : 언어, 표정, 자세.
나. 긍정적인 것 : “나는 너를 좋아해” 라는 언어표현과 이에 관련된 신체적 표현
→ 건강한 심리적 발달을 위해 필수적이며 풍요로운 생활의 요소가 됨.
부정적인 것 : “나는 너를 싫어해” 라는 언어표현과 이에 관련된 신체적 표현
→ 아이들의 성장을 방해, 그러나 무관심보다는 낫다는 연구 결과가 나옴.
다. 조건적인 것 : 조건이 붙는 인정자극.
무조건적인 것 : 무조건적으로 주는 인정자극
(2) 구조의 욕구 (Structure hunger)
- 한 개인이 필요로 하는 인정자극을 받을 가능성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생활시간을 조직화 혹은 구조화하려는 욕구.
- 생활시간의 일반적 조직형태 (시간의 구조화- 6가지)
가. 철수 ( withdrawal ) : 자신이 없으므로 인정자극을 포기하고 자기애의 껍질 속에 숨어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차단.
(환상과 같은 정신적 도피, 은자처럼 생활하는 신체적 도피)
나. 의식 ( ritual ) : 예배, 의식, 인사 (예측 가능한 시간구조)
다. 소일 ( pastime ) : 특별한 목적 없이 함께 지내는 것. (무갈등의 시간구조)
라. 활동 ( activity ) :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목적을 위해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 (인정자극의 상호교환.)
마. 게임( Game ) :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행동과는 달리 숨은 의도를 가진 시간구조로서 진실한 의사 교류가 이루어지지 않음.
→ Game은 부정적인 정서를 수반 ( 분노, 우울, 죄책감 등 )
바. 친밀 관계 (intimacy) : 수용적인 사랑에 근거하며 서로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구조. ( 있는 그대로 너와 내가 관계함 )
→ 인정자극을 가장 많이 받지만, 동시에 배신당할 위험 때문에 사람들은 친밀관계 형성을 피함.
(3) 자세의 욕구 (position hunger)
- 자신의 삶에 대해 계속적으로 유지되는 확고한 어떤 결정을 가지고 있으려는 욕구. (개인이 전 생애를 통하여 어떤 확고한 삶의 자세를 갖고자 하는 욕구)
- 이 욕구는 생활자세를 형성하는데, 6세 이전에 부모의 양육태도(금지령, 허용)에 따라 자녀는 어린 시절에 자신에 대해 초기 결단을 내리게 되며 이 초기결단이 생활자세를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침
- 생활자세를 근간으로 생활각본이 구성됨.(행동을 고치려면 생활각본을 고쳐야 함)
① 허용, 금지령, 초기결단
② 생활자세 - 초기 결단은 긍정적, 부정적인 생활자세( life position )를 형성
1)나는 OK, 타인도 OK(자타긍정)
나도 주위 사람도 모두 좋다고 하는 것
2)나는 OK가 아니지만(Not OK), 타인은 OK(자기부정,타인긍정)
주위의 사람에 비해 나는 형편없다고 하는 것.
3)나는 OK이지만, 타인은 OK가 아니다(Not OK)(자기긍정, 타인부정)
나는 항상 옳다고 하는 것
4)나도 OK가 아니고, 타인도 OK가 아니다(자타부정)
나도 형편없고 세상 사람들도 틀렸다고 하는 것
2) 자아상태
․모든 사람은 3가지 자아상태(ego state)로 그 인격을 이루고 이들은 각각 분리되어 특이한 행동의 원천이 됨.
(1) 어버이자아 (P :Parent ego) : 윤리 도덕적 기능의 자아(학습된 생활개념)
․5세 이전에 부모를 포함한 의미있는 연장자들의 말이나 행동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서 내면화시킨 것.
① 비판적 어버이 자아 (CP : Critical Parent ego)
․부모의 윤리, 도덕, 가치판단의 기준이 그대로 내면화 된 것
․편견적, 비난적, 징벌적 말을 단정적, 강압적 말투를 사용하여 나타냄
․이 자아가 강한 사람은 독선적이고, 유머감각이 부족함
② 양육적 어버이 자아 (NP : Nurturing Parent ego)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말이나 행동이 그대로 내면화 된 것
․보호적, 위안적이고 말투도 온화하고 부드러우며 자세도 수용적
(2) 어른자아 (A: Adult ego) :이성적 합리적 기능의 자아(사고적 생활개념)
․생후 10개월경부터, 즉 자신에 대한 자각과 독창적 사고가 가능해지고 혼자서도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면서부터 점진적으로 나타남.
․감정과 윤리․도덕적인 면이 거의 배제되고 객관적, 합리적, 논리적, 사실 평가적으로 기능하여 어린이 자아에 기록된 감정, 어버이 자아에 기록된 자료를 평가하여 그 자료의 사용여부를 결정함
→ 어른자아의 기능 정도에 따라 그 개인의 기능 정도가 결정됨
(3) 어린이자아 (C : Child ego ) : 감정적이고 이기적인 자아(감정적 생활개념)
․인간 내에서 생득적으로 자연히 일어나는 모든 충동과 감정으로 5세 전에 부모와의 관계에서 경험한 감정과 그에 대한 반응양식이 내면화된 것.
① 자유로운 어린이 자아 (FC : Free Child ego 또는 NC : Natural Child ego)
자연스레 일어나는 감정 그대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자아
② 어린이 교수 자아 (LP : Little Professor ego)
인간 내부에 있는 선천적 지혜(창의성)
③ 순응적 어린이 자아 (AC : Adapted Child ego)
부모의 관심을 얻기 위해 그들의 요청에 부응하려는 자연적 충동의 적응기능으로서 자유어린이 자아가 부모에 의해 훈련된 것임
(4) 혼합(오염)과 배타 : 자아상태의 병리현상(p.8 참조)
① 혼합(Contamination)-어떤 성인들은 어른 자아가 어린이 자아와 어버이 자아로부 터 충분히 구별되지 않은 경우를 지칭하는데, 어른 자아의 경계가 견고하지 못해서 P , C 혹은 이 둘 모두에게 침범당하는 경우가 있음.
-망상(Delusion) : A가 C로부터 침식당하여 생기는 혼합 상태
특징-현실성이 없는 망상, 환각, 환청이 일어날 수 있고, 고공공포, 광장공포 등의 어린아이적 공포증을 보일 수 있음. 물활론적 사고나 만능감도 있을 수 있음.
-편견(Prejudice): A가 P로부터 침식당하여 생기는 혼합 상태
특징-편견이 심할 가능성이 크며, 어떤 종류의 신조에 사로잡히거나, 현실성이 없는 자의식에 빠질 수 있음.
-이중혼합(Double Contamination): A가 C 와 P 둘 다로부터 침범당한 경우
특징-자아기능이 거의 발휘될 수 없는데, 언행의 불일치를 보이거나 감정의 억제, 폭발이 상황에 맞지 않게 일어나기도 함.
② 배타(Exclusion) - 세 가지 자아 상태의 경계가 지나치게 경직되어서 심적 에너지의 이동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를 말함.(배제와 비대가 있음)
-예) ㉠어버이 자아 배타 - 어버이 자아 배제 : 어린이 자아와 어른 자아만 기능
(죄를 지어도 전혀 죄책감이 없음)
- 어버이 자아 비대 : 어린이, 어른 자아가 기능하지 못함
(비평적, 지배적, 권위적, 고압적, 의무집행적)
㉡ 어른 자아 배타
어른 자아의 배제-현실성 없는 유아적 행동을 하거나 비평적일 수 있음.
어른 자아의 비대-살아있는 컴퓨터와 같이 윤리 도덕적인 면과 감정적인 면을 엿볼 수 없는 행동을 보일 수 있음.
㉢ 어린이 자아 배타
어린이 자아가 배제- 타인 중심의 과잉적 적응행동을 하거나 감정적인 면에 둔감할 수 있음.
어린이 자아가 비대- 자기만을 생각하고, 즉흥적이고, 감정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음.
자아기능 그래프(p.8)
․ 각각의 자아상태가 방출하는 에너지의 양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
에고그램 테스트에 의해서 알아 볼 수 있으며 p.22부터의 에고그램 테스트를 사용하면 된다. 에고그램은 인터넷에서 온라인상으로도 테스트를 받을 수 있다.
․건강한 성격의 소유자 - 어른 자아가 가장 높은 종(bell)모양의 자아기능 그래프를 보여주는 것으로 인식.
․정신적으로 문제를 가진 사람 - 어른 자아가 가장 낮은, 즉 U자형과 유사한 자아기능 그래프를 보여주는 것으로 밝혀짐.
․상담자는 자아기능 그래프를 활용함으로써 내담자의 정신건강 여부 및 자아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어떤 자아가 문제인가를 이해하고 상담의 효과까지도 개략적으로 짐작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음.
3) 의사거래
의사거래 분석적 상담에서의 의사거래란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의 관계상황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상호교섭의 한 단위”이다. 의사거래는 반드시 하나의 의사거래 자극(transactional stimulus: TS)과 그에 대한 하나의 의사거래 반응(transactional response: TR)으로 구성된다.
가. 상보적 의사거래: 의사거래의 자극과 반응이 평행을 이루는 의사거래
나. 교차적 의사거래: 세 개 또는 네 개의 자아가 관련된다. 교차적 의사거래이지만 교차되
지 않고 평행할 경우도 있다.
다. 암시적 의사거래: 의사거래에 관계된 자아 중 바깥으로 직접 나타나는 자아와 실제로
기능하는 심리적인 자아가 다르다. 암시적 의사거래는 다시 각적 의사거래와 이중적
의사
4) 게임(game)
게임(game)은 숨겨진 동기를 가진 암시적 의사거래로 의사거래에 관여하는 두 사람 모두, 최소한 한 사람에게 좋지 않은 감정을 초래하는 의사거래의 한 형태이다.
(1) 게임의 특징
가. 게임은 깊숙한 곳에 참된 동기나 목적이 숨겨져 있다.
나. 게임을 하고 있는 사람은 자신이 게임을 하고 있다는 것을 거의 의식하지 못한다.
만약 그것을 알고 한다면 그것은 계략이지 게임이 아니다.
다. 게임은 예측이 가능한 일정 과정을 거쳐서 결말에 이른다.
라. 게임은 두 사람 모두 또는 최소한 한 사람에게는 불쾌감을 가져온다.
(2) 게임의 진행 과정
① Berne의 게임공식
(con) (gimmick) (response) (switch) (cross-up) (pay-off)
게임을 하려는 사람은 숨겨진 동기인 도발(c)을 가지고 상대방을 찾는다. 일단 약점을 가 진 상대방(G)이 걸려들면 게임이 성립된다. 초기에는 표면적인 의사거래(R)가 진행되다 가 나중에는 의사거래에서 전환(S)이 생긴다. 이렇게 되면 엇갈리는 등 교차적 의사거래 (X)가 나타나면서 양자간에 혼란이 발생한다. 드디어 게임을 시도한 자의 동기가 겉으로 나타나면서 두 사람 또한 최소한 한 사람은 불쾌한 감정을 맛보면서 결말(P)을 맺게 된다.
②. Goulding부부의 게임 진행과정
③. 드라마 삼각형
④공생관계
(3) 게임을 하는 이유
①생활시간을 구조화하는 수단.
②애정이나 인정자극을 위한 수단.
③만성부정감정(racket)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
④개인의 생활자세를 반복, 확인하기 위해서.
(4) 경품권과 만성부정감정
*각 게임의 종류와 그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은 책을 참조하여 알아두라.(상담이론)
표에 대한 설명도 함께 알아두라.
5) 생활 각본(script)
각본 또는 생활 각본이란 생의 초기에 있어서 개인이 경험하는 외적 사태들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바탕으로 하여 형성, 결정된 환경에 대한 반응행동양식으로서 각 개인의 가장 기본적이고 사적인 생활 양식을 말한다.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결정과정에서 보통 자기부정(I'm not OK)의 자세를 발달시켰기 때문이다. 즉 생활 각본은 그 개인의 운명과 정체를 결정한다.
(1) 각본의 형성
생활각본의 형성은 앞에서 논의한 인정자극을 포함한 자극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각종 활동과 부모의 허용, 금지령, 초기결단, 생활자세와 같은 자세의 욕구에 의해 결정된다. 이것은 자신에 대한 타인의 ‘태도’에서 얻은 자신의 해석으로, 주로 ‘비언어’로 이루어 지는 것과 자신에 대해 타인이 전해 주는 말에 대한 해석으로 주로 언어로 이루어지는 것의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2) 각본의 종류
①어린 시절의 결단에 의한 분류
가. 승리자 각본: 스스로 자신의 인생목표를 정하고 전력을 다해 이를 성취하며 NP의 가 치관에 따라 살아갈 수 있는 사람
나. 비승리자 각본: 남과 같은 수준에 이르면 그것으로 만족하며 CP의 지시에 충실히 따 르는 사람
다. 패배자 각본: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며 일이 잘못 될 경우 그 책임을 남에게 전가.과거의 실패에 얽매이고 C의 금지령에 인생이 지배
②시간의 구조화에 의한 분류
가. 결코(never)각본: 정말하고 싶은 일이 있어도 결국 이를 이루지 못하고 초조하게 보 내는 사람. C가 결단적 행동을 취하려고 하지 않는다.
나. 언제까지나(always)각본: 부모를 화나게 하고 그 벌에서 언제까지나 풀려나지 못하는사람. 비행, 마약중독과 같은 문제 행동 중심으로 생활시간이 설계.
다. 까지(until)각본: 성취할 때까지는 행복해서는 안된다는 식.
라. 그후(afrer)각본: 잠시 순조롭게 보내면 곧 재난이 있을 것으로 예측하면서 살아가는 인생.
마. 몇 번이고(over and over)각본: 성공을 바로 눈 앞에 두고 실패를 되풀이하는 사람을 의미.“.......게 했으면 되었을텐데”라는 말을 자주사용.
바. 무계획(open-ended)각본: P의 지시에 충실히 따라서 의무수행만을 목적으로 사는 인생
③ 내용과 결말에서 본 각본은 두 가지
가. 평범한 각본: 특별한 요소가 없는 각본. 문제가 감지되어도 성격적인 탓으로 돌려버 린다. 개인의 능력을 억제, 본래의 삶의 방식을 왜곡.
나. 비극적 각본: 어릴 때의 금지령과 결단에 의한 자기파괴적 각본. 재기불능 사태로 자 신을 몰아 넣는다.
5.의사거래 분석적 상담의 실제
1)상담목표
어른 자아의 기능이 적절히 발휘되어 개인이 자신의 삶에 대해 책임지고 스스로를 지도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갖도록 하는 것, TA에서 자율성이란 개인의 과거의 경험들이 그 개인의 성격발달에 어떻게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쳤든 간에 상관없이, 내담자가 현재의 자신의 행동과 생활양식을 보다 적절한 것으로 다시 선택, 결정할 수 있는 행동특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아래의 세 가지의 회복을 통하여 실현될 수 있다.
*각성적인 사람-어른 자아가 혼합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보고, 듣고, 접촉하고, 맛보고 평가할 수 있다.
*자발적인 사람- 여러 자아 유형들을 자유롭게 선택, 표현할 수 있고, 게임으로부터 자유를 누리며 유년기의 강박관념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친밀한 사람- 순수한 직관적 지각을 지니고 숨김없이 남과 사랑을 나누고, 친숙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TA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
o 혼합이 없이 어른자아가 정상적으로 기능하게 함.
o 배타가 없이 상황에 따라 P, A, C 가 적절히 기능할 수 있도록 함.
o 금지령, 회색경품권, 만성부정감정을 각성시켜 게임에서 벗어나게 함.
o 초기결단 및 이에 근거한 생활각본을 새로운 결단을 통해 자기긍정-타인긍정의 생활각본으로 바꿀 것.
2)상담과정
계약 -구조분석(자아상태 분석) -의사거래분석 - 게임분석 - 각본분석 -재결단
3) 상담의 기법
1- 상담 분위기 조성 기술
(1)허용
상담 장면에 들어오는 대부분의 내담자들은 여전히 부모의 금지령에 근거하여 행동하기 때문에 상담자는 무엇보다도 내담자로 하여금 부모가 하지 말라고 금지했던 일들을 하도록 허용해야 한다. 실제로 내담자는 허용을 받을수록 긍정적인 생활자세와 생활각본을 선택할 확률이 커진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담자와 더불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의식과 고립과 같은 비생산적인 시간구조화를 하지 않도록 허용해야 한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모든 자신의 자아 상태를 경험할 뿐만 아니라 게임을 하지 않아도 될 수 있는 분위기가 되도록 허용해야한다.
(2)보호
내담자가 허용받게 될 때 자칫 그는 자기 속에 있는 어린이 자아가 당황하게 될 수 있다 이 때 상담자는 그러한 반응에 대해 안심시켜 주고 지지해줌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보 다 안전하게 새로운 자아를 경험하게 할 수 있다.
(3)잠재능력
상담자가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자신의 모든 상담 기술을 최적절한 시 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2-조작(operation)
구체적인 상담자 행동 즉 상담 기술로 8 가지 정도가 있음
(1) 단순한 치료적 개입기술
①질의(interrogation): 내담자가 어른 자아의 반응을 나타낼 때까지 질의.이 기술은 특별 히 어른 자아의 사용에 문제를 갖고 있는 내담자에게 제시된 자료들을 명료화하기 위하 여 사용한다.
②특별 세부반응(specification): 내담자가 자신의 어떤 행동의 원인에 대하여 반응을 보 였을 때, 그 반응에 대하여 동의하는 상담자의 입장을 밝힘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그 반응 사실을 보다 분명하게 해주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술. 내담자로 하여금 그의 세 가지 자아상태들의 기능작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데 사용한다.
③맞닥뜨림(confrontation): 상담자가 단순히 내담자의 행동들에 나타나는 모순들, 특별히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행동 간의 모순들을 지적해 줌으로써 내담자의 어린이 자아, 어버이 자아, 그리고 혼합된 어른 자아를 자유롭게 해 주기 위하여 사용되는 기술이다.
④설명(explanation):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그가 왜 현재와 같은 행동을 하고 있는가를 설명할 때 나타나는 어른 자아 대 어른 자아의 의사거래이다.
(2) 중재기술
⑤실증(illustration): 성공적인 맞닥뜨림 기술의 사용 다음 상담자가 일화나 미소, 혹은 비교 등의 방법을 이용하는 기술. 긴장을 완화시키기도 하고, 가르치는 기술도 되는 양 면의 가치. 5세 정도의 어린이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알아듣기 쉬운 어휘사용.
⑥확립(confirm!!!ation):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그 문제 행동이 어떻게 다시 나타나게 되었는가를 깨달을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것이다.
⑦해석(interpretation):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이면의 이유를 내담자가 볼 수 있도록 도우려는 방법이다. 전통적인 정신분석의 과정과 유사.
⑧구체적 종결(crystallization):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이제 게임을 할 필요가 없게 된 단 계에 도달했다는 사실을 말해 주는 것이다.
3- 기타기술들
-빈의자 기법, 역할연기, 가족시범, 신체기법, 집단에서의 적용
*참고:TA의 기본적인 사고방식(그 철학)
철학이라고 하는 말이 어렵다는 인상을 주므로 여기에서는 기본적인 사고방식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우선 TA에서는 [지금 이순간(Here and Now)]라는 대원칙이 있다. 사람은 누구나 [지금 이순간]에 살고 있고 존재하고 있으므로 [과거의 어딘가?]에 있다고 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지금 이순간]을 대단히 중요하게 여기는 관점에서 [과거와 타인은 바뀌지 않는다. 바꿀 수 있는 것은 자신뿐이다]라고 결론을 짓고 있다.
우리들은 [자신이 아주 돈이 많은 집에서 태어났다면 좋았을 텐데..] 또는 [그때 나는 이렇게 해야만 했었는데..]등등 이미 지나버린 사건이나 도무지 불가능한 자신의 과거에 한없이 구애받는 경우가 있다. 또한 [어머니가 이러한 분이셨다면 자신은 아주 행복했을 텐데..]라든가 [직장의 상사가 저런 사람이 아니라면 좋을텐데..]등등 타인이 바뀌어지기를 기대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TA의 [지금 이순간]에 살고있다는 대원칙은 양쪽의 사고방식이 창조적,생산적이지 않다는 것을 깨우쳐 주고 있다.
또한 TA에서는
*사람은 누구나 둘도 없는 소중한 존재다.(OK이다)
*사람은 누구나 생각하는 능력을 갖는다.
*사람은 자신의 운명을 자신이 결정하고 그 결정은 바꿀 수 있다.
등의 기본적인 사고방식도 있다. 말하자면 TA는 성선설에 입각하여 다른 카운셀링이론과 마찬가지로 자율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과거와 타인은 바뀌지 않는다. 바꿀 수 있는 것은 자신뿐이다]
당연히 훌륭한 사고방식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